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우파' 종영 간담회 2부
모니카 "인생의 터닝포인트"
노제 "내 이름 알리고 싶었다"
'스우파' 출연 리더 8인/ 사진=Mnet 제공
'스우파' 출연 리더 8인/ 사진=Mnet 제공
Mnet '스트릿 우먼 파이터'(이하 '스우파') 댄서들이 프로그램을 향한 고마움을 드러냈다.

29일 오후 '스우파' 종영간담회가 열렸다. 이날 행사는 권영찬 CP, 최정남 PD를 비롯해 가비(라치카), 리헤이(코카N버터), 허니제이(홀리뱅), 아이키(훅), 리정(YGX), 효진초이(원트), 노제(웨이비), 모니카(프라우드먼) 등 8개 크루 리더들이 참석했다.

지난 26일 종영한 '스트릿 우먼 파이터'는 대한민국 최고의 댄스 크루를 찾는 여정을 보여주며 'K댄스 신드롬'을 일으켰다. 방송을 시작한 첫 주부터 줄곧 각종 화제성 지수 1위를 기록한 것은 물론, 각종 패러디가 쏟아지는 등 신드롬급 인기를 모았다.

이날 리정은 '스우파' 인기에 대해 "녹화할 때까지만 해도 예상 못했다. 예고편을 보고 확신했다. 좋은 프로그램 구성과 멋진 출연진 덕분에 인기를 끌었던 것 같다"고 말했다. 효진초이는 "이렇게까지 대박 날 줄 몰랐다. 예고편 보고 생각보다 맵고 속시원하고 대중들이 좋아할 것 같았다. 촬영한 나도 너무 보고 싶다는 마음으로 첫 방송을 기다렸다"고 했다.

노제는 "이렇게 이슈될 줄 몰랐다. 비연예인이 대중들의 관심을 끌 수 있을지 걱정했는데 1회를 보고 재밌겠다고 느꼈다"고 돌아봤다. 모니카는 "내 인생의 터닝포인트가 돼버린 '스우파'"라며 "댄서가 그렇게 큰 이슈를 불러일으킬 지 저 역시 확신이 없었다. 얼마 전에 지인이 '이 프로그램에서 패자의 모습이 처절하거나 불쌍하지 않고 아름다워서 공감을 했다'고 하더라. 진짜 내 모습이 송출되서 좋아해주신 것 같다"고 말했다.
'스우파' 노제/ 사진=Mnet 제공
'스우파' 노제/ 사진=Mnet 제공
방송 후 달라진 점을 묻자 노제는 "각 개인 멤버들에게도 팬들이 많아졌다. 다양한 서포트를 해주신다. 기사화도 되고 파장이 잔잔하게 나고 있어서 많은 분들이 주목하는 걸 느꼈다. 조금 더 조심해야겠다고 생각했다"며 "나의 존재를 알리고 싶은 욕심이 있었는데 어느 정도 이룬 것 같아서 감사하다"고 답했다.

리정은 YGX의 팀워크에 대해 "팀원들은 빠른 수용력이 필요하다. 리더는 마음의 합과 춤의 합을 맞춰야 한다. 내가 그런 리더였는지는 모르겠지만 팀원들은 수용력이 넓고 큰 분들이라 감사하다"며 "빠른 판단과 순발력을 보여주려고 노력했는데 잘했는지 모르겠다. 팀원들이 잘 따라와줘서 매번 감사하다. '영보스' 수식어도 팀원들이 얻게 해줬다"고 했다.

효진초이는 오랜 경력이 '스우파'에서 도움됐냐는 물음에 "원래 사람을 좋아한다. 수많은 사람들을 접해보면서 대처가 자유자재로 된다고 생각했는데 이번에 새로운 친구들과 맞춰가는 과정에서 많은 공부가 됐다"고 답했다. 모니카는 "'스우파'를 통해 한 콘텐츠가 만들어 가는 과정이 이렇게 복잡한 것이라는 걸 알게 됐다. 예술가의 힘만 필요하다는 게 아니라 다른 직업을 가진 분들과의 소통도 중요하다는 걸 배웠다"고 말했다.

