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신하균 “새롭고 다양한 영화에 피가 끓는다”
[인터뷰] 신하균 “새롭고 다양한 영화에 피가 끓는다”
신하균의 영화 인생은 한국영화의 르네상스와 시기적으로 정확히 겹친다. 한국영화가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급속도로 팽창하기 시작할 때 그는 영화와 인연을 맺었고 이후 10여 년간 한국영화의 양과 음을 함께했다. 장진 감독의 출발은 곧 그의 출발이었고, 박찬욱 감독의 도약은 그의 도약이었다. 주목할 만한 신인감독 장준환과 박광현이 그와 함께했다. 와 같은 실패작도 있었지만 과 같은 도전적인 영화도 있었다. “다양성을 지닌 새로운 영화에 출연하는 것이 목표”라는 신하균의 새 영화는 한국영화를 소재로 한 이다.

은 한국전쟁이 끝나갈 무렵 애록고지에서 북한군과 싸우는 남한군 악어중대의 마지막 전투를 그린다. 신하균은 악어중대에 파견된 강은표 중위 역을 맡았다. 전쟁의 아이러니와 광기, 비극을 목격하게 되는 인물이다. “관찰자 입장이기에 보여주는 연기가 많지 않았다”는 그는 “리액션 위주의 연기라 처음에는 내가 잘하고 있는 건지 자신할 수 없어 무척 힘들었다”고 말했다. 신하균이 에서 했던 연기는 그의 말을 빌리자면 “버티는 연기 혹은 팀웍의 연기”였다. ‘버티는 연기’는 신하균이 스스로의 연기 인생을 설명하는 문구가 되기도 한다. 연기 외에는 그다지 관심사가 많지 않은 신하균에게 목표라곤 “계속해서 연기를 하는 것”이다. 연기 경력 10년이 넘은 배우로서 흥행에 신경을 많이 쓸 만도 하지만 그는 “지금까지 가장 중요시하게 생각한 건 다양성이고 앞으로도 마찬가지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은 우직하게 한 길을 걷고 있는 배우 신하균의 현재 모습이다.

[인터뷰] 신하균 “새롭고 다양한 영화에 피가 끓는다”
[인터뷰] 신하균 “새롭고 다양한 영화에 피가 끓는다”
에 대한 자신감이 있어 보인다.
신하균: 영화적인 완성도나 담고 있는 이야기에는 자신감이 있다. 흥행은 아무도 모르는 일이지만.

어떤 점이 특히 마음에 드나.
신하균: 이야기를 끝까지 보게 만드는 힘이 있는 영화다. 한 가지 사건을 갖고 끝까지 가는 게 아니라 상황이 바뀌기 때문에 흥미롭게 볼 수 있을 것이다. 캐릭터도 다양하고, 에피소드도 다양하다. 시나리오 자체가 재미있게 써 있다.

5년 만에 영화 속에서 다시 군복을 입었다. 그 사이 남북 관계도 많이 바뀌었다.
신하균: 작은 차이는 있겠지만 그때나 지금이나 크게 달라진 게 없는 것 같아 안타깝다. 시나리오를 처음 받았을 때는 그다지 크게 기대하지 않았다. 익숙한 소재를 얼마나 영화적으로 새롭게 보여줄 수 있을지가 관건이었다. 시나리오를 읽으면서 ‘그래, 이런 지점에서 영화가 이런 이야기를 보여줄 수 있겠구나’ 싶었다. 전쟁이 어떻게 마무리됐는지 우리는 잘 모르지 않나. 한국전쟁이라 하면 과거의 이야기로만 생각할 텐데 은 지금의 이야기로 확대해 볼 수 있는 시각이 있더라. 전쟁은 마무리가 됐지만 남북 관계는 크게 변한 게 없다. 우리가 주체적으로 뭔가를 해결하지 못하고 있는 상태라는 건 그때나 지금이나 달라진 게 없다. 충분히 공감할 수 있는 이야기라는 생각이 들었다.

은 어떤 전쟁영화라고 소개하고 싶나.
신하균: 에는 규모가 큰 전투 신이 있지만 고지를 점령하고 나서 승리감이나 패배감을 드러내는 영화는 아니다. 고지를 놓고 허무하게 죽어가는 남북 군인들의 모습이 묘사될 뿐이다. 남북 간의 진한 우정이나 형제애, 가족애가 보이는 영화도 아니다. 원래 전쟁영화를 별로 좋아하지 않는데 전형적인 영화가 많기 때문이다. 은 이전 전쟁영화와 다른 지점이 있어서 좋았다. 남북이 아직도 해결하지 못하고 있는 지점에 대해 생각하게 해주는 영화다.

의 박상연 작가가 이번에도 시나리오를 썼다. 작가 때문에 선택한 건가.
신하균: 를 찍으면서는 박상연 작가와 자주 술도 마셨는데 이후에는 자주 만나지 못했다. 스타 작가가 돼서.(웃음) 이번 영화를 하며 10년 만에 만난 것 같다. 정말 반가웠다. 이번 영화를 준비하면서 박상연 작가보다는 장훈 감독을 먼저 만났다. 박 작가와는 캐릭터에 대해 전혀 이야기하지 않았다. 영화는 만들면서 달라지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캐릭터는 감독과 이야기하는 것이 원칙이라고 생각하는 분이다.

