'지옥' 제작발표회
유아인 "몇 줄의 설명 만으로 끌림 있었다"
김현주 "액션 연기 재밌고 즐거웠다"
박정민 "많이 나오고 싶었는데 아쉬워"
'지옥' 단체./사진제공=넷플릭스
'지옥' 단체./사진제공=넷플릭스
"'지옥' 세계관은 제가 영화적으로 놀 수 있는 곳입니다. 영화적인 놀이터로 언제든지 가고 싶을 때 가서 새로운 놀이를 할 수 있죠. 그 첫 번째 놀이로 만든 게 이 시리즈입니다 "


연상호 감독이 16일 오전 열린 넷플릭스 시리즈 '지옥' 온라인 제작발표회에서 '지옥' 세계관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이날 행사에는 연상호 감독과 함께 배우 유아인, 김현주, 박정민, 원진아, 양익준이 참석했다.

'지옥'은 예고없이 등장한 지옥의 사자들에게 사람들이 지옥행 선고를 받는 초자연적인 현상이 발생하고, 이 혼란을 틈타 부흥한 종교단체 새진리회와 사건의 실체를 밝히려는 이들이 얽히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담은 작품.
'지옥' 연상호 감독./사진제공=넷플릭스
'지옥' 연상호 감독./사진제공=넷플릭스
연상호 감독은 "친한 친구인 최규석 작가와 내가 그린 동명의 웹툰을 바탕으로 했다"며 "지옥에서 등장하는 인물들은 실제로 존재하는 있을 법한 인물들이고, 가지고 있는 신념들이 다 다르다. 관객들도 이들의 신념에 동의하거나 다를거라고 생각한다. 신념이 충돌하는 모습을 보는 것, 그 모습을 통해 사회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계기나 이야기들을 많이 했으면 좋겠다"고 소망했다.

천사와 지옥 사자의 이미지는 어떻게 구현했을까. 연 감독은 "천사와 악마는 고대 옛날에서부터 나타났기에 그들이 봤던 원형이 무엇일까 하는 상상을 하면서 만들었다. 천사를 표현한 여러 그림 중 거대한 얼굴 이미지들이 있었다. 무엇을 봤을 때 이런 이미지를 만들어냈을까 상상했다"고 말했다.

이어 "지옥 사자는 그 모습만으로 지옥이 어떤 곳인지 상상됐을 것 같다고 생각했다. 지옥을 캐릭터에 부여할 수 있는 모습은 어떤 것일까 생각하며 만들었다"고 덧붙였다.

사자가 세 명이서 무리지어 다니는 이유에 대해서는 "'집단에 의한 린치'가 공포의 키워드인 것 같다. 소수의 인물에게 행해지는 집단의 린치, 그것을 집단으로 느껴지게 하기 위해서는 최소 인원이 몇일까 생각했고 둘은 너무 버디같을 것 같아 세 명으로 설정했다"고 말했다.
'지옥' 유아인./사진제공=넷플릭스
'지옥' 유아인./사진제공=넷플릭스
유아인은 지옥에 가게 될 날짜를 선고하는 천사와 이를 집행하는 지옥의 사자의 존재를 설파하는 새진리회 의장 정진수 역을 맡았다. 유아인은 "지옥을 전면에 내세운 작품을 처음 받게 돼서 그 자체로 끌림과 호기심이 있었다. 연상호 감독의 세계 속에 내가 들어가면 어떤 느낌일까 하는 것들이 많이 궁금했다"고 출연 이유를 밝혔다.

유아인은 정진수에 대해 "초자연적인 현상에 의미를 부여하고, 정의롭게 살 것을 권장하는 인물"이라며 "이런 사람을 세상에선 사이비 교주라 부르지만, 정진수는 스스로 교주라 주장하지는 않는다. 미스터리한 현상을 쫓아 파헤치고 다니는 연구하는 사람"이라고 소개했다.

이어 유아인은 "내면이 상당히 뒤틀려 있고 꼬여있다. 그러면서도 선명한 주장을 계속 펼쳐가다 보니 이 인물의 내면 핵심은 무엇일까를 상상하고 추측하면서 접근했다. 분노일까 절망일까 생각했지만, 이 인물만이 가진 절대적인 고독과 외로움이 있다고 생각해 그 실체에 다가가려고 노력했다"고 덧붙였다.

