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대 서비스형 비디오 테크놀로지(Video Technology as a Service, VTaaS) 기업 카테노이드(대표 김형석)는 NHN티켓링크 자체 제작 공연인 ‘2021 XIA Ballad & Musical Concert with Orchestra vol.7(이하 김준수 콘서트)의 라이브 생중계 서비스를 제공했다고 22일 밝혔다.

지난 17일(금)부터 19일(토)까지 3일간 코엑스 D홀에서 진행된 김준수 콘서트는 공연 하루 전날 온라인 생중계를 추가 결정해 온·오프라인 동시에 진행됐다. 온·오프라인을 병행한 하이브리드 방식으로 진행된 이번 콘서트는 1만 5천여 명의 현장 관람객과 4천여 명의 온라인 관람객이 함께했다.

코로나19의 재확산 속에 콘서트를 직접 관람하지 못하는 팬들을 위한 깜짝 선물로 마련된 온라인 공연은 티켓링크의 ‘링크ON’에서 진행됐으며, 카테노이드의 라이브 스트리밍 플랫폼 ‘Kollus Live(콜러스 라이브)’를 통해 실시간으로 생중계됐다. 카테노이드는 라이브 스트리밍과 더불어 자체 개발한 채팅 솔루션 연동을 통해 온라인 관람객들이 실시간으로 소통하며 공연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카테노이드는 지난 5월부터 NHN 티켓링크의 온라인 공연 전용 동영상 플랫폼인 ‘링크ON(링크온)’에 온라인 생중계 서비스를 진행해왔다. 유료 라이브 서비스인 만큼 멀티 DRM을 지원하는 HTML5 플레이어를 제공하여 녹화나 콘텐츠 무단 배포 및 가공행위 방지를 위한 보안 기능을 지원한다. 1개의 디바이스로만 관람이 가능한 중복 ID접속 차단 기능과 중복 ID 재생현황을 주기적으로 체크해 중복 시청을 방지하는 중복 재생차단 기능도 제공한다.

카테노이드 관계자는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전통적인 대면 행사들이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병행하는 하이브리드 방식으로 전환되고 있으며, 이는 일시적 현상이 아닌 대세로 굳어지는 분위기”라며, “카테노이드는 통합적인 플랫폼을 제공하여 고객사의 편의와 효율성을 높이고 보다 원활한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를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텐아시아 뉴스룸 news@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