쯔양, 은퇴 선언 "댓글 문화에 지쳐"
양팡 "유튜브 내 유료광고 미표기"
강민경·한혜연 '내돈내산' 거짓말에 사과
유튜버 쯔양이 방송 활동 중단을 선언했다. / 사진=쯔양 유튜브 영상 캡처
유튜버 쯔양이 방송 활동 중단을 선언했다. / 사진=쯔양 유튜브 영상 캡처


유튜브 '뒷광고' 논란에 인기 유튜버들의 줄줄이 사과하고 나섰다. 286만 구독자를 보유한 먹방 유튜버 쯔양은 '뒷광고' 의혹을 부인하며 올바르지 못한 댓글 문화에 지쳐 방송에서 은퇴한다고 선언했다.

쯔양은 6일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을 통해 "처음 방송을 시작했을 시기 무지해 짧은 기간 동안 몇 개의 영상에 광고 표기법을 제대로 지키지 못했지만 이 부분에 대해서 예전에 사실대로 말씀드린 바가 있고 그 뒤로는 오랜 기간 광고 표기 관련법에 대한 사항을 준수하며 시청자분들을 기만하지 않고 정말 한 점 부끄러움 없이 방송을 해왔다고 맹세한다"고 밝혔다. 또한 "내가 저지른 잘못에 대한 질타가 아닌 '몰래 계속 뒷광고를 해왔다', '광고가 아닌 영상임에도 이건 무조건 광고다', '탈세를 했다', '사기꾼'이라는 등 허위사실이 퍼져나가는 댓글 문화에 지쳐 앞으로 더 이상의 방송 활동을 하고 싶지 않다"고 말했다.

쯔양은 이날 자신의 아프리카TV 채널을 통해서도 심정을 토로했다. 그는 "벌 거 다 벌고 떠난다는 분들이 있어 말씀드리자면 나는 어떠한 이유 때문에 그러지 못했고 앞으로 몇 달 간은 알바 정도 하며 조금 쉬다가 다른 일을 찾아 이것저것 열심히 해볼 생각"이라고 털어놓았다.
유튜버 양팡 / 사진=양팡 인스타그램
유튜버 양팡 / 사진=양팡 인스타그램
쯔양 외에도 인기 유튜버를 비롯해 연예인 등 유명인들은 최근 '뒷광고' 논란에 휩싸였다. 유튜버 참피디가 자신의 유튜브 채널 방송을 통해 인기 유튜버들의 뒷광고 의혹을 제기하면서다. 양팡은 "유튜브 내에 유료광고 표기를 미표기한 사실도 있다. 이 또한 광고 영상이 구독자분들께 미칠 영향에 대해 간과하고 철저하게 체크하지 못한 제 잘못"이라고 인정했다. 유튜버 문복희 역시 광고임에도 광고임을 밝히지 않았던 적이 있고, 광고를 협찬이라고 적은 적이 있다고 잘못을 시인했다.

가수 강민경, 스타일리스트 한혜연은 '내돈내산'(내 돈 주고 내가 산)이라고 소개한 영상 콘텐츠 중 일부가 PPL로 제작됐다는 논란도 불거졌다. 강민경과 한혜연은 잘못을 인정하고 앞으로 주의하겠다고 약속했다.
스타일리스트 한혜연/ 사진=유튜브 '슈스스TV' 캡처
스타일리스트 한혜연/ 사진=유튜브 '슈스스TV' 캡처
개그맨 이휘재의 아내이자 인플루언서 문정원은 이 같은 논란을 의식한 듯 자신의 SNS 게시물에 기존과 달리 '광고'라는 문구를 삽입하기도 했다. 기안84는 피자 먹는 일상을 담은 사진을 게시하면서 "광고 아님"이라고 써서 눈길을 끌기도 했다.

지난 6월 공정거래위원회가 '추천·보증 등에 관한 표시·광고 심사 지침'을 개정하면서 유튜버들은 유료광고 표기를 교묘히 숨길 수 없게 됐다. 기존에도 유료광고 고지 의무는 있었지만 9월 1일부터는 의무적으로 협찬, 광고 등의 사실을 표기해야만 한다. 개정안 시행으로 유료광고가 아닌 척하는 소비자 기만 행태가 줄어들지 귀추가 주목된다.

김지원 기자 bella@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