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훈 '모범택시' 종영 인터뷰
"공권력 미치지 못한 사회에 대리만족"
"'갓도기'=인생 캐릭터, 보내기 어려워"
"표예진 긍정적으로 잘해줘서 고맙다"
'모범택시' 배우 이제훈
'모범택시' 배우 이제훈
배우 이제훈이 SBS 금토드라마 '모범택시'를 둘러싼 다양한 이야기를 허심탄회하게 들려줬다. 뜨거운 인기를 얻은 작품이지만 갑작스러운 배우 이나은의 하차부터 대역 논란, 작가 교체까지 잡음이 일었던 만큼 주연 배우로서 솔직한 심경을 드러냈다.

지난 29일 종영한 '모범택시'는 베일에 가려진 택시회사 무지개 운수와 택시기사 김도기(이제훈 분)가 억울한 피해자를 대신해 복수를 완성하는 사적 복수 대행극이다.

이제훈은 극 중 육사, 특수부대 장교 출신이자 '무지개 운수' 택시기사 김도기 역을 맡았다. 억울한 피해자들을 대신해 악당들을 화끈하게 깨부순 다크 히어로로 활약했다. 사적 복수를 넘어 피해자들의 아픔에 감응하는 모습이 많은 공감을 이끌었다.

이제훈은 작품을 마친 소감으로 "굉장히 긴 시간동안 촬영했는데 끝나고 나니까 아쉬운 마음이 크다. 작품도, 김도기 캐릭터도 떠나보내야 한다는 생각이 드니까 홀가분한 마음보다는 배우, 제작진과 더 함께하고 싶다는 마음이다"며 "빨리 다시 모였으면 하는 마음이 큰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이렇게 다채로운 모습을 보여줄 수 있는 캐릭터를 맡은 게 처음이었고, 그만큼 고민과 불안감이 많았는데 많은 분이 좋게 봐주셔서 안심됐다. 방송을 시작하고 나서 뜨거운 사랑을 즉각적으로 보내주셔서 되게 많이 놀랐다"며 "'나한테도 이런 새로운 모습이 있었고 이렇게 연기할 수 있구나' 하는 재미를 많이 느꼈다"고 설명했다.

'모범택시'가 많은 응원 받은 이유를 묻자 이제훈은 "공권력이 미치지 못하는 사회에 대한 대리만족"이라며 "약자들을 괴롭히고 못되게 구는 악의 무리를 누군가 대신 처단한다는 이야기에 열광한 것 같다. 나도 대본을 보면서 그런 카타르시스를 느꼈다"고 했다. 이어 "복수를 대행해 준다는 점에서 가볍게 접근할 수 없었다. 피해자의 억울함, 울분을 대신 해결해준다는 무게감이 '책임을 져야한다'는 마음을 들게 했다"며 "과연 어떻게 이 이야기를 받아주실지 우려와 걱정이 많았던 게 사실이다. 하지만 보여주고자 하는 메시지가 분명히 전달될 것이라 확신했기 때문에 성심성의껏 준비해서 보여드리는 게 맞다고 생각했다"고 털어놨다.
'모범택시' 배우 이제훈
'모범택시' 배우 이제훈
"사적 복수 대행이라는 게 결코 현실에서 일어날 수 없고, 일어나선 안 되잖아요. 그걸 드라마로 이야기하니까 지지하고 사랑하셨던 것 같아요. 현실에선 이런 미스테리하고 억울하게 당한 피해자와 아픈 사람이 없도록 사회 현상에 관심을 갖고 목소리를 내야 해요.검사나 판사처럼 법적 심판을 통해 해결해줄 수 있는 사람들이 정말 제대로 하길 바라는 소망과 열망이 작품을 통해 뿜어져 나왔다고 생각해요"

이제훈은 실제로 김도기처럼 해결하고 싶은 사회적 사건을 묻자 "아이들을 학대하고 버리는 사건이나 몇 년 전 영남제분 사건처럼 현실에서 일어나는 끔찍한 이야기들"이라고 답했다. 그는 또 "개인적 바람으로는 미제 사건 이야기들을 또 다른 '모범택시'를 통해 보여준다면 의미가 있을 것 같다. 16부작 미니시리즈로 담아내기에는 모자르지 않았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결말이 너무나 이상적이었다"고 강조했다. 그는 "'복수는 복수를 낳는다'는 명제에 대해 무지개 운수 사람들이 굉장히 많은 고민이 있었는데 결국에는 다시 모이고 강하나 검사까지 함께 하게 됐다"며 "이번 시즌에서 나쁜 사람들을 잡아내고 사설 감옥에 넣는 과정이 옳고 그름을 따지게 했는데, 이후 이야기에서는 정의와 공권력이 해결할 수 있는 부분을 무지개 운수가 함께 돕는다는 이야기로 만들어지면 더 의미가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16부 결말이 이후에 어떻게 쓰일지 두근거림으로 마무리돼서 연기하는 입장에서도 계속 이 역할을 맡아서 해나가고 싶은 열망이 커졌다"며 "미제 사건이나 현실에서 벌어지고 있는 것들을 좀 더 끄집어내고 싶다. 다큐멘터리, 시사 프로그램도 좋지만 허구적 상상력을 가미한 드라마를 통해 보여준다면 조금 더 관심 갖고 환영하면서 보게 되지 않을까. 단순히 재미와 함께 휘발되는 이야기가 아니라 함께 소통하고 공감할 수 있다면 드라마를 보는 시간과 앞으로의 삶이 더욱 의미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이제훈은 '모범택시'를 통해 처음 액션 연기에 도전했다. 그는 "무술팀이 너무 준비를 잘해줬다. 상당히 위험하고 고난이도였고, 특히 카액션 장면은 정말 위험한 게 많았다"며 "내가 스스로 해내기에 무리가 있는 게 많았는데 잘 지도해줘서 이만큼 할 수 있었다"고 돌아봤다.

