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희라·최수종 부부, 홍현희·제이쓴 부부./사진=텐아시아DB
하희라·최수종 부부, 홍현희·제이쓴 부부./사진=텐아시아DB
알콩달콩 사랑을 속삭이는 부부들은 없고, 너도나도 불행하다고 외치는 이들만 가득하다. 최근 부부 갈등과 이혼 위기를 다루는 프로그램이 늘어나면서 스타들을 넘어 일반인들까지 경쟁처럼 자신들의 불화를 홍보 수단으로 쓰고 있는 것. 진정성 없는 불평 가득한 부부들 속 꿋꿋하게 '잘' 사는 모습을 보이는 부부들의 모습이 진정성 있게 다가오는 이유다.

현재 방송되는 MBC '오은영 리포트-결혼지옥', SBS플러스 '당신의 결혼은 안녕하십니까'를 보고 있으면 결혼 비장려 프로그램이 아닐까 싶어질 정도다. 부부간의 갈등과 현실을 너무나 적나라하게 보여주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러한 프로그램에 일반인이 아닌 연예인이 출연하면 목적이 조금 달리 보인다. 불화를 홍보 수단으로 사용하는 것처럼 말이다.
김승현 가족./사진=텐아시아DB
김승현 가족./사진=텐아시아DB
대표적인 게 배우 김승현 가족이다. 일명 '광산 김씨 패밀리'인 김승현 가족은 '살림하는 남자들'부터 '결혼지옥', '걸어서 환장 속으로'까지 여러 가족 예능에 출연하며 욕설, 폭행, 이혼 위기 등 자극적인 갈등을 보여주며 논란을 만들어냈다. 최근 '걸어서 환장 속으로'에서는 시고모와 삼촌, 딸, 동생, 동생 여자친구까지 출연시키며 가정사를 노출하고 있다.

개그맨 김경진, 모델 전수민 부부 역시 불화로 자신들을 홍보하기에 나섰다. 결혼 전에는 경제 관념이 다르다며 불평을 쏟아내더니 결혼 후에는 부부 고민 프로그램에 잇달아 출연하며 사이가 좋지 않다는 걸 자랑하는 듯한 모양새를 보였다. 생활고 고백을 하면서 현재 운영하는 파스타 가게를 교묘히 홍보하는 것도 잊지 않았다.
김경진, 전수미./사진=텐아시아DB
김경진, 전수미./사진=텐아시아DB
특히 김경진은 SNS에선 그 누구보다 '사랑꾼'이라는 거다. 글 절반이 전수민과 함께한 일상일 정도로 금실 좋은 부부인데 방송에서는 불만만을 쏟아내니 '부부 갈등 콘셉트'라는 말이 나오는 건 당연하다. 김경진이 방송 후 "생활고까진 아니다"라는 해명에도 진정성이 느껴지지 않는 이유다.

끝없는 불화 홍보 속 변함없는 '잉꼬부부'를 자랑하는 스타들 역시 많다. 대표적인 부부가 최수종, 하희라다. 두 사람은 여러 예능프로그램에 출연해 부부 일상을 보여줬지만, 서로의 생각 차이도 사랑으로 존중하고 배려하는 모습을 보이며 많은 이들의 귀감을 샀다.
사진=MBC '라디오스타' 방송 화면.
사진=MBC '라디오스타' 방송 화면.
올해 결혼 30주년을 맞은 최수종은 하희라를 위해 드론 자격증도 취득했다. 하희라라 드론으로 촬영한 부부 영상을 보고 '이런 걸 찍고 싶다'는 말 한마디 때문이었다. 최근 불거진 이혼설 가짜 뉴스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애정을 드러내는 두 부부의 모습이 보는 이들에게 훈훈함을 자아낸다. 실제 한 연예업계 관계자는 "두 부부의 사랑은 카메라 밖에서 더 한 수준"이라며 "사랑이 넘치는 최수종씨도 대단하지만 그걸 잘 받아주는 하희라씨도 대단하다"고 귀띔했다.

홍현희, 제이쓴 역시 대표적인 '결혼 장려 부부'다. 특히 제이쓴은 KBS '슈퍼맨이 돌아왔다'에서 뿐만 아니라 평소에도 홍현희 대신 아들 똥별이(준범) 육아에 매진하는 모습으로 박수를 받았다. 또 두 사람은 유튜브 채널을 통해서도 달달하고 유쾌한 부부 일상을 공개하며 웃음을 전파하고 있다.
부부 갈등이 자랑은 아니잖아…불화·이혼 위기 홍보 속 '잘 사는' 스타들 [TEN피플]
 인교진, 소이현./사진=텐아시아DB
인교진, 소이현./사진=텐아시아DB
방송인 장영란 역시 한의사 한창과 결혼 후 호감형으로 바뀌며 일과 사랑 모두를 잡았다. 특히 장영란은 바쁜 스케줄 속에서도 남편의 한방병원 일까지 도우며 '내조의 여왕'임을 뽐냈다.

올해 결혼 15년 차임에도 SNS와 유튜브 채널을 통해 여전히 달달한 일상을 전하는 두 사람. 장영란은 결혼 14년 동안 한결 같이 자신의 가방을 들어주는 남편에 대한 고마움과 애정을 드러내 훈훈함을 자아냈다. 한창도 아내에 대한 고마움을 적극적으로 표현하는 바람직한 남편의 모습을 보여줬다.

결혼 10년 차 배우 인교진 역시 여전한 사랑꾼 면모를 보였다. 최근 한 예능에 출연해 지금도 아내와 노는 게 가장 행복하며 아내 소이현의 호칭이 '이쁜이'라고 공개하기도 했다.

불화 홍보는 자기 얼굴에 침 뱉는 것과 같다. 잘 사는 부부들의 모습을 보며 느끼는 바가 있어야 한다. 자극보다는 진정성을 되찾는 것이 우선시 되어야 할 때다. 제작진 역시 비혼을 장려하는 게 아니라면, '결혼=지옥'으로 표현하는 제작 행태도 개선할 필요가 있다.

태유나 텐아시아 기자 youyou@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