캐릭터와의 높은 싱크로율에 대해서는 "높다는 것이 과연 좋은 걸까요"라고 웃으며 "별개 있어 보이는 지점들이 비슷하다면 비슷하지 않을까 싶다. 원작과 싱크로율이 높다는 이야기를 들으며 내 이미지가 그런 것이었구나 알게 됐다"고 말했다.

짧은 머리의 캐릭터를 많이 연기했던 유아인은 '지옥'을 통해 '덮아인' 모습을 보여줬다. 이에 유아인은 "외모적인 변화를 시도해보고 싶었고, 원작에서의 싱크로율도 맞추고 싶었다"며 "앞머리를 내리니 머리가 불편하면서도 신비해보이는 효과가 있더라"고 설명했다.

정진수 캐릭터는 유아인을 생각하며 만들었다는 연 감독. 그러나 유아인은 출연을 제안 받고 몇 주간 고민하는 척 하다 연락했다고. 유아인은 "출연료 협상도 해야하고"라고 농담하며 "시나리오를 보기도 전에 몇줄의 설명만으로도 끌림이 있었다. 반 평생 배우로 살면서 그런 작품을 자주 만나지 못했는데 '지옥'은 그런 작품이었다"고 극찬했다.

연 감독은 "꿈을 꿨는데 전화가 왔다. '지옥' 출연 할게요라고 하더라. 꿈인 걸 알고 눈물이 한 방울 정도 흘렀는데 진짜로 출연한다고 연락이 왔다. 그 자리에서 2m를 점프했다"며 웃었다.

유아인은 엄청난 분량의 긴 대사를 원테이크 촬영으로 한 번에 오케이를 받았다고. 유아인은 "최근 출연한 다섯 작품의 대사를 합친 정도의 분량이었다. 대사에 대한 부담이 있었지만, 말을 실제로 내뱉는 순간 만들어지는 내면의 상태와 외부의 공기들을 순간순간 포착하면서 끝을 보기 위해 나아가는 순간이 괴로웠지만 지나고보니 짜릿했다"고 당시를 회상했다.
'지옥' 김현주./사진제공=넷플릭스
'지옥' 김현주./사진제공=넷플릭스
김현주는 무섭게 세력을 키워나가는 새진리회와 맞서는 민혜진 변호사로 분한다. 김현주는 "세진리회와 화살촉 집단의 선동도 막고, 고지 받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려고 하는, 정진수와 부딪힐 수밖에 없는 인물"이라며 "민혜진은 이상적인 캐릭터라기보단 현실적인 인물이다. 흔들릴 수도 있고 다시 바로 설수도 있는 인물"이라고 소개했다.

김현주는 출연 이유에 대해 "지옥이라는 단어가 주는 힘이 굉장하다는 걸 처음 느껴봤다. 원작이 있거나 실존 인물을 표현하는 게 창작보다 더 어렵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해 도전을 꺼려했다"며 "웹툰을 봤을 때 너무나 사실적으로 표현된 인물의 감정이 와 닿아서 배우로서 얼만큼 표현할 수 있을까하는 모험심이 있었고, 새로운 작업 현장에 참여하고 싶은 욕심도 있었다"고 밝혔다.

'지옥'을 통해 액션을 선보인 김현주. 그는 "과한 액션 장면은 아니어서 즐겁고 재밌게 촬영했다. 액션이 묘한 매력이 있더라"고 말했다.

연 감독은 "민혜진은 기묘하게 뒤틀린 정진수의 모습이 통하지 않는 인간"이라며 "김현주가 이 업계에서 오랫동안 쌓아온 신뢰할 수 있는 이미지, 그런 것들이 자연스럽게 민헤진의 베이스가 된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이것을 연기할 수 있는 배우가 김현주 외에는 상상하기 힘들었다"고 극찬했다.
'지옥' 박정민./사진제공=넷플릭스
'지옥' 박정민./사진제공=넷플릭스
박정민이 연기하는 배영재 PD는 새진리회가 지배하는 세상에 불만을 품고 있던 중 가족에게 지옥행 고지가 내려지자 그들을 파헤치기 시작하는 인물이다. 박정민은 "웹툰을 먼저 봤다. 초자연적인 현상으로 인해 일어나는 사건들인데 읽다보니 너무 현실적으로 다가왔다"고 말했다.

