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텐아시아=김유진 기자]
사진제공=MBN ‘아궁이’
사진제공=MBN ‘아궁이’


‘아궁이’에서 영화 ‘곡성’이 19세가 아닌 15세 이상 관람 등급을 받게 된 이유에 대해 살펴봤다.

17일 방송된 MBN ‘아궁이-금지된 시간들’에서는 대중문화의 형성과 함께 해 온 검열의 역사를 조명했다. 1990년대 이후부터 대중문화의 기준이 된 영화 심의와 등급제에 대해서 이야기 나누는 것은 물론 실제 검열의 조사대상이 되기도 했던 개그맨 고명수와 영화감독 이장호, 그리고 뮤지션 한대수가 출연해 당시 겪었던 경험에 대해 생생하게 털어놨다.

이날 출연한 안진용 문화부 기자는 영화 심의와 등급제에 대해 이야기 나누던 중, “나홍진 감독의 ‘곡성’이 어떻게 15세 이상 관람가를 받게 됐는지 의문”이라고 전해 궁금증을 자아냈다.

이어 “나홍진 감독의 작품 ‘추격자’, ‘악마를 보았다’, ‘황해’ 등은 모두 인간 극한의 폭력성과 잔인함을 담은 작품으로 19세 이상 관람가다. 그런데 ‘곡성’은 15세 이상 관람등급을 받아 놀라웠다. 야하거나 잔인한 장면이 다른 나 감독 영화에 비해 많지는 않다. 하지만 ‘곡성’의 주제 의식을 보면 친족살해 등 유해성이 짙은 부분들이 있다”고 말해 이목을 집중시켰다.

또 방송에서는 심의기준에 따라 삭제된 영화 장면들도 공개돼 현장의 귀를 쫑긋하게 만들었다. 김갑수 문화평론가는 “영화 ‘써니’의 경우에도 편집된 부분이 있다”고 말해 호기심을 자극했다. ‘써니’는 기성세대의 청소년기를 추억하는 작품인데, 영화 내용 중에는 의붓엄마에게 욕설을 하며 대드는 장면, 선생님에게 반항하는 장면, 그리고 선생님이 학생들에게 폭력을 가하는 장면들이 포함돼 있어 이 부분들이 심의 기준에 따라 모두 잘렸다는 것.

또 방송에서는 가수 박진영에 관한 일화도 공개된다. 과거 SBS에서 음악방송을 담당했던 이기진 PD는 “90년대 당시 박진영은 끊임없이 심의, 규제에 도전했다”면서 “비닐 바지뿐만 아니라 노래 가사도 일부러 선정적으로 썼던 것 같다”고 전했다.

‘아궁이’는 17일 밤 11시 방송된다.

김유진 기자 you@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