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라인 "하이브의 SM 공개매수딜 좋지 않아, 12만 원? 30만 원 본다"
행동주의 펀드 얼라인파트너스의 이창환 대표가 하이브의 SM엔터테인먼트 부정적으로 바라봤다.

이창환 대표는 14일 방송된 경제 콘텐츠 '삼프로TV'에 출연해 SM엔터테인먼트 인수전에 대한 생각을 밝혔다.

이창환 대표가 이끄는 얼라인파트너스는 SM 창립자이자 최대주주, 총괄 프로듀서였던 이수만의 개인회사인 라이크기획을 기업의 가치를 훼손시키는 주범으로 꼽았다. 얼라인파트너스의 행동으로 라이크기획은 SM과 프로듀싱 계약을 종료했고 이수만도 일선에서 물러났다.

SM의 이성수·탁영준 대표는 이수만을 완벽히 배제하고 멀티 프로듀싱, 레이블 체제의 'SM 3.0'을 발표했다. 이어 카카오에 SM 지분 9.05%를 넘기는 유상증자를 골자로 전략적 제휴를 맺었다.

이수만은 가처분신청을 제기한 뒤 자신이 보유한 18.65%의 지분 중 14.8%를 하이브에 넘겼다. 하이브는 이수만의 지분을 4228억원에 인수한 뒤 SM 지분 40%를 목표로 소액주주의 지분을 12만 원에 공개매수하겠다고 밝혔다.
얼라인 "하이브의 SM 공개매수딜 좋지 않아, 12만 원? 30만 원 본다"
이대표는 "경제적 관점에서는 하이브의 공개매수 딜은 좋지 않다고 본다. 'SM 3.0'을 숫자로 돌려봤는데 영업이익이 3배 이상 올라간다고 본다. 라이크기획이 없어지는 걸 포함해서"라고 주장했다.

이어 "공개매수가 12만 원은 너무 낮다. 저는 SM이 주가 30만 원도 볼 수 있다고 생각한다. 공개매수를 하면 강제로 팔라고 하면 팔고 싶지 않다"고 했다.

그는 "하이브는 경영권을 사는 거지 않나. 살 때도 프리미임이 있고 팔 때도 프리미엄이 있다. 경영권이 없는 주식은 없는 기준으로 경영권이 있는 주식은 M&A 기준으로 평가해야한다"고도 했다.
얼라인 "하이브의 SM 공개매수딜 좋지 않아, 12만 원? 30만 원 본다"
그러면서 "(하이브의) 공개매수가 성공할 거냐, 주가가 12만 원이 넘으면 성공 못 할 수도 있다. 공개매수가 성공했다고 하더라도 3월 주총은 장담할 수 없다. 작년 12월 말의 주주명부로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대표는 "'SM 3.0'을 하이브가 와서도 할 수 있는 거 아니냐고 하는데 그건 모르는 거다. 지금 경영진은 신뢰할 수 있지만"이라며 "하이브는 지금 전략적 투자를 한 거다. 하이브의 주주도 있기 때문에 SM만을 위한, SM의 주주가치 극대화를 위해 움직일 거라 보기 어렵다"고 했다.

우빈 텐아시아 기자 bin0604@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