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심의위 제재 위기 <무한도전>, “품위 잃지 않는 예능이 되도록 노력하겠다”
, “품위 잃지 않는 예능이 되도록 노력하겠다”" />
방송의 품위를 저해한다는 이유로 방송통신심의위원회로부터 제재를 받을 위기에 처한 MBC 김태호 PD가 입장을 전했다. 지난 18일 방송심의소위원회는 “출연자들이 과도하게 고성을 지르거나 저속한 표현을 사용하는 등의 내용을 장시간 방송한 것과 관련해 심의를 요청하는 민원이 들어왔다”며 출연자들의 말이나 자막을 통해 “대길리니”, “원펀치 파이브 강냉이 거뜬” 등의 표현과 “겁나 좋잖아! 이씨, 왜 뻥쳐, 뻥쟁이들아” 등의 고성, 정재형이 손으로 목을 긋는 동작과 함께 나온 ‘다이x6’의 자막 등을 지적했다. 방송심의소위원회는 “유사한 내용이 반복적으로 지적되고 있지만 개선되지 않은 점 등을 고려해 ‘경고’를 건의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김태호 PD는 “심려끼쳐드려 죄송하다. 좀 더 웃음을 만들어 보려던 욕심이 과했던 것 같다”며 “앞으로 품위 잃지 않는 예능 프로그램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과 관련해 심의가 최종 결정되는 전체회의는 오는 29일 열릴 예정이다. 에 대한 제재가 확정되지 않았지만 이 출연진들의 반복되는 대화나 행동으로 캐릭터와 웃음이 만들어지는 리얼 버라이어티라는 점, 또한 드라마에 대해서는 더욱 수위가 높은 폭력, 비속어 등에 대해서도 이렇다할 제재가 없는 등 ‘품위’에 대한 애매한 기준은 심의 결과와 관련해 논란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글. 한여울 기자 sixteen@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