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텐아시아=손예지 기자]
‘우리’의 이야기를 담았다. TV 속 혼술을 즐기는 캐릭터들이 곧 시청자의 술친구가 됐다. 평균 시청률 4%대를 기록하며(닐슨코리아 전국기준) 올 가을 안방극장을 제대로 접수한 tvN ‘혼술남녀’는 노량진 학원가를 배경으로 스타 강사부터 신입 강사, 또 공시생들의 고된 하루를 조명하며, 저마다의 애환을 가진 인물들이 혼술로 위로 받는 모습을 담아내 시청자들의 공감을 이끌어냈다. ‘우리’와 꼭 닮았기에 더 사랑할 수밖에 없는, ‘혼술남녀’ 인기의 일등공신 캐릭터들을 탐구했다.

‘혼술남녀’ 박하선 / 사진제공=tvN 방송화면
‘혼술남녀’ 박하선 / 사진제공=tvN 방송화면
◆ “나도 부잣집에서 태어났으면 얼마나 좋을까?”

여주인공 박하나(박하선)는 서울 변두리 입시학원에서 공무원 학원계의 메이저리그 노량진에 갓 입성한 국어강사이다. 아버지의 빚보증으로 가세가 기울면서 학비를 벌기 위해 시작한 학원 강사가 직업이 됐다. 학벌도, 능력도, 재력도 어느 하나 뛰어난 것이 없는 박하나에게 극 중 스타강사 진정석(하석진)은 ‘노량진 장그래’라는 별명을 붙여주기도 했다.

남에게 싫은 소리 한 번 하지 못 하는 박하나에게도 쌓인 감정이 폭발하는 순간은 찾아왔다. 짝사랑 중인 진정석이 서울대 출신 부잣집 딸과 소개팅을 한다는 소식에 자격지심을 느끼던 차에 어머니로부터 한 통의 전화가 온 것. “돈 좀 있냐”고 묻는 어머니의 목소리에 억눌렀던 서러움이 차올랐다. 박하나는 “생활비를 보내는데도 돈이 모자라느냐”며 “나도 부잣집 딸로 태어났으면 얼마나 좋을까?”라고 화를 내고 전화를 끊었다.

낯설지 않은 광경이다. 누구나 한번쯤 꿈꾸는 ‘금수저’의 삶. 그것이 부모의 잘못이 아닌 줄 알면서도 마음에 없는 소리를 하게 되는 때가 있다. 박하나의 모습 역시 대한민국 보통 가정의 딸이자 아들의 모습을 그대로 나타내 시청자를 울렸다.

‘혼술남녀’ 황우슬혜 / 사진제공=tvN 방송화면
‘혼술남녀’ 황우슬혜 / 사진제공=tvN 방송화면
◆ “이번에는 진짜 임신인가봐”

황진이(황우슬혜)가 가장 바라는 것은 혼전임신이다. 임신은 그의 발목을 잡는 일이 아니라 남자친구와의 결혼을 성사시켜줄 커다란 선물이다. 황진이는 생리주기가 맞지 않을 때마다 기대에 차 있지만 번번이 실망하고 만다. 설상가상, 남자친구는 그녀가 임신이 아니었다는 소식을 듣고 “다행이다”고 했다. 황진이의 임신 프로젝트가 실패로 돌아갈 때마다 그녀는 과음으로 쓰린 속을 달랜다.

황진이에게도 강사 일은 고달프다. 쿨한 척하지만 학원 원장이 자신의 강의 포스터 대신 후배 박하나의 강의 포스터를 붙이면 하루 종일 우울하고, 종합반 포스터 촬영에서 좋은 자리를 차지하지 못하면 화장실에서 오열한다. 그녀의 속이 좁은 것이 아니다. 황진이는 타고난 몸매와 쾌활한 성격으로 나름 인기를 얻고 있는 영어 강사이지만, 결국은 을이다. 사회생활에서는 일만 잘한다고 되는 게 아니라는 걸 빨리 깨달은 것뿐이다.

그렇기에 황진이의 꿈은 남자친구와 결혼해 안정적인 가정을 꾸리는 것이다. 직장 생활에 지쳐 또 하나의 도피처로 결혼을 꿈꾸는 일부 여성들의 입장을 황진이가 그대로 대변, 시청자들의 공감을 자아냈다.

손예지 기자 yejie@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