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 뷔, 中 아이만상업지수 5~7월 BTS 멤버중 1위...'대륙왕자의 위엄'
방탄소년단 뷔가 중국에서 독보적인 인기를 입증하며 '대륙의 왕자'의 면모를 과시했다.

뷔는 지난 5월부터 7월까지 중국 '아이만 상업가치지수'(Aiman Commercial Value Index)가 중국내 연예인의 상업적 가치를 발표한 결과 뷔는 방탄소년단 멤버 중 가장 높은 점수를 기록했다.

아이만은 중국 국영방송 CCTV와 종합엔터테인먼트 화이브라더스(Huayi Bros), 미디어 그룹 완다(Wanda) 등 중국 대기업들과 협력하고 있는 중국의 최대 빅데이터 전문분석기관이다.

아이만 상업가치지수는 대중평판지수(Reputation index), 전문성지수(Professional Index), 웹인기지수(Internet Phenomenon), 광고지수(Endorsement Index)로 세분화해서 수치로 평가하고 있는데 뷔는 멤버 중 최고점을 받아 인기뿐만 아니라 브랜드네임으로서 경제적 가치도 가장 높게 인정받았다.
방탄소년단 뷔, 中 아이만상업지수 5~7월 BTS 멤버중 1위...'대륙왕자의 위엄'
뷔는 지난 1월부터 4월까지도 모두 멤버 중 최고 점수를 받은 바 있어 2021년 7월까지 아이만 상업지수는 최고 점수를 기록하고 있다.

이런 경제적 가치 지표는 중국내에서 뷔의 막강한 인기와 입지를 대변한다. 중국내 가장 활성화되고 있는 뷔의 중국 팬클럽 바이두뷔바의 팬 수는 7월 현재, 173만 명 이상으로 멤버 중 가장 많은 회원 수를 보유하고 있다.

바이두뷔바는 K팝 스타 팬클럽 중 앨범 공동구매, 생일 모금, 등 팬덤 경제력을 수치로 파악할 수 있는 분야에서 1위를 기록하고 있다. 지난 2019년도에 방탄소년단 앨범을 17만 400장 구매, 2020년도에는 23만 300장으로 K팝 최고기록을 연이어 경신했다.

지난 5월 진행된 생일모금은 기금사이트가 1분 만에 한화 5억 6000만원(308만 위안), 15시간 만에 10억 9000만원(600만 위안)을 돌파해 K팝 역사상 최고 기록을 경신했다.

뷔는 중국 최대 SNS인 웨이보(Weibo) 팔로워, 뷰, 게시글 수, 최대 포털사이트 바이두에서 5년간 누적 검색량 1위, 중국의 위챗(Wechat) 인덱스(Index)에서 5월부터 7월까지 3개월 연속 멤버 중 1위를 기록하며 독보적인 인기를 수치로 입증하고 있다.

김순신 텐아시아 기자 soonsin2@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