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뷰] KBS <포세이돈>, 신은 무사와 장군을 이길 수 있을까
, 신은 무사와 장군을 이길 수 있을까" />
주요 출연자
최시원 – 김선우 역, 이시영 – 이수윤 역, 이성재 – 권정률 역, 한정수 – 오민혁 역, 정운택 – 이충식 역, 길용우 – 오용갑 역, 김윤서 – 홍지아 역

다섯 줄 요약
2008년, 해양 경찰 정보수사 1팀장 권정률은 범국가적 범죄조직 ‘흑사회’의 수장 최희곤을 잡기 위해 비밀 수사팀을 꾸린다. 하지만 수사는 난항을 겪고, 오히려 정률의 아내를 비롯해 수사에 관계된 이들의 가족들이 하나둘씩 처참하게 살해된다. 잠입수사를 하던 김선우 또한 최희곤에 의해 동료를 잃고, 결국 비밀 수사팀은 해체된다. 그로부터 3년 후, 정률은 미제사건 전담팀인 ‘수사 9과’로 위장한 비밀 수사팀을 창설해 다시 한 번 최희곤 검거에 나선다.

프리뷰
(극본 조규원, 연출 유철용)은 국내 최초로 해양 경찰 미제 사건 수사대의 이야기를 다루는 작품으로, 한국판 < NCIS >(해군 범죄 수사대)를 표방한다. 때문에 호버크라프트(수륙 양용 보트)와 카모프헬기(체공시간이 길어 다목적으로 활용되는 헬기), 제트 정찰기 챌린저 등 실제 장비들을 총동원해 블록버스터급 스케일을 구현하는 한편, 해경들의 직업적 세계 또한 디테일하게 그릴 예정이다. 특히 수사 9과의 이수윤 경장 역을 맡은 이시영은 “원래 수영을 못하는 편이었는데, 해경인 만큼 인명구조를 하는 신도 있어 틈나는 대로 배웠다”며 최대한 사실감을 더하기 위해 노력했음을 밝혔다. 그러나 이 단지 ‘보이는 것’에만 기대는 작품은 아니다. 유철용 감독은 “사건해결이나 외적인 그림에 치중하는 것을 최대한 자제하고, 사건의 한 과정을 통해서 수사 9과 팀원들 각자가 가지고 있는 아픔을 녹여나갈 생각”이라고 강조했다. 한정수 또한 “오민혁이 과거의 사건을 계기로 여자를 보는 시선이나 만나는 방식이 달라진 인물로 그려지는 것처럼, 겉으로는 해양 블록버스터지만 결국 인간을 이야기하고 싶은 드라마”라고 설명했다. 결론적으로, 이 지향하는 바는 블록버스터의 외피를 쓴 섬세한 휴먼드라마라고 할 수 있다.

볼까, 말까
[프리뷰] KBS <포세이돈>, 신은 무사와 장군을 이길 수 있을까
, 신은 무사와 장군을 이길 수 있을까" />볼까?
휴먼드라마라는 성격에 걸맞게, 을 구성하고 있는 캐릭터들의 면면은 매우 다양하다. 우선 권정률 경정은 “주로 인간적이고 따뜻한 면모를 보이지만 (분노로 인해) 때때로 광적”(이성재)인 인물로 묘사된다. 또한 김선우 경장은 평소엔 능글맞지만 진지하게 진실에 접근해가는 인물로, 오용갑 경사는 “영감님”이라는 말이 절로 나올 정도로 후줄근하지만 알고 보면 엄청난 지식을 섭렵한 인물로 그려진다. 이들 외에도 ‘순정마초’인 이충식 경사와 톡톡 튀는 홍지아 경장의 코믹한 러브라인은 작품에 생기를 불어넣을 예정이다. 이들 또한 많은 시청자들로부터 사랑받는 < NCIS >의 깁스 반장과 토니, 맥기 등처럼 인간적인 매력을 지닌 캐릭터로 표현되는 것이 관건이다.
[프리뷰] KBS <포세이돈>, 신은 무사와 장군을 이길 수 있을까
, 신은 무사와 장군을 이길 수 있을까" />말까?
국내에서 수사드라마라는 많이 만들어지지 않고 있다. 2007년 유철용 감독이 메가폰을 잡고 고현정이 주연을 맡아 검찰과 경찰들의 이야기를 그렸던 MBC 의 경우, 호평에도 불구하고 시청률에서 뚜렷한 한계를 보였다. 지난 3월 방영된 형사물 KBS 은 매회 다른 사건을 배치하는 실험을 시도했으나 고전을 면치 못하고 결국 한 자릿수 시청률로 막을 내려야 했다. ‘해양 경찰’이라는 의 소재는 이들 작품보다 훨씬 낯선 것으로, 큰 위험부담을 안고 출발하는 셈이다. 이미 고정 시청층을 확보한 선 굵은 사극 MBC 과 SBS 사이에서, 은 얼마나 많은 이들의 눈길을 끌 수 있을까.

글. 황효진 기자 seventeen@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