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호동 잠정 은퇴, 한국 예능의 거대한 공백 가져오다
강호동 잠정 은퇴, 한국 예능의 거대한 공백 가져오다
강호동이 잠정 은퇴 의사를 밝히며 출연하고 있는 모든 프로그램에서 하차할 의사를 밝힌 가운데 지상파 3사 예능국이 비상사태인 것으로 알려졌다. KBS ‘1박 2일’의 나영석 PD는 에 “‘1박 2일’은 종영 때까지 5인 체제로 간다”면서 비교적 정리된 입장을 밝혔으나, SBS 과 , MBC ‘무릎 팍 도사’ 측은 향후 프로그램에 대해서 명확한 입장을 밝히지 못하고 있다. 이는 ‘1박 2일’에서 강호동이 차지하는 비중이 크긴 하지만 리얼 버라이어티의 성격상 다른 멤버가 어느 정도 빈자리를 메울 수 있는데 반해 다른 프로그램은 토크쇼 형식이어서 강호동의 후임 MC를 어떤 식으로든 결정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강호동의 잠정 은퇴 선언은 한마디로 예능계 전체의 비상사건이다. 주말 예능 프로그램 중 가장 높은 시청률을 자랑하던 ‘1박 2일’이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것은 물론, 토요일 오후의 장수 예능 프로그램 , 화요일 밤 예능 프로그램에서 동시간대 시청률 1위를 지키던 은 당장 다른 대안을 찾아야 한다. 그러나 유재석-강호동 체제가 굳건했던 만큼 강호동을 대신해 프로그램을 이끌 MC를 찾기도 어렵다. 붐이 전역 직후 수많은 프로그램의 MC를 맡을 수 있었던 것도 진행 능력과 순발력, 그리고 독특한 개성을 가진 MC가 절대적으로 부족했기 때문이다. 특히 강호동이 전면에 나서 프로그램의 완급을 조절하는 ‘무릎 팍 도사’는 프로그램 존폐 위기라고 해도 과장된 것이 아니다.

현재 은 사전에 녹화해둔 2주 분량이 남아 있다고 알려져 있다. ‘무릎 팍 도사’의 제작진 또한 “2주 분량이 남아 있다”고 밝혔다. 의 상황은 확실히 알려지지 않았지만, 강호동이 MC를 맡고 있는 주요 프로그램들이 모두 1~2주의 방송 분량밖에 확보하고 있지 못한 상황인 셈이다. 자칫하면 화요일, 수요일, 그리고 주말을 책임지는 예능 프로그램이 모두 올 스톱 될 수도 있는 거짓말 같은 상황이다. 또한 강호동의 잠정 은퇴로 인한 지상파 예능의 약화가 케이블 TV와 종편 채널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예측할 수 없다. 강호동의 잠정 은퇴라는 상상할 수 없었던 사건으로 예능 프로그램 전체가 대혼란의 시기를 맞이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글. 김명현 기자 eighteen@
사진. 채기원 ten@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