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텐아시아=손예지 기자]
‘옥중화’, ‘동이’, ‘대장금’ 포스터 / 사진제공=MBC
‘옥중화’, ‘동이’, ‘대장금’ 포스터 / 사진제공=MBC
이병훈 PD가 장금이, 동이를 거쳐 옥녀로 ‘6년 법칙’을 이었다.

MBC 창사 55주년 특별기획 ‘옥중화’(연출 이병훈·최정규, 극본 최완규)가 6일 종영했다. ‘옥중화’는 ‘옥에서 피어난 꽃(獄中花)’이라는 제목답게 주인공 옥녀(진세연)의 활약상이 51부작의 대장정을 이끌었다.

성군 혹은 폭군, 비운의 왕자 등 시대적 특성 상 남성 캐릭터를 주인공으로 하는 경우가 많은 사극에서 이처럼 여성 캐릭터를 타이틀 롤로 내세우는 일은 흔치 않다. 그러나 이병훈 PD에게는 해당되지 않는다. 사극의 대가 이병훈 PD는 ‘옥중화’로 벌써 세 번째 조선 여인의 삶을 조명했다.

이병훈 PD의 대표작이라 하면 MBC ‘대장금’과 ‘동이’를 꼽을 수 있다. 두 작품의 공통점은 제목에서 알 수 있듯, 역시 여자 주인공 원톱 드라마라는 것이다.

지난 2003년 방송된 ‘대장금’은 우리가 알지 못했던 수라간 이야기와 유교사회 성 역할을 다시 한 번 생각하게 해준 조선시대 최초 여성 어의 장금이(이영애)를 주인공으로 다뤘다는 데서 반향을 일으켰다. 여기에 이영애의 탁월한 연기력이 어우러져 평균 시청률 41.6%을 기록하는 기염을 토했다. ‘대장금’은 종영 후 중국·홍콩·대만·일본·북미·중동 등 전 세계적으로 수출돼 한류 드라마의 대표로 떠올랐다.

그로부터 6년 뒤인 2010년, 한효주를 대상 배우로 만들어준 ‘동이’는 동이(숙빈 최씨)의 이야기를 그렸다. 그는 조선 역사 상 처음으로 궁중 최하층 무수리 신분에서 내명부 최고 품계에 오른 인물. ‘동이’는 극 초반 조선시대 궁중 음악과 무용을 관장한 장악원을 배경으로 이야기가 전개되며, ‘대장금’의 요리에 이어 또 다시 알려지지 않았던 조선시대 예술의 일면을 조명했다.

옥녀(진세연)는 극중 전옥서 다모, 체탐인, 소격서 도류, 외지부 등 다양한 직업을 가졌다. / 사진제공=MBC
옥녀(진세연)는 극중 전옥서 다모, 체탐인, 소격서 도류, 외지부 등 다양한 직업을 가졌다. / 사진제공=MBC
또 다시 6년이 지나 2016년, 이병훈 PD가 옥녀를 만났다. 옥에서 태어난 천재소녀 옥녀는 실은 왕의 피를 이어받은 옹주. 그러나 모친이 궁에서 쫓겨난 탓에 신분을 모른 채 전옥서 다모로 살다, 여러 가지 사건을 통해 체탐인, 소격서 도류, 외지부 등 무려 세 번의 직업 변신을 겪었다. 직업을 거듭할수록 옥녀는 백성들이 처한 현실을 더 깊이 마주하고 그 해결책을 더 비상히 만들어냈다. 이병훈 PD가 6년마다 그려내고 있는 조선시대 여인사(史)에서 옥녀는 단순히 ‘뛰어난 여인’을 넘어 지도자의 자세를 갖춘 인물로 자리매김했다.

손예지 기자 yejie@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