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백홈' 온라인 제작발표회
유재석, '해투' 이후 KBS 복귀
"이영지X이용진 정말 잘한다"
'컴백홈' MC 이용진(왼쪽) 이영지 유재석/ 사진=KBS2 제공
'컴백홈' MC 이용진(왼쪽) 이영지 유재석/ 사진=KBS2 제공
국민 MC 유재석이 풋풋하고 열정 넘치는 '초심'을 돌아보며 녹록지 않은 서울살이를 견디고 있는 현 시대 청춘들을 응원한다. 그의 건강한 웃음 바이러스와 선한 영향력이 또 한 번 통할지 주목된다.

2일 오후 '컴백홈' 제작발표회가 온라인 생중계됐다. 이날 행사는 김광수 CP와 박민정 PD, MC 유재석, 이용진, 이영지가 참석해 프로그램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다.

'컴백홈'은 스타의 낯선 서울살이 첫 걸음을 시작한 보금자리로 돌아가 그곳에 현재 살고 있는 청춘들을 만나 응원을 전하는 리얼리티 예능이다. 국민 MC 유재석의 친정 복귀작으로 뜨거운 화제를 모으고 있다.

이날 본격적인 행사에 앞서 김광수 CP가 먼저 마이크를 들었다. 기획을 맡은 김 CP는 "(준비한지) 정확히 1년 정도 됐다. '해피투게더' 제작진과 유재석씨가 함께하는 것만으로도 의의가 있다"며 "유능한 MC들과 함께해서 너무 좋다"고 말했다.

이어 "이 프로그램은 유튜브 시대를 맞아 일반인이 주인공이 된다. 과감히 연예인 위주의 콘텐츠에서 탈피해 열심히 살아가는 청춘들을 조명하고 응원하려 한다"며 "어려운 주제라 힘든 부분이 많았다. 많이 응원해주시고 지켜봐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박민정 PD는 프로그램 기획 의도에 대해 "'컴백홈'은 세 가지 의미가 있다. 스타가 살았던 추억 속 집으로 돌아가는 '컴백홈', 지금 살고 있는 청춘들이 꿈꾸는 집으로 만들어 드리는 '컴백홈', 유재석의 친정 복귀라는 점에서 '컴백홈'"이라며 "그 과정에서 웃음과 감동을 드릴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MC 조합에 대해선 "유재석과 많은 상의를 했는데 신선하고 새로운 조합을 만들어보자는 게 우선이었다"며 "첫 포스터 촬영부터 케미스트리가 잘 나와서 우리끼리 '여기가 진짜 케미 맛집이다'라고 많이 얘기했다"고 말했다.
'컴백홈' MC 유재석/ 사진=KBS2 제공
'컴백홈' MC 유재석/ 사진=KBS2 제공
현장 분위기를 묻자 박 PD는 "예고 촬영부터 MC들도 케미가 좋다고 느꼈을 것"이라며 "섭외를 정말 잘했다고 생각한 순간은 옥탑방에서 고기를 구워 먹은 적 있는데 MC 세 분이 진솔한 이야기를 나누는 장면이 재밌었다. 그때 신의 한수였다고 생각했다"고 설명했다.

'해피투게더'와의 차별점을 묻자 "아마 방송을 보시면 아예 다른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하실 것"이라며 "유재석과 게스트가 나온 다는 것 빼고는 다 다르다"고 했다. 이어 "10번의 방송을 앞두고 있는데 방송 내내 전혀 다르게 느끼실 것"이라며 "'해피투게더'의 따뜻한 정서와 KBS의 좋은 느낌은 이어가고 싶다"고 덧붙였다.

박 PD는 또 "KBS 예능에 대한 여러가지 평가가 있는데 저희는 새롭고 신선한 방송을 목표로 하고 있다. 본 방송에 앞서 '컴백홈TV'를 통해 젊은 청춘에게 주목받을 수 있는 걸 준비했다"며 "아이돌들이 먼저 출연을 문의할 정도로 반응이 좋은 상황이다. 본방송에선 감동, 웃음, 진정성이 있고 젊은 세대들에게도 인정 받는 프로그램을 만들고 싶다"고 했다.

