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주호 유튜브, 故 박종철 희화화 논란
영화 '1987' 속 '박종철 고문치사 사건' 기자회견 삽입
사과문 게재 "해당 영상 삭제 처리"
/사진=박주호 인스타그램
/사진=박주호 인스타그램
축구선수 박주호가 고(故) 박종철 열사를 희화화했다는 논란에 직접 입을 열었다.

박주호가 운영 중인 유튜브 채널 '예린이 파추호' 측은 지난 19일 커뮤니티를 통해 "예린이파추호 에피소드 1편 콘텐츠 속 5분 25초 장면 부분에 사용됐던 자료 화면으로 인해 구독자들과 시청자들께 불편을 끼쳐드린 점 반성하며 사과드린다"고 전했다.

또한 "문제가 되는 해당 영상은 현재 삭제 처리됐다. 문제 되는 부분을 삭제한 후 다시 재업로드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앞으로 조금 더 좋은 양질의 콘텐츠를 기획하고 신중하게 선택해 편집할 수 있도록 하겠다. 다시 한번 신중을 기울이지 못한 점 사과드린다"며 재차 고개를 숙였다.

이에 박주호는 댓글을 통해 "많은 분에게 혼이 났다. 조금 더 빠른 확인 후 조치를 취하지 못한 나 역시 잘못이 있다"며 "걱정해주는 분들, 쓴소리 해준 분들 감사하다. 신중하게 그리고 소소하게 좋은 컨텐츠로 찾아뵙겠다"고 다짐했다.
/사진=유튜브 채널 '예린이 파추호'
/사진=유튜브 채널 '예린이 파추호'
앞서 지난달 28일 공개된 '예린이파추호' 1편에는 영화 '1987' 속 '박종철 고문치사 사건'의 기자회견 장면이 등장해 파문이 일었다. 이는 1987년 1월, 경찰이 박종철 열사를 불법 체포해 고문하던 중 사망케 한 사건이다. 공안 당국의 조직적인 은폐 시도에도 진상이 폭로돼 6월 항쟁의 계기가 됐다.

영상을 본 누리꾼들은 잘못된 자료화면을 지적했으나, 제작진 측은 별다른 반응 없이 추가 영상을 올렸다. 이로 인해 논란은 더욱 불거졌고, 항의가 빗발치기 시작했다. 이후 뒤늦게 논란을 인식한 제작진 측은 영상을 삭제하고 사과문을 올렸다.

한편 박주호는 스위스 FC 바젤에서 활동할 당시 구단 통역을 맡았던 안나와 2010년 결혼해 슬하에 1녀 2남을 두고 있다. 현재 KBS 2TV '슈퍼맨이 돌아왔다'에 출연 중이다. 다음은 박주호 유튜브 측 입장이다.예린이파추호 에피소드 1편 콘텐츠 속 '5분25초' 장면부분에 사용되었던 자료 화면으로 인해 구독자 분들과 시청자분들께 불편을 끼쳐드린점 반성하며 사과 드립니다. 문제가 되는 해당영상은 현재 삭제 처리 되었습니다. 문제되는 부분을 삭제한 후 다시 재 업로드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 조금 더 좋은 양질의 콘텐츠를 기획 하고 신중하게 선택하여 편집할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시한번 신중을 기울이지 못한 점 사과드립니다. 다음은 박주호 글 전문이다.안녕하세요. 많은 분들한테 혼이났네요. 조금 더 빠른 확인 후 조치를 취하지 못한 저 역시 잘못이 있는 것 같네요. 많은 걱정해주시는 분들한테도 다시 한번 감사드리고 쓴소리 해주신 분들에게도 감사합니다. 하나하나 신중하게 그리고 소소하게 시간이 많이 있을 때 천천히 좋은 컨텐츠로 찾아뵐게요.

박창기 텐아시아 기자 spear@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