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혹하는 사이2'(사진=방송 화면 캡처)
'당신이 혹하는 사이2'(사진=방송 화면 캡처)

'당혹사2'가 530GP 김일병 총기난사 사건을 조명했다.

19일 방송된 SBS '당신이 혹하는 사이'(이하 '당혹사')시즌2 2회에서는 영화감독 변영주, 코미디언 송은이, 배우 봉태규, 가수 유빈, 윤종신이 출연했다.

'모두가 잠든 시각, 그 비극은 시작됐다' 2005년 6월 19일 새벽, 경기도 연천에 위치한 530GP에서 충격적인 사건이 발생한다. 누군가 내무반에 수류탄을 던지고, 총기를 난사해 무려 8명이 숨지고 4명이 부상을 입은 대형 사건이었다. 범인은 놀랍게도 그 날 선임과 함께 야간 초소에서 근무를 서고 있었던 김일병이었다. 육군 조사단은 그의 범행 동기를, 선임들의 가혹행위와 언어폭력 때문이라고 서둘러 발표했고, 3년의 군사재판 끝에 김일병은 사형 선고를 받게 된다. 그렇게 이 사건은 '김일병 총기난사사건'으로 마무리 됐고, 사람들의 기억 속에서 서서히 잊혀가는 듯 했다.

16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이 사건의 진실이 따로 있다고 믿는 음모론자들은 530GP 총기 난사 사건의 범인이 김일병이 아니며, 심지어 사형 선고를 받은 김일병이 현재 교도소에 없다고 믿고 있다.

김일병은 현장에서 "수류탄을 던짐과 동시에 내무반을 나갔다. 누군가 뛰어가는 걸 보고 계속 난사를 했다"는 김일병의 자백은 놀라울 정도로 담담했다. 이처럼 구체적인 자백이 있고 현장에서 살아남은 생존병사들이 존재하는 사건에 왜, 음모론이 피어나게 됐을지 의혹을 제기하는 이들은 그 첫 번째 근거로 '당시 현장의 상태'를 꼽는다. 너무도 멀쩡한 내무반 천정과 선풍기가 '수류탄이 이곳에서 터진 게 아니'라는 사실을 증명한다는 것이다. 수류탄과 총기에서 김일병의 지문이 발견되지 않았고, 공격을 당한 피해 병사들의 몸 안에서 발견된 '사각 형태의 파편'도 의문을 더 했다.

故김종명 중위의 아버지는 "죽기 전에 거짓말이든, 진실이든 밝혀졌으면 좋겠다"며 눈물로 호소했다. 이에 변영주 감독은 "어쩌면 생떼 같은 자식을 잃은 이 분들에겐 지금 떠도는 음모론이 가장 큰 위로가 됐을지도 모르겠다"는 말을 남겼고 함께한 멤버들은 끝내 눈물을 참지 못했다.

신지원 텐아시아 기자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