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1 ‘뉴스특보’ 방송 화면 캡처
KBS1 ‘뉴스특보’ 방송 화면 캡처
KBS1 ‘뉴스특보’ 방송 화면 캡처

‘세월호를 잊지 말자’는 약속은 다 어디로 간 걸까. 지난 4월 16일 전 국민을 비탄에 빠지게 한 세월호 침몰 참사는 어느덧 대중의 기억 속에서 서서히 사라지고 있는 형국이다. 어느덧 방송도 ‘세월호의 약속’을 잊은 듯 관련 보도를 축소, 생략하는 경우가 빈번했다. 국회에서는 세월호 침몰사고의 진상 규명을 위한 국정조사특별위원회가 진행되고 있으나 그 소식이 국민에게 제대로 전달되고 있는지를 따져보면 막막하기만 하다.

세월호 보도가 표류하는 동안 대중의 언론 신뢰도도 바닥으로 추락했다. 여기에는 지상파 채널 주요 뉴스의 오보 행렬도 한몫했다. 사건을 파헤쳐 진실을 보도해도 모자를 판에 사실 확인조차 없이 내보낸 뉴스라니. 그야말로 기가 찰 노릇이다.

KBS와 MBC는 한술 더 떴다. 국정조사특별위원회에서 오보와 왜곡보도 관련 기관보고 대상이었던 KBS와 MBC는 특별위원회 출석 여부를 두고 상반된 입장을 내놓으며 빈축을 샀다. ‘학생 전원구조’ 오보의 진원지라는 의혹을 받고 있는 KBS는 류현순 KBS 방송담당 부사장을 통해 “‘일부’ 오보가 있었다”면서 “수신료 인상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여기에 KBS는 국회에 서면으로 제출한 보고 자료에서 KBS가 방통위 방송평가에서 1, 2위를 석권했으며, 2010년부터 TNmS가 한국광고주협회 의뢰로 진행한 조사에서 4년 연속 신뢰도·영향력 1위를 기록하고 있다는 점 등을 강조했다. 또 국제상 수상현황과 한류 확산을 위해 KBS2 ‘뮤직뱅크’ 월드투어 등을 진행하고 있다는 등의 내용을 적어냈다.

MBC도 만만찮다. MBC는 국정조사특별위원회 회의 하루 전인 지난 6일 돌연 ‘세월호 사고보도의 정치 도구화 및 언론 길들이기 우려’를 이유로 기관보고 출석에 불응하겠다고 밝혔다. MBC는 “재난보도가 정치적 입장에 따라 공방에 휘말릴 경우 언론사 중립성과 객관성이 훼손될 위험이 크고 언론자유가 심대하게 침해될 수 있다”며 추가적인 이유를 덧붙였다.

이들이 과오를 인정하지 않는 것도 문제지만, 근본적인 문제는 재난 보도 준칙이 바로 서지 않았다는 데 있다. KBS와 MBC 외에도 이번 세월호 참사 보도와 관련해서 방송통신심의위원회는 MBN ‘뉴스특보’와 KBS1 ‘KBS 뉴스특보’에 사실과 다른 내용을 방송했다는 이유로 ‘경고’ 조처를 내린 바 있다. 모두 취재 단계에서 사실 확인 과정이 없었기에 발생한 참사다.

이완수 동서대 영상매스컴학부 교수는 텐아시아에 “막상 사고 현장에서 시간을 들여 보도하는 건 많은 어려움이 따를 것”이라며 “하지만 주어진 정보에 대한 사실 확인도 없이 ‘받아쓰기’ 식 보도를 남발한 언론은 비난을 피하기 어렵다. 이번 사건을 언론의 본령을 확인하는 계기로 삼을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글. 김광국 realjuki@tenasia.co.kr
사진. KBS1 ‘뉴스특보’ 방송 화면 캡처

[나도 한마디!][텐아시아 뉴스스탠드 바로가기]
[EVENT] 뮤지컬, 연극, 영화등 텐아시아 독자를 위해 준비한 다양한 이벤트!! 클릭!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