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 방탄소년단 / 사진제공=빅히트뮤직
그룹 방탄소년단 / 사진제공=빅히트뮤직


그룹 방탄소년단이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2021년 10월 빅데이터 분석결과에서 1위를 차지했다. 2위는 NCT, 3위 세븐틴이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 9월 9부터 10월 9일까지 측정한 보이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5133만325개를 소비자 행동분석을 통해 보이그룹 브랜드에 대한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를 측정하였다. 지난 9월 브랜드 빅데이터 4581만3099개와 비교해보면 12.04% 증가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분석은 보이그룹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브랜드평판 랭킹페이지를 통한 추천지수도 가중치로 포함되고 있다.

2021년 10월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방탄소년단, NCT, 세븐틴, 엑소, 인피니트, 스트레이 키즈, 더보이즈, 투모로우바이투게더, 하이라이트, 비투비, 아스트로, 슈퍼주니어, 에이티즈, 샤이니, 몬스타엑스, 신화, 2PM, 엔하이픈, 온앤오프, 빅스, 동방신기, 위너, 펜타곤, SF9, 트레저, 뉴이스트, 빅뱅, 골든차일드, 블락비, FT아일랜드 순으로 분석됐다.
방탄소년단,  10월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독보적 1위
1위 방탄소년단(RM, 슈가, 진, 제이홉, 지민, 뷔, 정국) 브랜드는 참여지수 1,544,314 미디어지수 1,834,197 소통지수 2,075,416 커뮤니티지수 2,294,32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748,253으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3,098,122와 비교하면 41.74% 하락했다.

2위 NCT(태일, 쟈니, 태용, 유타, 도영, 텐, 재현, 윈윈, 마크, 런쥔, 제노, 해찬, 재민, 천러, 지성, 루카스, 정우, 쿤) 브랜드는 참여지수 299,003 미디어지수 882,977 소통지수 1,580,176 커뮤니티지수 1,089,52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851,680으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2,355,419와 비교하면 63.52% 상승했다.

3위 세븐틴(에스쿱스, 정한, 조슈아, 준, 호시, 원우, 우지, 도겸, 민규, 디에잇, 승관, 버논, 디노) 브랜드는 참여지수 405,383 미디어지수 1,184,830 소통지수 654,622 커뮤니티지수 1,289,49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534,327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2,265,192와 비교하면 56.03% 상승했다.

4위 엑소(시우민, 수호, 레이, 백현, 첸, 찬열, 디오, 카이, 세훈) 브랜드는 참여지수 112,614 미디어지수 516,725 소통지수 554,276 커뮤니티지수 1,489,96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73,583으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936,563과 비교하면 38.06% 상승했다.

5위 인피니트(김성규, 장동우, 남우현, 이성열, 엘, 이성종) 브랜드는 참여지수 229,612 미디어지수 899,598 소통지수 564,031 커뮤니티지수 489,85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83,097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122,798과 비교하면 94.43% 상승했다.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 소장은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2021년 10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방탄소년단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보이그룹 브랜드 카테고리는 지난 9월 브랜드 빅데이터 45,813,099개와 비교해보면 12.04%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3.90% 하락, 브랜드이슈 19.84% 상승, 브랜드소통 12.15% 상승, 브랜드 확산 16.39% 상승했다"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2021년 10월 빅데이터 분석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브랜드는 링크 분석에서는 '기록하다, 협업하다, 지원하다'가 높게 분석되었다. 키워드 분석에서는 '콜드플레이, 마이 유니버스, 빌보드'가 높게 분석되었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76.98%로 분석되었다. 방탄소년단 브랜드평판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1.62% 하락, 브랜드이슈 21.98% 상승, 브랜드소통 9.81% 상승, 브랜드확산 7.83% 하락했다"고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보이그룹 브랜드 평판지수는 지난 9월 9일부터 10월 9일까지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2021년 10월 분석에는 방탄소년단, NCT, 세븐틴, 엑소, 인피니트, 스트레이 키즈, 더보이즈, 투모로우바이투게더, 하이라이트, 비투비, 아스트로, 슈퍼주니어, 에이티즈, 샤이니, 몬스타엑스, 신화, 2PM, 엔하이픈, 온앤오프, 빅스, 동방신기, 위너, 펜타곤, SF9, 트레저, 뉴이스트, 빅뱅, 골든차일드, 블락비, FT아일랜드, 2AM, B1A4, 갓세븐, 베리베리, 크래비티, 빅톤, AB6IX, 틴탑, 젝스키스, 싸이퍼, 루미너스, 미래소년, 위더스, 원어스, CIX, 오메가엑스, T1419, MCND, BAE173, 드리핀을 분석했다.

김지원 텐아시아 기자 bella@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