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 'The Astronaut' 韓 솔로곡 신기록... 최단 22일만에 스포티파이 5천만 돌파


방탄소년단(BTS) 진이 세계 최대 음원 플랫폼 스포티파이(Spotify)에서 또 신기록을 쓰며 글로벌 솔로 아티스트의 독보적인 인기와 존재감을 빛냈다.

방탄소년단 'The Astronaut' 韓 솔로곡 신기록... 최단 22일만에 스포티파이 5천만 돌파
10월 28일 발매된 진의 첫 솔로 싱글 'The Astronaut'(디 애스트로넛)은 11월 18일 기준, 22일만에 스포티파이(Spotify) 5천만 스트리밍을 돌파했다.



이는 한국 가수 솔로곡 중 최단 기간인 22일만에 달성한 신기록으로 진의 최고의 음원 파워와 영향력을 입증했다. 종전 한국 가수 솔로곡의 스포티파이 5천만 스트리밍 최단 기록인 23일을 뛰어넘은 기록이다.



'보컬킹'이라고 불릴 정도로 뛰어난 보컬 실력과 탁월한 곡 해석력, 깊은 호소력을 가졌다고 평가받는 진의 독보적인 글로벌 음원 파워를 실감케하는 부분이다.



진은 스포티파이 글로벌에서 발매와 동시에 차트에 진입, 최신 업데이트인 19일 현재까지 23일 연속 차트인을 기록하며 뜨거운 반응을 이끌고 있다. 한국과 베트남, 싱가포르, 사우디아라비아 등 각국의 차트에서도 23일 연속 상위권에 랭크되며 극강의 글로벌 인기와 영향력을 보여주고 있다.
방탄소년단 'The Astronaut' 韓 솔로곡 신기록... 최단 22일만에 스포티파이 5천만 돌파
또한 스포티파이 월간 청취자도 최신 업데이트인 19일 기준 644만 명을 돌파하며 22일만에 400만 명이 증가, 진의 최강의 인기를 증명했다.



진의 'The Astronaut'은 스포티파이(Spotify) 톱 아티스트 차트에서 역대 한국 솔로 아티스트 중 최고 순위로 데뷔했다.
방탄소년단 'The Astronaut' 韓 솔로곡 신기록... 최단 22일만에 스포티파이 5천만 돌파
스포티파이에 따르면 진은 '데일리 톱 아티스트 글로벌' 차트(Daily Top Artists Global/10월 28일자)에서 73위에 이름을 올렸다. 이로써 진은 한국 솔로 가수 중 가장 높은 순위로 데뷔한 아티스트가 됐다.



'월드 뮤직 어워드'(World Music Award)은 공식 트위터 계정을 통해 "진이 스포티파이의 '데일리 톱 아티스트 글로벌' 차트에서 한국 솔로 가수 역사상 최고 데뷔 기록인 73위에 올랐다"라고 소식을 전하며 축하했다.



진은 '데일리 톱 아티스트 일본' 차트(Daily Top Artists Japan/10월 28일자)에서도 100위에 이름을 올리며 한국 남자 솔로 가수 중 최고 순위로 데뷔했다.



또한 진은 스포티파이 '데일리 톱 송 글로벌' 차트(10월 28일 자)에서 17위로 데뷔하며 막강한 글로벌 인기를 과시했다.



진의 'The Astronaut'은 세계적인 밴드 콜드플레이와 공동 작사,작곡한 곡으로 진이 진심을 담아 한국어로 부른, 팬들을 향한 세레나데이다.



'The Astronaut'은 솔로 싱글 최초로 밀리언셀러에 등극했다.



음반 판매량 집계 사이트 써클 앨범 차트(Circle Album Chart, 구 가온 차트)에 따르면 진의 첫 솔로 싱글 앨범 'The Astronaut'은 11월 12일 기준 누적 판매량 102만 4382장을 기록했다.



이는 써클차트 역사상 솔로 싱글 앨범 최초로 가장 빠르게 100만장을 돌파한 신기록으로, 눈부신 새 역사를 쓴 것이다.



진의 'The Astronaut'은 '전세계 유튜브 인기 동영상 음악 부문'에서도 17일 연속 1위를 차지하며 신기록을 썼다.



앞서 진의 자작곡 '슈퍼 참치'(Super Tuna)가 차지했던 K팝 솔로 가수 최초, 최장기간인 '전세계 유튜브 인기 동영상 음악 부문' 16일 연속 1위를 뛰어넘어 17일 이상 연속 1위로 K팝 솔로 최장 기록을 달성한 것.

진은 자신이 세웠던 종전의 K팝 솔로 최고 기록을 다시 본인이 깨며 폭발적인 글로벌 인기와 영향력을 입증했다.



'The Astronaut'은 미국 빌보드 핫 100(Billboard Hot 100/11월 12일 자)에 51위 데뷔, 역대 한국 솔로곡 중 싸이의 '젠틀맨' 다음인 두 번째의 높은 진입 순위이자, 최근 10년간 발매된 한국 솔로곡 중 빌보드 핫 100에 가장 높은 순위 진입의 대기록을 달성하며 미국에서도 막강한 진의 인기와 음원 파워를 실감케했다.



디지털 송 세일즈 차트(Digital Song Sales) 1위, 월드 디지털 송 세일즈 차트'(World Digital Song Sales Chart) 1위, '이머징 아티스트 차트'(Emerging Artists) 1위 등 화려한 성과도 이뤘다.



10월 28일 발매와 동시에 멕시코를 시작으로 102개국 아이튠즈 1위를 휩쓴 'The Astronaut'은 발매 16일만에 103개 국가(지역) 1위를 경신하며 미국, 일본, 영국, 독일, 프랑스, 캐나다, 이탈리아, 호주의 아이튠즈 톱 송 1위를 석권, 세계 8대 음악 시장에서 퍼펙트 올킬을 달성하는 등 전 세계에서 초특급 인기를 증명하고 있다.



특히 세계 제 1의 음악 시장인 미국 아이튠즈 톱 송 차트에서는 1시간 23분만에 1위를 접수, 2022년 한국 아티스트 중 최단 시간 1위에 오른 대기록을 달성하며 진의 압도적 인기와 음악적 역량을 입증했다.


김순신 텐아시아 기자 soonsin2@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