최정남 PD는 "댄서들이 주어진 미션에서 치열하게 싸워주셨다. 그 결과에 대해선 승복하고 1위가 아니더라도 리스펙트하는 모습을 보여줬다. 그걸 보면서 춤이라는 장르를 하는 스포츠선수들 같다고 생각했다"며 "댄서들이 많이 성숙한 것 같다. 이제는 시청자들도 1등만 주목하는 게 아니고 과정을 자세히 보시고 보는 눈이 높아진 것 같다. 연습한 모든 댄서들을 조명해주셔서 관심이 계속 이어지는 것 같다"고 분석했다.

모니카는 어떤 마음으로 임했냐는 질문에 "댄서들이 어떤 과정을 겪고 어떤 노력을 하는지 과정을 보여주는데 노력했다. 그래서 솔직한 모습을 보여주려 했다"며 "'스우파'가 일으킨 효과가 이제 시작이다. 우리와 함께했지만 방송에서 보이지 않는 댄서들에게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효진초이는 "정말 솔직하게 우리의 감정이 드러났다. 진심으로 결과를 받아들이고 진심으로 무대를 만들었다. 미디어를 통해 대중들한테 고스란히 전달된 것 같다"고 덧붙였다.

기억에 남은 순간에 대해 효진초이는 "마지막 생방송을 공감을 하면서 보고 있더라. 그 순간이 신기했다. 서바이벌이라 경쟁도 하고 비교도 할 수 있는데 마지막 생방송 때는 한마음으로 응원하고 공감하고 눈물 나고 행복한 감정을 느꼈다. 그날이 가장 기억에 많이 남는다"고 회상했다.

노제는 "초반에는 경쟁을 하려고 마음 먹었는데 한 팀이 탈락할 때 마다 서로를 이해하는 모습이 보이더라. 경쟁 프로그램이지만 표정에서부터 하나된 느낌이 들었다. 다른 팀이 힘들어하는 걸 공감하는 게 많이 나와서 방송을 보며 가장 기억에 남는다"고 말했다.
'스우파' 모니카/ 사진=Mnet 제공
'스우파' 모니카/ 사진=Mnet 제공
모니카는 "마지막회에서 많은 분들이 감동을 받으셨다는 모두가 한마음 한뜻으로 껴안는 장면을 나는 항상 겪고 살았다. 굉장히 따뜻한 신이다"며 "4대 천왕 미션을 준비하며 누군가의 안무를 이렇게 파본적이 있나 싶다. 그동안 내 댄스에만 집중했는데 돌이켜보면 컬래버레이션 작업과 같은 맥락이다. 웨이비와 함께한 추억을 갖게 돼서 좋다"고 했다.

리정은 제시 음원 미션을 꼽으며 "너무 멋진 분들을 현장에서 디렉팅 할 수 있어 영광이었다"며 "가장 힘든 건 메가크루 미션이었다"고 회상했다. 효진초이는 "다인원 무대를 많이 꾸민 사람으로서 스스로 옳다고 생각하는 방향과 고집이 있었는데 그걸 바꿔주는 계기가 됐다. 다른 생각과 시각에 대해 정말 많이 배웠다"고 했다. 이어 "춤을 오래 췄기 때문에 내 나름의 방법과 노하우가 있었는데 모든 걸 다시 고민하고 반성도 많이 하게 됐다"고 털어놨다.

노제는 "리더계급 미션이 가장 긴장한 미션이었다. 웨이비 품을 벗어나서 리더들과 함께한다는 게 무섭고 떨렸다"며 "다들 잘 챙겨주고 좋은 분들인데 방송에서 나오는 모습을 생각해 괜히 긴장했다"고 돌아봤다. 모니카도 "리더 미션이 생각보다 가장 힘들었다. PD님과 미팅할 때 개인전이 없다고 했는데 있더라. 기댈 사람이 없었다. 다들 엄청 잘 나가는 리더들이라 마음이 복잡했다. 시간도 짧았는데 그런 걸 봐주지 않는 미션이라 감정도 많이 상하고 추억도 많이 쌓였다"고 했다.

리정은 "많은 댄서들이 춤을 선택한 이유가 좋고 행복해서다. 나 또한 그렇게 시작했는데 방송을 하다보면 우승하려고 춤을 추게 되더라. 본질이 바뀌니까 춤이 재미가 없어지는 순간이 없었다면 거짓말이다. 그런 과정과 감정 변화를 겪으면서 내가 왜 시작했는지 되짚으면서 하고 싶은 걸 하자고 생각했다. 결과가 아쉽더라도 행복한 춤을 추자고 생각했다"고 뒤돌아봤다.

