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 방탄소년단 / 사진제공=빅히트뮤직
그룹 방탄소년단 / 사진제공=빅히트뮤직


그룹 방탄소년단이 11월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1위를 차지했다.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2021년 1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방탄소년단 2위 세븐틴 3위 NCT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1년 10월 13일부터 2021년 11월 13일까지 측정한 보이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55,812,992개를 소비자 행동분석을 통해 보이그룹 브랜드에 대한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를 측정했다. 지난 10월 브랜드 빅데이터 51,330,325개와 비교해보면 8.73% 증가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분석은 보이그룹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브랜드평판 랭킹페이지를 통한 추천지수도 가중치로 포함되고 있다.

2021년 11월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방탄소년단, 세븐틴, NCT, 엑소, 더보이즈, 아스트로, 샤이니, 2AM, 엔하이픈, 몬스타엑스, 2PM, 투모로우바이투게더, 비투비, 인피니트, 하이라이트, SF9, 스트레이 키즈, 위너, 온앤오프, 슈퍼주니어, 빅스, 뉴이스트, 에이티즈, 빅뱅, 트레저, 펜타곤, B1A4, 동방신기, 골든차일드, FT아일랜드 순으로 분석됐다.

1위 방탄소년단(RM, 슈가, 진, 제이홉, 지민, 뷔, 정국) 브랜드는 참여지수 1,541,387 미디어지수 1,527,559 소통지수 1,378,744 커뮤니티지수 1,507,79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955,484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7,748,253과 비교하면 23.14% 하락했다.

2위 세븐틴(에스쿱스, 정한, 조슈아, 준, 호시, 원우, 우지, 도겸, 민규, 디에잇, 승관, 버논, 디노) 브랜드는 참여지수 705,961 미디어지수 1,760,130 소통지수 1,285,255 커뮤니티지수 1,378,49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129,843으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3,534,327과 비교하면 45.14% 상승했다.

3위 NCT(태일, 쟈니, 태용, 유타, 도영, 텐, 재현, 윈윈, 마크, 런쥔, 제노, 해찬, 재민, 천러, 지성, 루카스, 정우, 쿤) 브랜드는 참여지수 222,625 미디어지수 1,203,788 소통지수 947,865 커뮤니티지수 1,297,09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671,377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3,851,680과 비교하면 4.68% 하락했다.

4위 엑소(시우민, 수호, 레이, 백현, 첸, 찬열, 디오, 카이, 세훈) 브랜드는 참여지수 115,217 미디어지수 1,077,369 소통지수 950,361 커뮤니티지수 1,460,56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603,508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2,673,583과 비교하면 34.78% 상승했다.

5위 더보이즈(주학년, 영훈, 주연, 현재, 상연, 선우, 큐, 케빈, 제이콥, 에릭, 뉴) 브랜드는 참여지수 288,865 미디어지수 1,027,393 소통지수 367,278 커뮤니티지수 773,88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57,416으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859,134와 비교하면 32.18% 상승했다.
방탄소년단, 11월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1위…세븐틴 2위·NCT 3위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2021년 1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방탄소년단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보이그룹 브랜드 카테고리는 지난 10월 브랜드 빅데이터 51,330,325개와 비교해보면 8.73%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6.85% 상승, 브랜드이슈 37.53% 상승, 브랜드소통 1.33% 하락, 브랜드 확산 9.72% 하락했다"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2021년 11월 빅데이터 분석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브랜드는 링크 분석에서는 '돌파하다, 공연하다, 불매하다'가 높게 분석됐다. 키워드 분석에서는 '하이브, 콘서트, 아미'가 높게 분석됐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63.59%로 분석됐다. 방탄소년단 브랜드평판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0.19% 하락, 브랜드이슈 16.72% 하락, 브랜드소통 33.57% 하락, 브랜드확산 34.28% 하락했다."라고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해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보이그룹 브랜드 평판지수는 2021년 10월 13일부터 2021년 11월 13일까지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2021년 11월 분석에는 방탄소년단, 세븐틴, NCT, 엑소, 더보이즈, 아스트로, 샤이니, 2AM, 엔하이픈, 몬스타엑스, 2PM, 투모로우바이투게더, 비투비, 인피니트, 하이라이트, SF9, 스트레이 키즈, 위너, 온앤오프, 슈퍼주니어, 빅스, 뉴이스트, 에이티즈, 빅뱅, 트레저, 펜타곤, B1A4, 동방신기, 골든차일드, FT아일랜드, 원어스, 갓세븐, 블락비, 빅톤, 피네이션, 위더스, AB6IX, 젝스키스, 베리베리, 미래소년, 크래비티, 틴탑, 이펙스, CIX, 신화, 싸이퍼, 다크비, 드리핀, MCND, T1419을 분석했다.

김지원 텐아시아 기자 bella@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