연 감독은 "4화 부제는 '배영재의 모험'일 정도"라며 "배영재는 관객과 가장 닮은 욕망을 가진 인물이다. 새로워진 세계를 끌고가야 하는데 박정민은 본인만의 계획이 있었던 것 같다. 굉장히 계획적이다. 치밀하게 움직인다"고 밝혔다.

이에 박정민은 "많이 나오고 싶어서 길고 오래 연기 했는데, 그때마다 감독님이 짧게 하라고 해서 불만이었다"고 농담했다.
'지옥' 양익준./사진제공=넷플릭스
'지옥' 양익준./사진제공=넷플릭스
양익준은 지옥행 시연을 수사하는 담당 형사 진경훈으로 분한다. 양익준은 "진경훈은 삶의 의욕이 많이 사라진 인물이다. 가장 사랑했던 존재가 현실 안에서 사라지고 남은 자를 지켜야 한다는 과정 안에서 요상하게 변한 세상을 이성적으로 파헤친다. 그런 와중에 상상치도 못하게 자신과 연관된 인물이 변화된 변한 세상과 연결된 걸 알고 대항하려고 하는 인물"이라고 소개했다.

이어 양익준은 "지옥이 어떻게 구현이 될지 궁금했다. 그리고 내가 결혼을 안 했는데 아빠 역할을 어떻게 할지도 궁금했다"며 "연상호 감독과는 애니메이션 목소리 녹음으로 몇 번 같이 호흡을 맞췄는데, 세계를 바라보는 부분이 독창적"이라고 말했다.

딸로 출연하는 이레와의 호흡에 대해서는 "너무 훌륭하다. 어려운 장면이 있었는데 연기가 쉽지 않아서 힘들어 하고 있는데 이레가 오더니 '괜찮아유' 하면서 과자를 주더라. 그게 엄청 위로가 됐다"고 고마워했다.
'지옥' 원진아./사진제공=넷플릭스
'지옥' 원진아./사진제공=넷플릭스
원진아는 헤어나기 힘든 절망에 빠지지만 소중한 이들을 지키기 위해 필사적으로 변해가는 배영재의 아내 송소현을 연기한다.

원진아는 "책을 봤을 때 비현실적인 배경 안에서 벌어지는 일이 매우 현실적이라 매력 있었다. 연상호 감독님과 함께할 수 있는 기회 자체가 영광스럽다고 생각했고, 선배님들 틈에서 연기하면 행복하겠다는 생각에 즐겁게 참여했다"고 밝혔다.

'지옥'은 제46회 토론토국제영화제에 이어 제26회 부산국제영화제 온 스크린 섹션에 공식 초청되는 쾌거를 달성했다. 잇따라 전 세계 유수의 영화제의 초청 받기도 했다. 가장 기억에 남는 반응을 묻자 유아인은 "부산국제영화제에서 앞에 앉아있던 관객분들이 미동도 없이 집중하고 계신 기운이 느껴져서 같이 빠져들게 됐다"고 말했다. 김현주는 "왜 4화를 안 보여주냐고, 1~3회 정도만 해주면 인생작이 될 것 같다고 하더라"고 덧붙였다.

연 감독은 "소비되는 작품이 아니라 담론을 생산해내는 작품이 됐으면 좋겠다"고 소망했다. 유아인은 "스스로의 느낌 그 자체에 집중하면서 즐겨 달라. 인생작이 되지 않을까 싶다"고 자신했다. 원진아는 "숨어있는 다양한 역할이 있다. 그들도 눈여겨 봐 달라"고 관심을 요청했다.

'지옥'은 오는 11월 19일 넷플릭스를 통해 공개된다.

태유나 텐아시아 기자 youyou@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