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청률 업다운] <천일의 약속>, 2회 만에 월화 드라마 1위
, 2회 만에 월화 드라마 1위" />
SBS 이 월화 드라마 시청률 1위 자리에 올랐다. 18일 방송된 은 14.6%(AGB닐슨미디어리서치 전국기준)의 시청률을 기록, 2회 만에 MBC 을 앞질렀다. 이는 17일 방송된 1회보다 1.8%P 오른 것으로 은 12.9%의 시청률을 기록해 시청률 1위였던 17일 13.5%에 비해 0.6%P 하락했다. KBS 은 7.4%의 시청률을 기록했다.

은 1회에서 파격적인 애정 묘사로 화제를 불러 일으켰고, 김수현 작가의 고유한 색깔이 잘 살아났다는 평가를 받았다. 주인공 박지형 역의 김래원과 이서연 역의 수애가 아직 김수현 작가 특유의 대사를 완벽하게 소화하지 못했다는 평가도 있었지만, 정통 멜로 드라마의 섬세한 감정선을 잘 살렸다는 호평도 받았다. 또한 2회 만에 이서연이 알츠하이머에 걸렸다는 사실이 밝혀지는 등 전개도 빨라 더욱 몰입도를 높혔다.
[시청률 업다운] <천일의 약속>, 2회 만에 월화 드라마 1위
, 2회 만에 월화 드라마 1위" />
이 단 2회만에 시청률 1위 자리에 오를 수 있었던 이유엔 월화 드라마에 마땅한 경쟁작이 없었던 까닭도 있다. 은 한 자릿수 시청률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고, 은 드라마의 주인공인 계백(이서진)과 의자(조재현)의 본격적인 갈등이 시작됐음에도 불구하고 SBS 의 종영 효과를 거의 보지 못했다. SBS 의 주요 시청자 층 중 남성 30대가 10%(AGB닐슨미디어리서치 자료), 40대가 11%에 달했던 것과 달리 은 남성 30대가 6%, 남성 40대가 8%에 불과할 만큼 와 은 장르와 시청자 층 면에서 차이가 나는데도 불구하고, 비슷한 시대극 장르인 은 의 시청자 층을 끌어들이지 못했다. 은 최근 연장을 결정하고 연장 횟수를 논의 중에 있는 상태지만, 드라마의 주인공인 계백과 의자, 은고(송지효)의 갈등이 표면에 떠올랐음에도 시청률이 지지부진한 상태라 또 다른 추동력을 찾기 쉽지 않은 상태다. 백제의 패망과 황산벌 전투가 얼마 남지 않은 은 마지막 뒷심을 발휘할 수 있을까.

글. 김명현 기자 eighteen@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