또한 "액션을 예전부터 제대로 해보고 싶다는 열망이 가득해 사전에 굉장히 많은 연습과 호흡을 맞췄고, 이번 작품을 통해 제대로 보여줄 수 있겠다는 기대가 컸다"며 "액션 장면을 준비하는데 시간을 많이 할애했기 때문에 촉박한 현장에서 잘 해낼 수 있었다"고 했다.

그러면서 대역 논란에 대해 "아쉬운 건 감독님과 제작진이 주연 배우가 혹시나 다칠까봐 걱정을 많이 하셨다. 저는 충분히 해낼 수 있음에도 오히려 너무 무리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나를 좀 말리는 게 있었다. 그런 부분에서 당연히 나도 존중하고 받아들였어야 했기 때문에 그래서 무술감독님과 스태프들을 걱정시키지 말자면서 진행했다"고 설명했다.
배우 이제훈
배우 이제훈
이제훈은 함께 호흡한 배우들에 대한 칭찬을 늘어놨다. 그는 "김의성 선배님은 항상 기분 좋은 이야기와 농담으로 분위기를 좋게 만들어주셨고, 장혁진, 배우람 배우도 재밌는 티키타카와 케미스트리로 현장을 웃게 만들었다"며 "김도기라는 캐릭터는 무게감 있고 진중하게 표현해야 되는데 자꾸 웃음이 터져서 흔들렸다. 중심 잡는 게 힘들 정도였다"고 말했다.

이어 "표예진 배우는 많은 촬영 분량을 빠른 시간 안에 소화해야 하는 상황에 있음에도 너무나 긍정적으로 잘해줘서 감사드린다"며 "이솜 배우는 극 중 서로 노려보고 의심하고 상처되는 말을 주고 받는 사이였는데 현장에선 컷할 때마다 웃음이 나서 캐릭터와 현실의 차이가 크게 느껴졌다. 무지개 운수에 정 검사가 함께한다는 이야기가 나왔으니까 앞으로는 더 재밌는 관계로 발전해나갔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 악역을 맡아준 배우들도 언급하며 "김도기의 복수가 통쾌할 수 있었던 건 모든 빌런들이 자신을 불태웠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모든 배우들이 강렬하게 표현해주고 시원하게 당해줬기 때문에 이런 드라마가 나온 것 같다"고 밝혔다.

하지만 '모범택시'는 이나은의 하차로 재촬영을 하는 등 어려움을 겪었다. 이에 대해 이제훈은 "큰 영향은 없었다"고 돌아봤다. 그는 "다시 연기를 해야 하니까 조금 바뀔 수 있겠다고 생각했는데 표예진 배우가 미리 체크를 너무 잘하고 각각의 배우가 어떻게 연기하는지 잘 파악해줬기 때문에 많이 달라진 건 없었다"고 설명했다.

방영 도중 작가가 교체된 것에 대해서도 "작가님이 바뀐 걸 크게 생각하지 못했다. 대본을 볼 때 사실 첫 페이지는 넘어가고 읽다보니까 나중에서야 알게 됐다"며 "이지현 작가님을 직접 뵙진 못했지만 시즌2에 대한 이야기를 쓰게 된다면 함께 만들어가는데 큰 의의가 있을 것 같다"고 했다.
'모범택시' 배우 이제훈
'모범택시' 배우 이제훈
이번 작품으로 뜨거운 사랑을 받았던 이제훈은 가장 마음에 드는 별명으로 '갓도기'를 꼽으며 김도기가 자신의 인생 캐릭터라고 설명했다. "제가 지금 하고 있는 작품 속 캐릭터가 인생 캐릭터에요. 항상 그게 제 전부라 생각하고 그걸 연기하는데 모든 것을 쏟아내 집중하고 있기 때문에 저한테는 인생 자체인 거죠. 지금 제게 인생캐릭터는 김도기입니다"

최근 소속사를 떠나 새 출발을 앞두고 있는 이제훈은 "조만간 거취를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다"고 털어놨다. 앞으로의 활동 계획에 대해선 "정해진 게 없다"면서도 '열일'을 예고했다.

"개인적으로는 많이 지쳤다고 생각이 들었고 쉬고 싶은 마음도 있었는데 이렇게 큰 사랑을 받으니까 좋은 작품을 통해 다시 대중들을 만나고 싶다는 마음이 커서 지금은 더 열심히 하겠다는 마음이에요."

정태건 텐아시아 기자 biggun@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