모니카는 "나는 계속 생각 없이 하고 싶은 것만 하며 살아온 철없는 사람이다. 좋아요나 조회수의 중요성에 대해선 정답이 없다. 내가 선택할 뿐이고 책임을 지면 된다고 생각했다"며 "세미파이널까지 가다보니까 정말 잘하는 팀만 남았는데 이길 수 있는 선택을 할지, 마지막이라고 생각하고 보여주고 싶은 모습을 보여줘야 하는지 고민했는데 후자를 선택했다"고 털어놨다.

권영찬 CP는 '스우파' 일부 미션을 향한 아쉬움 섞인 목소리에 "댄스와 K팝 아티스트는 뗄레야 뗄 수 없는 부분이다. 댄서들이 주인공이 되는 부분을 많이 고민했다. 파이널 음원 미션에는 차별화된 무대를 보여주지 않았나 생각한다"며 "거기서 나오는 음원에 대해 음악 업계에서 처음으로 댄서들에게 수익 일부분을 가져가는 구조를 만들었다는 거에 의의를 두고 싶다"고 밝혔다.

파이트 저지 선정에 대해선 "K팝의 글로벌 인기를 견인한 보아, 태용과 전문가를 모셨는데 대한민국 최고의 댄서들을 평가한다는 게 어떤 분이 오더라고 힘들었을 거다. 함께 해주신 세 분들한테 감사드린다"며 "보아는 댄서들과 제작진 모두가 리스펙하는 저지였다. 이 자리를 빌어 감사드리고 싶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모니카는 "어떤 심사위원이 와도 패배를 주면 순간적으로는 원망할 수 밖에 없는 게 인간의 본능이다. 그런데 심사위원을 탓하고 싶지 않다. 나는 누가 와도 패를 주면 불만을 갖는 보통인간"이라면서도 "저 사람의 경력에 대해선 의심하지 않았다. 이미 누가 나와도 괜찮다는 마음이라 '스우파'에 참여한 거다. 다양한 평가 의견이 있는데 틀린 건 없다. 다른 거다. 심사위원 말씀을 경청했고 의심이 들지 않았다"고 고백했다.
'스우파' 효진초이/ 사진=Mnet 제공
'스우파' 효진초이/ 사진=Mnet 제공
비교적 일찍 탈락한 효진초이는 "한 달만 미리 만나서 멤버들이 어떤 성격과 성향인지 파악할 수 있었다면 좋았을 텐데, 미션하기도 급급한 시간 속에서 그들을 이끌다보니까 버거웠고 아쉽다"며 "이제 더 보여줄 수 있고 조금 더 좋은 퀄리티를 보여주고 싶다는 생각이 들 때 탈락했다. 하지만 원트는 끝이 아닐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프리랜서로 활동을 많이 했기 때문에 원트라는 팀이 생각나서 겁이 났다. 멤버들도 개개인으로 활동을 하는 친구들이라 하나로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 팀원들도 이 과정에서 많이 배웠다고 하더라. 조금 더 개개인이 성장한 순간이었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노제는 "빠르게 탈락해서 아쉬웠다. 멤버들이 잘하고 매력도 있는데 많이 비춰지질 못해 아쉽다. 그 친구들이 잘했던 배틀도 안 나왔다"며 "어차피 이 프로그램이 끝났다고 없어지는 팀이 아니라 앞으로 얼마나 더 멋진 모습을 보여줄지 기대된다. 프로그램을 통해 성장한 게 보인다. 자신감도 생기고 멘탈도 강해졌다. 내가 확인하지 못한 부분도 방송을 통해 알게 됐다. 앞으로 많은 활동을 할 예정이다"고 귀띔했다.

'헤이마마' 열풍에 대해 노제는 "가장 기억에 남는 건 홍현희다. 너무 인상 깊었다. 춤 뿐만 아니라 내 행동들을 따라하셨는데 너무 똑같더라. 한번 봤는데 나랑 똑같아서 민망하더라. 그 정도로 잘 따라해주셔서 가장 기억에 남는 챌린지다"고 밝혔다. 이어 "첫 동작에서 기선제압을 하는 게 중요하고 나머지 동작은 본인의 흥대로 하면 된다"고 팁을 전했다.

