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 지민, 천부적 재능의 현대무용 실력 전문가들도 감탄...완벽주의 '춤의 제왕'


방탄소년단 지민이 부산예술고등학교 무용과 최초 전교 수석을 차지한 인재답게 천부적인 현대무용 실력으로 꾸준한 찬사를 모으고 있다.

미국 한류 매체 올케이팝(Allkpop)은 ''지민은 완벽한 춤과 퍼포먼스로 호평 받고 있다. 다양한 댄스 장르를 전공해 얻은 모든 기량을 K팝 댄스에 접목시키는 능력이 그를 세계적인 인정을 받게 하는 힘으로 작용했다''라며 지민과 관련한 미국 샌디에이고 주립대 무용과 오주연 교수의 인터뷰를 보도했다.

매체에 따르면 “K팝 댄스: 소셜 미디어에서 자신을 팬더밍하는 방법(K-pop Dance: Fandoming yourself on social media)”의 저자 오 교수는 'K-POP 댄스는 현대무용의 한 장르'라고 표현하며 '지민의 경우 실제로 현대무용을 전공해서인지 매우 잘 춘다'고 호평했다.

중학생 시절 당시 성인 댄서들을 누르고 댄스 경합에서 우승을 차지할 만큼 탁월한 댄스 실력을 구사했던 지민은 단 1년여간의 준비기간을 거쳐 부산예고에 전체 수석으로 입학, 이후 아이돌로 데뷔해 현역 무용수 못지않은 차별화된 현대무용 무대를 선보여 매번 많은 화제를 모았다.

2017년 빌보드는 지민을 '현대무용의 왕'이라 칭하며 ''항상 자기 자신을 위해 노력하고, 자신의 커리어를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완벽주의자''라고 소개하고 솔로곡 'Lie'(라이)에서 ''노래의 극적인 안무 표현력으로 보컬만큼이나 몸으로 메시지를 전달함으로써 레벨을 한 단계 더 끌어올렸다''라고 극찬했다.

지민의 첫 솔로곡 'Lie'는 현대무용적 안무가 결합된 예술 작품과도 같은 퍼포먼스로 롤링스톤 인디아로부터 '잊을 수 없는 K팝 스타들의 현대무용 퍼포먼스 8대 무대' 중 하나로 선정되었으며 특히 후배 아이돌들의 끊임없는 커버 무대로 증명한 레전드 명곡이다.

인도 매체 'OtakuKart'는 지민을 '현대무용, 발레 그리고 힙합댄스를 완벽함 이상으로까지 연마해 온 3세대 K팝 그룹 최고의 댄서 중 하나'라고 찬사를 전했으며, 세계적인 안무가이자 영화감독 매튜 본(Matthew Bourne) 역시 지민의 현대무용 영상에 깊은 관심을 표한 바 있다.

한국문화예술연구소 조용인 소장은 '봄날' 무대를 예로들어 "자신의 전공이기도 한 무용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고 할 수 있는데, 이는 자신이 몸에 익힌 무용이 K팝과 만나 새로운 가능성을 연 것이라 할 수 있다"라며 무용을 기반으로 지민만의 독보적 댄스 영역을 구축한 점을 높이 평가했다.

지민은 클래식 무용을 기반으로 여러 장르를 통합해 완벽히 '지민화'하며 몰입도 높은 퍼포먼스로 전세계 팬들을 사로잡아 댄스 관련 팬 투표에서 10회 이상 우승을 차지했을 뿐만 아니라 이처럼 전문가와 여러 매체를 통해 끊임없는 극찬을 모으며 명실상부 K팝을 대표하는 '춤의 제왕'으로 인정받고 있다.

윤준호 텐아시아 기자 delo410@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