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 진, K팝 솔로 최초·최장 샤잠 '글로벌 주간 톱10' 4주 1위
방탄소년단(BTS) 진이 세계 최대 음원 검색 플랫폼 샤잠(Shazam)에서 또다시 '솔로 아티스트 JIN'의 막강한 저력을 보여줬다.
방탄소년단 진, K팝 솔로 최초·최장 샤잠 '글로벌 주간 톱10' 4주 1위
진은 7월 15일 발표된 '샤잠 글로벌 주간 톱10 아티스트'(week's top 10 artists) 차트에서 최정상 1위를 차지하며, 4주간 1위를 기록했다.

이는 K팝 솔로 아티스트 최초이자 최장이라는 대기록이며, 한국 가수로는 방탄소년단에 이어 두번째의 기록이다.
이로써 진은 솔로 아티스트와 그룹을 모두 1위에 올린 유일한 K팝 아티스트란 신기록을 세웠다.

진은 전 세계 최정상 아티스트들이 치열하게 경쟁 중인 '샤잠 글로벌 주간 톱10 아티스트'에 8주 연속 'TOP2', 9주 연속 차트인을 기록하며 강력한 글로벌 파워를 보여주고 있다.
방탄소년단 진, K팝 솔로 최초·최장 샤잠 '글로벌 주간 톱10' 4주 1위
진은 세계 각국 차트에서도 신기록 경신뿐 아니라 다수의 솔로곡을 차트인 시키며 독보적 롱런 파워를 빛냈다.

진의 'Yours'는 7월 16일 현재 샤잠 '글로벌 TOP200' 차트에서 1위를 차지하며 K팝 최초이자 최장 1위인 총 36일의 1위이라는 신기록을 작성했다. 또한 진의 솔로곡 'Epiphany'(에피파니)까지 차트인하며 강력한 브랜드 파워를 보여줬다.

샤잠 '일본 TOP200' 차트에서 진의 'Yours'는 K팝 최장 기록인 연속 99일 1를 차지하며, 총 132일 1위를 기록했다. 이는 일본 샤잠 역대 해외 아티스트 최초이자 최장 1위라는 대기록이다.

또한 해당 차트에 'Epiphany'가 2위를 차지한데 이어 ‘Moon’(문), 'Awake'(어웨이크), 'Abyss'(어비스), '이밤', '슈퍼 참치'까지 'TOP20'을 석권하며, 동시에 솔로 7곡을 차트인한 최초의 한국 솔로 아티스트가 됐다.

샤잠 '한국 TOP200' 차트에서는 56일 연속 1위를 유지하며, 67일의 1위를 기록했다. '필리핀 TOP200' 차트에서는 진의 솔로 7곡을 차트인시키며 14일 연속 1위를 기록했다.

샤잠 '말레이시아 TOP200' 차트에서도 14일 연속 1위, '싱가포르 TOP200' 차트에서는 2위, '인도네시아 TOP 200' 차트에서 3위 기록하는 등 각국의 상위권을 장악했다. 이외에도 여러 솔로곡이 동시에 차트에 진입하며 진의 막강한 글로벌 파워를 과시했다.

또한 진의 'Yours'는 16일 기준 한국 OST 최초로 590만 샤잠을 돌파, 최근 10년 중 가장 많이 샤잠 된 한국 솔로곡이자 역대 K팝 곡 중 3번째로 많이 샤잠 된 곡이 됐다.
방탄소년단 진, K팝 솔로 최초·최장 샤잠 '글로벌 주간 톱10' 4주 1위
지난해 11월 7일 발매와 동시에 큰 화제 속 수많은 신기록을 세운 'Yours'는 어떤 프로모션도 없이 발매 8개월이 넘은 지금까지도 전 세계 리스너들을 사로잡으며 수많은 신기록을 자체 경신하고 있다.

한편 진은 방탄소년단 새 앨범 'Proof'에 수록된 자작곡 'Epiphany Jin-Demo ver'(에피파니 진 데모 버전)과 'Moon'으로 또다시 은빛 열풍을 이어가고 있어, 챕터 2에서 보여줄 진의 다양한 솔로 활동에 대해 높은 관심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순신 텐아시아 기자 soonsin2@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