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지웅, 거리두기 현행 유지에
"방역 실패한다면 형평성 때문"
"희생 강요, 효과적이지 않다"
방송인 허지웅/ 사진=텐아시아DB
방송인 허지웅/ 사진=텐아시아DB
작가 겸 방송인 허지웅이 정부의 코로나19 방역 지침을 두고 형평성 문제를 꼬집었다.

허지웅은 1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설 연휴 동안 직계가족이라도 5명 이상 모일 수 없다”고 시작하는 장문의 글을 게재했다.

이어 “지난 1년여 동안 코로나19 방역이 성공한 건 서로를 향한 시민의 배려와 희생 덕분이었다. 만약 이런 시민의 노력이 멈춰서고 방역이 실패한다면 그건 바이러스 때문이 아니라 형평성 때문”이라며 “모두가 함께 감내해야 하는 고통은 이길 수 있지만 나만 감내해야 하는 고통을 이길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고 주장했다.

그는 “시민의 피로도가 급증하는 건 고통의 분담 때문이 아니라 집중 때문”이라며 “정작 반복해서 집단감염이 터지는 시설과 책임자에 대해서는 관용을 베풀면서 누가 시키지 않아도 스스로 지키고 배려했던 이들에게만 희생의 미덕을 강요하는 건 공정하지 않고, 어차피 반복될 거라는 점에서 효과적이지도 않다”고 꼬집었다.

끝으로 허지웅은 “시민의 선한 의지를 배신하지 않고 성취감을 느끼게 만들 수 있는 행정과 법집행을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정부는 지난 31일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른 현재의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와 강화된 방역 기준을 앞으로 2주간 유지키로 했다. 다음은 허지웅의 인스타그램 게시글 전문.설 연휴 동안 직계가족이라도 5명 이상 모일 수 없습니다. 거리두기는 다음 2주 동안 수도권 2.5단계, 비수도권 2단계를 그대로 유지하고요. 다만 소상공인의 고통을 염두해 다음 주에 단계 조정을 다시 논의한다고 합니다.

지난 1년여 동안 코로나19 방역이 성공한 건 서로를 향한 시민의 배려와 희생 덕분이었습니다. 만약 이런 시민의 노력이 멈추어서고 방역이 실패한다면 그건 바이러스 때문이 아니라 형평성 때문일 겁니다. 모두가 함께 감내해야 하는 고통은 이길 수 있지만 나만 감내해야 하는 고통을 이길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기 때문입 때문입니다
.
시민의 피로도가 급증하는 건 고통의 분담 때문이 아니라 집중 때문입 때문입니다. 정작 반복해서 집단감염이 터지는 시설과 책임자에 대해서는 관용을 베풀면서 누가 시키지 않아도 스스로 지키고 배려했던 이들에게만 희생의 미덕을 강요하는 건 공정하지 않고 어차피 반복될 거라는 점에서 효과적이지도 않습니다.

시민의 선한 의지를 배신하지 않고 성취감을 느끼게 만들 수 있는 행정과 법집행을 기대합니다.

정태건 기자 biggun@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