초대하고 싶은 게스트에 대해선 "배우 강하늘님의 고향이 부산으로 알고 있는데 한번 찾아와주시면 좋겠다"고 말했다. 끝으로 박 PD는 "지치고 답답한 현실지만 여러분들에게 웃음과 공감, 감동을 드리고 싶다"면서 "그런 메시지가 잘 전달됐으면 좋겠다"며 먼저 자리를 떠났다.

KBS 예능으로 오랜만에 복귀한 유재석은 "'해피투게더' 종영 후 시간이 꽤 지나서 설레고 기쁘고 여러 감정이 교차한다"며 "이곳이 예전에 '해피투게더'를 오랫동안 촬영한 곳인데 조세호, 박명수, 엄현경이 있어야 될 것 같다"고 털어놨다.

유재석은 '해피투게더' 제작진과 재회한 소감에 대해 "장수프로그램의 장단점이 있는데 유지해나가면서 변화를 주기가 현실적으로 어려운 일이었다. 결국 1년 여 준비기간을 거쳐서 '컴백홈'을 선보이게 됐다"며 "리모델링이라는 표현이 맞을지 모르겠지만 불편한 점을 보완을 해드리고 고쳐드리는 프로그램인데 취지가 굉장히 괜찮았다. 같은 공간을 공유한 스타와 청춘의 만남도 궁금했다. 지금 KBS에 이런 프로그램 하나 있는 게 괜찮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밝혔다.

10부작으로 기획된 '컴백홈'의 미래에 대해선 "장수프로그램이 되고 싶다고 할 수 있는 게 아니"라면서도 "젊은 층이 볼 수 있는 프로그램이 생기면 좋을 것 같았다. 폭 넓게 시청층을 확보하는 게 목표다. KBS의 한 자리를 차지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컴백홈' MC 이영지/ 사진=KBS2 제공
'컴백홈' MC 이영지/ 사진=KBS2 제공
이영지는 유라인에 입성한 소감을 묻자 "유재석과 함께 한다는 것만으로 기쁘다. 선배님들을 만날 때마다 설레고 떨리고 제 역할을 할 수 있을지 의구심이 많은데 잘 챙겨주신다"며 "우려했던 것과는 달리 좋은 리드를 받아 순조롭게 하고 있는 것 같다"고 답했다. 이어 출연을 결정한 이유에 대해 "'컴백홈' 취지가 너무 좋았다. 청춘들의 집을 리모델링하고 스타들의 스토리도 엿볼 수 있어서 뜻깊은 프로그램이라 생각했다"고 밝혔다.

이용진은 출연에 응한 이유를 묻자 "안 할 이유가 없었다. 이런 기획 의도와 기회가 있는데 안 한다는 건 말이 안 된다"며 "조금이나마 고민을 한다거나 생각을 한다는 건 내 입장에서 말이 안 된다. 너무 영광이었다"고 강조했다.

유재석과 함께한 소감에 대해 이용진은 "옆에서 보고 배울 게 너무 많다. 영어로 예를 들면 지금까지 알파벳을 쓰고 있다가 to부정사까지 하게 됐다"며 "너무 감사한 경험이다. 유라인이라고 하기에는 부담스럽지만 옆에 있는 것만으로도 행복하다"고 말했다.

유재석은 두 MC와의 호흡에 대해 "두 사람은 생각했던 것 이상으로 잘하고 있다. 첫 녹화가 이래도 되나 할 정도로 편안한 분위기였다"며 "'낄끼빠빠'가 중요한데 기가 막히다. 내가 끼면 이들이 빠져주고 반대로도 호흡이 좋다"고 했다. 이어 "이영지는 에너지, 리액션이 과할 정도로 지속된다. 웃음소리도 크다"며 "이런 것들이 전체 분위기를 신나게 해준다"고 극찬했다. 이용진에 대해선 "경험에서 우러나오는 촌철살인의 멘트가 있다"며 "전체를 아우르는 실력도 있는 멀티플레이어다. 골도 넣고 배급도 한다"고 칭찬했다. 그러면서 "상호보완적인 관계고 서로 의지하고 힘이 되어주는 파트너"라고 후배들을 치켜 세웠다.

이용진은 유재석에 대해 "제가 하는 멘트에 리액션을 해주시는데 그 웃음이 내가 잘하는 사람이라고 느끼게 만들어 준다. 더 신이 나서 한마디라도 더 하려고 한다. 용기 있게 만들어 준다"고 밝혔다. 이영지는 "가지고 있는 능력치를 최대로 이끌어주신다"며 "스펀지이자 기둥같은 존재다. 종교가 하나 생겼으면 좋겠다"고 유재석을 향한 애정을 드러냈다.

