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의 책’이 <놀러와>도 해결해줄까?
도 해결해줄까?" />
최근 MBC 는 변신 중이다. 의 중요 코너였던 ‘골방 토크’는 ‘골방 클리닉’으로 이름을 바꾸고 출연자들의 고민을 들어주는 형태가 되었다. 특히 출연자들의 고민을 해결해주는 ‘해결의 책’이 화제다. ‘해결의 책’은 출연자들이 책에 손을 얹고 고민을 말한 뒤 책을 펴면 고민을 단숨에 해결해주는 메시지가 나온다는 것. 학창 시절에 많이 했었던, 책을 펴서 사람 그림이 많은 사람이 이기는 게임 같은 장난스러운 고민 해결 방법이지만, ‘해결의 책’은 의외로 소름 돋는 대답을 들려준다. 이 코너가 처음 시작됐을 때 김광규는 ‘해결의 책’에 “짝사랑이 이루어질 수 있을까요?”라는 질문을 던졌고, ‘해결의 책’은 아주 간단히 “예”라는 대답을 돌려주기도 했다.

‘해결의 책’에 대해 의 연출자 김유곤 PD는 에 “여러 사람들이 출연하는 토크쇼는 다른 사람이 이야기할 때 자칫 집중력을 잃기 쉽다. 여기에 ‘해결의 책’처럼 일종의 놀이 같은 요소를 도입하면 몰입도를 높일 수 있다는 생각을 했다”면서 “몰입도가 높아진 상태에서는 새로운 내용의 토크가 나오기도 한다. 또 자연스럽게 고민을 말하면서 출연자의 색다른 모습을 엿볼 수 있다”고 말했다. 은지원처럼 예능 프로그램에서 다소 철없는 아이 같은 이미지로 나왔던 출연자가 ‘해결의 책’ 앞에서 “좋은 아빠가 될 수 있을까”라는 어른스럽고, 진지한 고민을 털어놓는 등 출연자의 또 다른 면모를 엿볼 수 있는 매개체를 기대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해결의 책’이 <놀러와>도 해결해줄까?
도 해결해줄까?" />
‘해결의 책’은 사실 시중에서도 구할 수 있다. 하지만 제작진은 예능 프로그램에서 재미있게 보일 수 있도록 많은 회의를 거쳐 내용을 바꿨다고. 김유곤 PD는 “‘해결의 책’ 자체보다 중요한 것은 ‘해결의 책’에서 나온 대답을 출연자의 고민과 연결해주는 유재석, 김원희 두 MC의 역량이다. 대본없이 두 MC가 현장에서 흐름을 타면서 출연자의 고민과 ‘해결의 책’의 고민을 연결하고, 또 거기에서 새로운 토크가 뻗어 나갈 수 있게 만들어 준다. 워낙 잘하는 분들이라 믿고 있다”고 말했다.

는 2004년 첫 방송되어 만으로 8년째 방영 중이다. 그만큼 기존 형식이나 분위기를 바꾸기 어렵다. 특히 출연자들을 하나의 콘셉트로 묶는 기획 섭외와 ‘골방토크’는 현재 를 대표하는 대표적인 틀이다. 새로운 연출자 김유곤 PD는 대중에게 익숙한 틀을 전면적으로 바꾸는 대신 다양한 장치로 프로그램을 새로운 방향으로 이끌려고 하는 셈이다. 김유곤 PD는 “에 새로운 느낌을 주고 싶어서 이런저런 고민을 하고 있다”면서 “‘해결의 책’도 그러한 고민 중 하나다. ‘해결의 책’ 뿐만 아니라 여러 형식과 장치를 고민 중”이라고 말했다. 최근 는 토크쇼 프로그램의 전반적인 침체와 함께 시청률이 한 자릿수로 떨어지기도 했다. ‘해결의 책’ 등 새로운 시도가 에 활기를 불어넣을 수 있을까.

글. 김명현 기자 eighteen@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