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 지민이 7월 보이그룹브랜드평판 1위를 차지…42개월째 1위


방탄소년단 지민이 2022년 7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1위에 올라 42개월째 1위라는 전무후무한 브랜드 신화를 썼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2022년 6월 16일부터 2022년 7월 16일까지 소비자들 행동분석을 가지고 만든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하였다. 지난 6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106,732,478개와 비교하면 4.98% 줄어들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분석을 통해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하였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추천지표가 가중치로 포함되었다.

2022년 7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1위 방탄소년단 지민에 이어 워너원 강다니엘, 방탄소년단 정국, 아스트로 차은우, 방탄소년단 뷔, 방탄소년단 진, 방탄소년단 RM, 워너원 황민현, 빅뱅 지드래곤, 방탄소년단 슈가, 갓세븐 진영, 방탄소년단 제이홉, 워너원 김재환, 위너 송민호, 슈퍼주니어 희철, 워너원 박지훈, 위너 강승윤, 하이라이트 윤두준, 슈퍼주니어 규현, NCT 재현, 2PM 준호, 워너원 하성운, 샤이니 민호, 신화 신혜성, 신화 앤디, 하이라이트 양요섭, NCT 도영, 신화 에릭, 워너원 옹성우, 세븐틴 민규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방탄소년단 지민 브랜드는 참여지수 814,365 미디어지수 755,902 소통지수 2,525,162 커뮤니티지수 2,034,80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130,231로 분석되었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5,048,622와 비교하면 21.42% 상승했다.

2위, 워너원 강다니엘 브랜드는 참여지수 1,595,704 미디어지수 924,609 소통지수 1,590,555 커뮤니티지수 1,206,72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317,589로 분석되었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5,253,824와 비교하면 1.21% 상승했다.

3위, 방탄소년단 정국 브랜드는 참여지수 431,084 미디어지수 399,936 소통지수 1,736,744 커뮤니티지수 1,754,23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321,998로 분석되었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4,754,275와 비교하면 9.09% 하락했다.

4위, 아스트로 차은우 브랜드는 참여지수 1,167,663 미디어지수 541,349 소통지수 1,097,190 커뮤니티지수 1,379,33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185,536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5,236,670과 비교하면 20.07% 하락했다.

5위, 방탄소년단 뷔 브랜드는 참여지수 739,621 미디어지수 694,579 소통지수 1,335,488 커뮤니티지수 1,239,74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009,434로 분석되었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4,031,051과 비교하면 0.54%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2년 7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방탄소년단 지민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 카테고리 분석을 해보니 지난 6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106,732,478개와 비교하면 4.98%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59% 하락, 브랜드이슈 7.41% 하락, 브랜드소통 8.55% 상승, 브랜드확산 14.60%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이어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지민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기록하다, 공개하다, 돌파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분석에서는 '아미, WIth You, 인스타그램'가 높게 분석되었다. 긍부정비율분석에서는 긍정비율 85.08% 분석되었다. 지난 6월 방탄소년단 지민 브랜드평판지수 5,048,622와 비교하면 21.42% 상승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42% 하락, 브랜드이슈 1.29% 하락, 브랜드소통 99.07% 상승, 브랜드확산 7.02% 하락했다."라고 브랜드를 분석했다.

1위 소식에 팬들의 축하가 이어져, 한국 트위터 실시간 트렌드를 장악해 1위에 ‘#우리지민또1위했네’, 2위 ‘#지민브평7월1위축하해’, 3위 ‘#JIMIN42개월브평1위’가 오르며 트위터를 장악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하여 발표하고 있다.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7월 분석은 2022년 6월 16일부터 2022년 7월 16일까지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이루어졌다.

윤준호 텐아시아 기자 delo410@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