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셜킹' 방탄소년단 뷔, 위키피디아 한국 남자가수 1위..넷플릭스 초강세


방탄소년단 뷔가 위키피디아(Wikipedia) 9월 공식랭킹에서 한국 남자 가수 페이지뷰 1위에 올랐다.

뷔는 2021년 9월 위키피디아 한국 프로젝트 페이지(영문판) 공식랭킹에서 총 27만 6,920건을 기록해 남자 가수 랭킹 1위에 올랐다.

위키피디아는 사용자 참여 형태의 온라인 백과사전으로, 방문자 수인 페이지뷰(Page view) 수는 미국 빌보드(Billboard) 소셜차트(Social Chart)와 대선에도 사용되는 공인된 '소셜 인기지표' 중 하나다.

전체 순위에서는 뷔가 속한 그룹 방탄소년단이 넷플릭스 ‘오징어게임(Squid Game)’에 1위 자리를 내주며 2위로 한 계단 내려갔다.

‘오징어게임’의 전세계적 열풍에 힘입어 이정재, 박해수 등 출연배우들이 상위권을 형성했고, ‘갯마을 차차차(Hometown Cha-Cha-Cha)’와 주연배우들도 이에 가세했다.

넷플릭스 콘텐츠가 초강세를 보였던 9월 랭킹에서, 뷔는 변함 없는 인기를 과시하며 남자 가수로서 최고의 페이지 뷰를 기록했다.
'쇼셜킹' 방탄소년단 뷔, 위키피디아 한국 남자가수 1위..넷플릭스 초강세
6월, 7월, 8월에는 3개월 연속 한국 연예인 개인 페이지 뷰 1위를 기록했고, 위키피디아가 서비스되기 시작한 2015년 7월부터 2021년 9월까지 전 세계 누적 페이지뷰에서는 2,119만건으로 K팝 스타 중 최고 뷰수로 비교불가의 우위를 점령했다.

지난 8일 메타버스 포럼에서 노준형 롯데정보통신 대표가 “메타버스에 물건을 사러 들어갔는데, BTS 뷔가 응대를 한다면 어떨까"라며 “방탄소년단 뷔를 아바타로 활용한다면 국내외에서 성공을 거둘 수 있을 것”이라고 언급한 것은 뷔의 영향력에 대한 기업들의 높은 평가를 잘 엿볼 수 있는 대목이기도 하다.

뷔는 영국 누비아 매거진이 선정한 '2021년 전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남녀 K팝 아이돌' 1위, 영국 음악 매체 'NME'의 ‘동남아시아에서 가장 인기 있는 BTS 멤버’ 1위, 독일 매거진 ‘브리기테‘의 가장 인기 있는 멤버 1위, 러시아 최대 SNS Vkontakte(VK)의 K팝 커뮤니티 디어존(Deer Zone)의 K팝 팬클럽 랭킹 개인 1위 등 국경을 넘은 인기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김순신 텐아시아 기자 soonsin2@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