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일러가 일부 포함돼 있습니다
'오징어게임' 이정재./사진제공=넷플릭스
'오징어게임' 이정재./사진제공=넷플릭스
넷플릭스 시리즈 '오징어게임' 배우 이정재가 이병헌과 호흡을 맞춘 소감을 밝혔다.

29일 '오징어게임'에 출연한 이정재와 화상 인터뷰로 만났다. '오징어 게임'은 황 감독이 2008년부터 구상해온 이야기로, 게임을 소재로 한 이야기에 매료됐던 그가 어린 시절 추억의 놀이와 극한 경쟁에 내몰린 현대사회를 결부시킨 작품. 456억 원의 상금이 걸린 의문의 서바이벌에 참여한 사람들이 최후의 승자가 되기 위해 목숨을 걸고 극한의 게임에 도전하는 이야기를 담았다.

이정재는 구조조정으로 실직한 후, 사채와 도박을 전전하다 이혼 하고 무기력한 삶을 이어가던 중 게임에 참가하게 되는 기훈 역을 맡아 '잘생김'을 내려놓은 캐릭터로 연기 변신을 선보였다.

일각에서는 극중 기훈이 유독 오일남(오영수 분)에게 관심을 보이고 챙겨주는 게 이해가지 않는다는 의견을 보였다. 이에 이정재는 "기훈은 본인이 생각하기에 약자라고 생각하는 사람을 쉽게 지나치지 못하는 심리가 있는 것 같다. 자신도 보잘 것 없는 약자인데 자기보다 더 약자를 봤을 때 자기를 보는 듯 한 느낌이 들면서 측은지심이 발동되는 것"이라며 "또 회사에 다닐 때 죽어가는 자기 친구를 지켜주지 못한 트라우마도 있지 않나. 그해서 오일남을 도와주고 싶었던 마음이 있었던 것 같다. 왜 약한 사람들을 그냥 못 지나칠까 생각하면 보호받지 못한 인간이라 그러지 않았을까 싶다"고 말했다.

이정재는 가장 기억에 남는 게임으로 '달고나 뽑기 게임'과 '징검다리 건너기 게임'을 꼽았다. 그는 "달고나 뽑기 게임에서 핥는 장면이 있는데, 이렇게까지 핥아야 하나 생각이 들더라. 감독님이 막 하라고 하는데 그렇게 까지 해야 하나 싶었다. 목숨을 걸고 하는 거니까 그럴 수 있겠다 생각하면서 열심히 핥았던 기억이 난다"고 당시를 회상했다.

이어 "징검다리 건너기 게임은 실제로 2M 높이에 강화유리를 깔아놨다. 안전하니까 뛰라고, 걱정하지 말라고 하는데 잘 안되더라. 발에 땀이 나서 자꾸 미끄러졌다. 간격도 처음에는 넓게 떨어트려놔서 뛰기가 어려울 정도였다. 결국 다시 배열하고 뛰었는데 어떤 구간은 너무 쉽게 넘어가게 돼서 조정하는 게 힘들었다"고 밝혔다.

기훈은 마지막에 빨간색으로 염색을 해 시선을 사로잡기도. 이에 이정재는 "빨간 머리는 실제로 대본상에 있었다. 왜 빨간 머리를 해야하느냐 이야기를 나눴는데, 기훈 나이의 일반 남성이 하지 않는 색깔이지 않나. 절대 하지 않을 한계를 뛰어넘는 행동을 보여주고 싶었던 의지 였던 것 같다"고 말했다. 실제로 염색한 건지 묻자 이정재는 "빨간 머리를 하면 다른 일은 못하니까"라고 웃으며 "잘 맞는 가발로 착용했다"고 밝혔다.

엔딩에 대해서는 "흥미진진한 이야기가 더 펼쳐질 것 같이 끝나서 마음에 들었다. 힘도 없고 능력치도 뛰어나지 않은 기훈이 '이건 잘못된 거잖아, 안되는 거잖아' 라는 대사와 함께 무시무시한 세계로 뛰어 들어가는 듯한 기훈의 용감함과 정의가 느껴져서 좋았다"고 말했다.

특별 출연한 이병헌과 함께 연기 호흡을 맞춘 소감을 묻자 이정재는 "이병헌 형과는 친분이 남다르다. 데뷔 때부터 친했고, 같은 소속사에도 몇 년간 함께 있었다. 이상하게 같이 연기할 기회가 없었는데, '오징어게임'에 특별 출연을 해줘서 나하고는 딱 한 장면 만나게 됐다. '오징어게임' 시즌2가 나온다면 당연히 이병헌 형과 작업을 하고 싶다. 시즌2에 내가 못 나오더라도 다른 작품에서라도 꼭 함께 하고 싶다"고 소망했다.

태유나 텐아시아 기자 youyou@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