덮죽덮죽, '골목식당' 포항 덮죽집 레시피 표절 논란
포항 덮죽집 사장, 공개적으로 억울함 호소
소비자 불매 운동 조짐에 발 빠르게 메뉴 수정
'골목식당' 포항 덮죽집 메뉴 훔친 덮죽덮죽, 불매 운동 조짐에 이름 수정[종합]
SBS '백종원의 골목식당'에 출연했던 포항 덮죽집 사장이 자신의 가게 메뉴와 유사품을 팔고 있는 프랜차이즈 '덮죽덮죽'에 대해 불편한 심경을 밝혔다. 포항 덮죽집 사장의 억울함 호소에 대중은 표절한 가게에 비난을 멈추지 않았고, 해당 가게는 빠르게 메뉴명을 변경하는 등 태세를 전환했다.

포항 덮죽집 사장은 지난 9일 인스타그램에 "저는 다른 지역에 덮죽집을 오픈하지 않았다. 뺏어가지 말아 주세요. 제발. 수개월의 제 고민이, 수개월의 제 노력이, 그리고 백종원 선생님의 칭찬이. 골목식당에 누가 되지 않길 바라며 보낸 3개월 동안"이라고 호소했다.

이어 "포항 골목식당 출연 덮죽집은 서울 강남 그 외 지역의 업체와 아무런 관계가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전날에도 백종원, 김성주, 정인선과 함께 찍은 사진을 올리며 "3개월 진짜 열심히 했다. 대박이라고 해주신 그 덮죽맛을 유지하려고 노력했다"며 "덮죽 뺏어가지 말아달라"라는 해시태그를 남기기도 했다.
'골목식당' 포항 덮죽집 메뉴 훔친 덮죽덮죽, 불매 운동 조짐에 이름 수정[종합]
최근 한 프랜차이즈 업체는 "국내 1호 덮죽 프랜차이즈 '덮죽덮죽'이 오픈과 함께 동시에 5개 지점과 가맹 계약을 체결했다"고 전했다. 업체는 "외식업 전문 연구진이 참여한 '덮죽덮죽'이 수개월의 연구를 통해 자체적인 메뉴로 개발하여 프랜차이즈 브랜드로 런칭했다"고 밝혔다.

덮죽덮죽은 방송에 나온 포항 덮죽집과는 무관한 곳이지만 상호명부터 죽을 덮밥 형태로 만드는 레시피, '골목 저격 시소덮죽' 등 골목과 덮죽이 들어간 메뉴 이름까지 포항 덮죽집을 연상시키는 메뉴를 내놨다.

당연히 고객들은 '골목식당'에서 소개된 덮죽이라고 오해했고, 리뷰를 보면 '골목식당'을 본 후 주문했다는 글이 대부분이다. 포항 덮죽집 사장도 시청자들의 제보로 이를 알게 됐고 인스타그램에 '뺏어가지 말아달라'고 호소하면서 해결 방법을 찾고 있는 중이다.
'골목식당' 포항 덮죽집 메뉴 훔친 덮죽덮죽, 불매 운동 조짐에 이름 수정[종합]
포항 덮죽집 사장은 지난 7월 방송된 '백종원의 골목식당'에 출연했다. 솔루션 초기 수제 냉동돈까스 가게를 운영했던 사장은 다양한 시도와 노력 끝에 새 메뉴를 개발, 백종원의 극찬을 받아 화제를 모았다. 특히 백종원의 솔루션 없이 오직 자신만의 노력과 레시피로 탄생시킨 음식이기에 더 뜨거운 반응을 얻었다.

하지만 포항 덮죽집 사장이 오랜 시도 끝에 탄생시킨 덮죽이지만, 덮죽덮죽은 자신들의 자체적 연구와 메뉴 개발로 브랜드 런칭했다고 전하며 대중의 분노를 샀다. 누리꾼들은 "진짜 양심없다" "포항 덮죽집 사장님 레시피 도둑질한 날강도들" 등 이라고 비난했다.
'골목식당' 포항 덮죽집 메뉴 훔친 덮죽덮죽, 불매 운동 조짐에 이름 수정[종합]
덮죽덮죽이 포털 사이트 실시간 검색어에 오르며 논란이 되자 해당 업체는 배달 앱 메뉴명을 빠르게 수정했다. 골목 저격 시소덮죽은 소고기시금치덮죽으로 바꾸는 등 '골목 저격'을 모두 뺀 상태다.

우빈 기자 bin0604@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