모니카는 댄서로서 달라진 점을 묻자 "꿈이 조금 더 커졌다"며 "'스우파' 나오기 전에 무기력해보였는데 예전의 에너지가 나오는 것 같다'는 말을 들었다. 다시 동기부여가 생긴 것 같다"고 말했다.

최정남 PD는 '스우파' 배틀 방식의 아쉬움에 대해 "배틀 문화를 방송에서 처음으로 가장 잘 해보고 싶었는데 시청자들이 다양하게 해석해주신 것 같다. 다음 시즌이 있다면 조금 더 세심하게 연출하고 싶다"고 털어놨다. 이에 모니카는 "배틀 룰은 정해진 게 없다. 이것도 문화다. 우리와 잘 어울리는 게 남아있을 뿐이다. 다양한 배틀이 존재하는데 우리가 모를 뿐이다. 함께 만든 룰이기 때문에 대중들의 피드백을 통해 룰이 발전될 것이다. 스우파에서 있었던 논란이 언더그라운드에서도 있었다. 논란이 일어나면서 다양한 배틀이 나오고 신이 발전되면 좋을 것 같다"고 했다.

권영찬 CP는 "방영을 앞둔 '스우파 토크 갈라쇼'는 방송에서 보지 못한 이야기를 8크루가 다 나온다. 토크도 하고 스우파에서 보지 못했던 시청자들에게 보여드리고 페스티벌 느낌의 버라이어티한 쇼를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스걸파'는 전국 10대 여고생을 뽑는 프로그램이다. 8크루 리더들이 심사위원으로 함께한다. 댄스신을 '스우파'로 끝내는 게 아니라 게속 이어가자는 뜻을 모아 하게 됐다"며 "리더들이 출연자가 아닌 심사위원으로서의 모습으로 새롭게 다가갈 것 같다. 10대들이 성장하는 모습도 재미포인트가 될 것 같다"고 설명했다.

시즌2나 남성 버전을 묻자 권 CP는 "댄스신에서 '스우파' 소식을 들었다. 확정된 건 하나도 없다. 타방송에서 유사방송을 만든다는 것도 듣고는 있다. 댄스신에서는 환영할 일이라고 생각한다. 우리는 시즌2로 오리지널리티의 힘을 보여줄 예정"이라며 "시즌2는 남성 쪽으로 열려있는 상태다. 여성 댄서들과는 다른 남성들의 모습과 이야기, 드라마를 고민하고 있는 중"이라고 말했다.
'스우파' 리정/ 사진=Mnet 제공
'스우파' 리정/ 사진=Mnet 제공
끝으로 리정은 "정말 꿈같은 생활을 하고 있어서 감사하다. 구체적인 계획 목표 보다는 내 능력과 재능이 있는 곳까지 열심히 가보겠다. 도와주시고 사랑해주시는 모든 분들에게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효진초이는 "인생 좌우명이 계획 업싱 사는 거다. 현재를 열심히 살다보니 여기까지 왔다. 계획을 세우기 보다는 당장 해야할 것들에 최선을 다하고 그러다보면 더 재밌는 일이 있을 거라 생각한다. 지금처럼 응원해주셨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노제는 "스우파에서 보여준 모습보다 더 많은 모습을 보여드릴 수 있을 거라 생각한다. 너무 많은 상황이 바뀌어있고, 관심을 받고 있어서 감사하게 활동 중이다. 더 많은 영향력을 떨치고 싶다. 팬 여러분들, 제작진분들께, 시청자 여러분께 감사하다"고 강조했다. 모니카는 "하고 싶은 게 많아졌다. 구체화시키고 있다"며 "댄서라는 직업의 정체성을 생각할 때 할 수 있는 게 많아서 자칫 잘못하면 다른 직업으로 빠지는 경우가 많다. 그게 나쁘단 건 아니지만 저는 최대한 춤이라는 본질을 흐리지 않는 선에서 댄서가 다양한 모습을 보여줄 수 있다는 걸 증명하며 살겠다"고 다짐했다.

정태건 텐아시아 기자 biggun@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