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지표 원톱' 방탄소년단 뷔, 위키피디아 8월 랭킹 한국 연예인 개인 1위
방탄소년단 뷔가 위키피디아(Wikipedia) 8월 공식랭킹에서 한국 연예인 개인 페이지뷰 1위에 올랐다.

뷔는 2021년 8월 위키피디아 한국 프로젝트 페이지(영문판) 중 총 28만 3934건의 방문을 기록해 연예인 개인 1위, 전체 10위에 올랐다.

뷔가 속한 그룹 방탄소년단은 4개월 연속 1위 자리에 올라 뷔는 팀과 개인으로 모두 최고 순위를 기록했다. 드라마 '알고 있지만', 한중일걸그룹 프로젝트 오디션 프로그램 '걸스플래닛, 'South Korea' 등이 그 뒤를 이었다.
'인기지표 원톱' 방탄소년단 뷔, 위키피디아 8월 랭킹 한국 연예인 개인 1위
위키피디아는 사용자 참여 형태의 온라인 백과사전으로, 방문자 수인 페이지뷰는 미국 빌보드 소셜차트와 대선에도 사용되는 공인된 '소셜 인기지표' 중 하나다. 영문판 페이지는 전세계 네티즌들에게 갖는 화제성과 파급력을 수치화 할 수 있는 검증된 지표라 할 수 있다.

뷔는 6월, 7월, 8월 3개월 연속 한국 연예인 개인 페이지 뷰 1위를 기록해 강력한 스타파워를 보여줬다.

올해 상반기 랭킹에서도 뷔는 K팝 개인 최다 페이지뷰를 기록했고, 위키피디아가 서비스되기 시작한 2015년 7월부터 2021년 8월까지 위키피디아 전 세계 누적 페이지뷰 역시 2048만 건으로 K팝 스타 중 최고뷰를 자랑한다.

뷔는 영국 누비아 매거진이 선정한 '2021년 전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남녀 K팝 아이돌'에서도 1위를 차지했으며, 영국 음악 매체 'NME'는 시장조사 전문 온라인 통계사업자 'iPrice'의 발표를 인용해 "뷔는 동남아시아에서 가장 인기 있는 BTS 멤버"라고 보도한 바 있다.

중국에서도 빅데이터 기반 '아이만 상업가치지수'에서 올해 상반기 BTS 멤버 1위, 위챗 인덱스 5월, 6월, 7월 3개월 연속 팀내 1위, 최대 포털 바이두의 5년간 누적 검색량 및 최대 SNS인 웨이보의 팔로워, 뷰, 게시글 수 1위 차지하는 등 다양한 인기지표에서 원탑을 달리고 있다.

러시아에서는 최대 SNS인 Vkontakte의 K팝 커뮤니티 디어존의 K팝 팬클럽 랭킹에서 그룹, 개인 통합 4위로 한국 솔로아티스트 중 가장 높은 순위를 기록하며 높은 인기를 입증했다.

김지원 텐아시아 기자 bella@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