또한 이영지는 자신의 역할에 대해 "두 선배님들과 나이차가 조금 나는데 현시대의 청춘과 교감할 수 있는 걸 내게 맡기신 것 같다. 최대한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유재석은 "세대 차이가 안 느껴질 수가 없다. 그게 이영지가 여기 있는 이유"라며 "저희가 아무리 배운다하더라도 이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대표주자로서 들을 수 있는 이야기가 있다. 영지 씨를 통해 많이 배우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용진은 "세대차이는 많이 느끼지 못한다"고 발뺌했지만 이영지는 "공통점이 거의 없다"고 선을 그었다. 유재석은 "오히려 나랑 잘맞는다. 공유하는 문화가 나와 더 많다"고 말해 웃음을 안겼다. 이영지는 유행을 이끄는 비결에 대해 "예민하기 때문"이라며 "성질이 급하고 금방 질려하는 게 오히려 유행을 빨리 감지하게 하는 것 같다"고 털어놨다.
'컴백홈' MC 이용진(/ 사진=KBS2 제공
'컴백홈' MC 이용진(/ 사진=KBS2 제공
이용진은 "결혼하기 전까지 14~15년간 자취를 했다. 지역은 다 다르지만 사는 건 비슷하다"며 "혼자 사는 분들의 즐거움이나 고충을 많이 공감하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대학로에서 꽤 오랜 시간을 보낸 개그맨, 개그우먼이 많다"며 "함께 살았던 양세형, 양세찬, 이진호를 불러 옛날 추억에 빠져보고 싶다"고 러브콜을 보냈다. 이영지는 "힙합하는 동료들도 단칸방에서 어렵게 성공한 분들이 많다"고 했고, 유재석은 "지금 제작진이 하고 있는 섭외나 잘 됐으면 좋겠다"며 "한 회씩 나와주시는 것만으로도 감사하다"고 말해 웃음을 안겼다.

'센 언니'들과 호흡을 많이 맞췄던 유재석은 이영지와 함께한 소감에 대해 "전혀 힘든 순간이 없었다. 워낙 가진 능력이 뛰어나고 앞으로가 기대가 된다. 예능의 한축을 제대로 맡을 것 같다"고 극찬했다. 이어 "환불원정대나 '식스센스' 멤버들도 각자 저를 어렵게 하지 않는다. 그들의 케미가 곤란하게 만드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이영지는 "유라인 같은 좋은 별명들은 앞에 붙일 수록 좋다"며 "한 축을 담당할 거라고 하셨는데 그 축 위에 유재석 선배님이 있다"고 말했다. 이를 듣던 유재석은 "이영지를 보면서 나의 20대를 떠올리면 '내가 어떻게 예능을 했을까' 생각한다"며 "정말 형편 없었다. 그때였으면 입문 못했다"고 겸손하게 말했다.

이어 청춘을 보내고 있는 이들에게 어떤 응원을 하고 싶냐는 물음에 유재석은 "우리 프로그램이 소소한 즐거움을 드렸으면 좋겠다"며 "공감과 편안함, 위로가 됐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했다. 이영지는 "송두리째 그 분들의 인생을 바꿔놓을 메시지를 전하는 게 아니라 삶의 애환을 들어드리고 저의 경험을 바탕으로 위로를 건네면서 따뜻하고 좋은 시간을 보냈으면 좋겠다는 마음"이라고 말했다. 이용진은 "예전에는 좌절도 해보고 실패도 해봐야 어른이 된다고 생각했는데 이젠 아닌 것 같다. 최대한 상처받지 마시고 아프지 마시고 별일 없이 청춘을 보내셨으면 좋겠다"며 "우리 프로그램이 좋은 방향표가 되길 바란다"고 했다.

끝으로 유재석은 "'컴백홈'이 세대를 아우르는 프로그램이 되길 바라면서 열심히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이영지는 "잠시 휴식할 수 있는 공간 같은 프로그램이었으면 좋겠다. 청춘들과의 소통을 즐겨주시길 바란다"고 했고, 이용진은 "보금자리의 소중함과 현재의 중요함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귀띔했다.

'컴백홈'은 오는 3일 오후 10시 30분에 첫 방송된다.

정태건 기자 biggun@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