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 진, 상파울로 '스트리트 갤러리' 에서 보인 작품세계


방탄소년단(BTS) 진이 사랑스럽고 다정한 큐레이터로 변신하며 팬들에게 특별한 선물을 안겼다.

지난 9일 방탄소년단은 구글 아트 앤 컬처 랩과 공동으로 진행항 프로젝트 'BTSx스트리트 갤러리'를 공개, 화제를 모았다. 해당 온라인 전시회는 팬클럽 '아미'의 생일을 기념하며 거리에 예술을 더한다는 컨셉으로 진행되었다.

진은 방탄소년단이 가장 좋아하는 도시 중 하나인 브라질의 상파울루를 스트리트 갤러리로 선택하며 전하고자 하는 사랑, 포용, 희망의 메세지를 전달했다.
방탄소년단 진, 상파울로 '스트리트 갤러리' 에서 보인 작품세계
'월드 와이드 핸섬' 진은 작품 소개에 앞서 "저는 음악과 마찬가지로 미술을 통해서도 마음을 치유할 수 있다는 걸 알게 되었어요. 제게 중요한 이 점을 염두에 두고 작품을 선택하였습니다"라며 작품 선정 기준을 밝혔다.

진은 조선시대 화가인 이 정이 그린 '대나무(灘隱 李霆 墨竹圖 朝鮮)'를 소개하며 폭풍우가 몰아쳐도 구부러지되 절대 부러지지 않는 대나무의 강한 생존력, 그리고 바람에 흔들리는 대나무를 잘 표현하고 있어 정말 마음에 든다고 설명했다.

또한 이탈리아의 안토니오 코라디니(Antonio Corradini)의 조각 작품 '아도니스(Adomis)'를 소개하며 "제가 잘생겼다는 건 모두가 아는 사실이죠. 이 섹시한 아도니스처럼요. 하지만 저는 그냥 잘생긴 게 아니라 '월드와이드 핸섬' 입니다"며 진 특유의 유쾌한 유머를 더하기도 했다.
방탄소년단 진, 상파울로 '스트리트 갤러리' 에서 보인 작품세계
진이 소개한 작품은 이 뿐만이 아니다. 진은 방탄소년단의 '피 땀 눈물' 뮤직비디오에도 등장한 피터 브뤼겔(Pieter Bruegel)의 작품인 '타락한 천사들의 추방(The Fall of the Rebel Angels)'에 대해 언급하며 시선을 모았다.

진은 뮤직비디오에서 자신이 바라보던 이 작품은 선과 악의 투쟁을 묘사했으며 우리는 선한 면과 악한 면을 모두 가지고 있다는 메세지를 전했다.

또한 피터 브뤼겔의 또 다른 작품인 추락하는 이카루스가 있는 풍경'(Landscape with the Fall of Icarus)'에 대해 설명하며 "자세히 보면 가여운 이카루스가 바다로 추락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작품의 교훈은 무엇일까요? 서로를 보살피는 게 중요하다는 거죠"라고 덧붙이기도 했다.
방탄소년단 진, 상파울로 '스트리트 갤러리' 에서 보인 작품세계
이 외에도 진은 19세기 중국화가 Ren You의 'Meditation in a Cave'를 통해 조용한 사색의 시간을 갖는 건 우리 삶에서 늘 중요하다는 조언과 함께 작품의 이해를 도왔다.

진은 스트리트 갤러리를 통해 동서양의 다양한 예술 작품들을 특유의 감각으로 좀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도록 도우며 자신의 진솔한 감상평을 공유하면서 팬들에게 특별한 선물을 안겼다.


김순신 텐아시아 기자 soonsin2@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