장훈 감독에 대해선 어떻게 생각했나.
신하균: 를 처음 보고 깜짝 놀랐다. 너무 재미있게 봤다. 일단 배우들의 연기를 잘 뽑아내는 감독인 것 같더라. 게다가 굉장히 짧은 시간에 그만큼의 완성도가 있는 영화를 만들었다는 게 놀라웠다. 영화를 굉장히 빨리 촬영하는 분인가 했다. 현장에서도 빨리 판단하고 몇 테이크 안에 끝을 보는 건지 궁금했다. 막상 촬영을 해 보니 어느 한 장면도 그냥 넘어가는 게 없더라. 정말 섬세하고 치밀한 감독이다. 본인이 원하는 것이 나올 때까지 치밀하게 밀고 나간다는 점에서 믿음이 갔다.
[인터뷰] 신하균 “새롭고 다양한 영화에 피가 끓는다”
[인터뷰] 신하균 “새롭고 다양한 영화에 피가 끓는다”
장훈 감독이 같은 장면을 여러 번 찍어서 배우들이 힘들어 했다던데.
신하균: 평지도 아니고 경사진 고지에서 테이크를 여러 번 간다는 건 정말…. (웃음) 애록고지로 설정하고 촬영한 곳은 실제로 경남에 있는 백암산이었다. 해발 650m쯤 된다. 산불이 난 뒤라서 실제 배경이 되는 고지와 비슷했다. 촬영상 어려움 때문에 산꼭대기와 아래에 전봇대를 세우고 줄을 연결해 카메라를 이동시켰다. 촬영이 시작되면 산 위로 뛰어올라가야 한다. 그걸 하루 내내 찍는 거다. 평지에서도 600m를 전속력으로 달리는 게 얼마나 힘든데. 몇 번 찍고 나면 내려올 힘이 없어진다. 전체를 다 뛴 건 5번 정도, 부분적으로 뛴 건 10번 정도였다. 원래 등산을 좋아했는데 이 영화 찍고 나선 등산을 잘 안 하게 됐다. (웃음)

건강은 정말 좋아졌겠다.
신하균: 정말 좋아졌다. 영화를 다 찍고 종합검진을 받았는데 체지방이 0%가 나오더라. 특별히 운동을 한 것도 아니고 단지 아침마다 분장 마치고 30분 정도 걸어 올라가서 촬영한 게 전부였다. 현장에 가보면 알겠지만 경사가 심해서 서 있을 수가 없었다. 서 있는 것 자체만도 균형을 잡아야 해서 체력소모가 꽤 있었던 모양이다.

강은표 중위는 악어중대 대원들의 감춰진 이야기를 하나씩 목격하게 되는 관찰자 입장이다. 표현하는 연기가 아닌 관찰하는 연기라 쉽진 않았을 것 같다.
신하균: 보여주는 연기가 많지 않다. 표현을 막 해야 연기하기 편한데 주로 리액션 위주여서 연기가 어려웠다. 그런 부분은 장훈 감독에 대한 절대적인 신뢰로 가는 거다. 팀워크의 연기를 해야 했다. 처음에는 무척 힘들었다. 잘 하고 있는 건지, 맞게 가는 건지도 모르겠고. 버티는 게 필요한 연기였구나 싶었다. 버티는 연기를 한 거다.

출연 배우들이 모두 성격이 좋아서 촬영 후의 분위기가 좋았을 것 같다.
신하균: 사석에서 다 알던 분들이라 편하게 지낼 수 있었다. (류)승수 형, (고)창석 형 등 다들 워낙 성격이 좋아서 재미있게 지낼 수 있었다. 현장 분위기로 버텼던 것 같다. 두 선배도 군복 입고 전투 신을 찍는다는 게 육체적으로 쉽지 않았을 텐데 큰 사고도, 마찰도 없이 현장 분위기를 잘 끌고 갔다는 데 대해 감사하다. 장훈 감독은 나보다 어리지만 현장에서 통솔력도 있고 무척 믿음직스럽다.

처음 제안 받은 역도 강은표 역이었나. 장훈 감독은 강은표 역에 어떤 연기를 주문했나.
신하균: 강은표 역으로 처음 제의받았다. 연기에 있어서 큰 주문이 있진 않았다. 현장에서도 마찬가지였다. 배우가 연기하는 모습을 보고 원하는 게 있으면 하나씩 의견을 주곤 했다. 여러 가지 버전을 촬영해서 그 중 하나를 선택했다. 강은표는 장훈 감독도 어려워했던 캐릭터였다. 관객의 눈을 대신하는 인물이기 때문에 관객을 영화 속 사건에 참여하게끔 만들어야 한다.

시나리오를 처음 읽은 느낌은 어땠나.
신하균: 전쟁영화를 좋아하는 편이 아니어서 처음에 시나리오를 받고 나서도 큰 기대를 안 했다. 새로운 게 뭐가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역시 박상연 작가의 시나리오답게 완성도나 캐릭터들의 힘이 대단했다. 이제껏 재연된 적이 없는 고지전투나 남북관계의 의미 등 이 정도 이야기는 다시 해도 되겠다 싶었다. 박 작가의 작품이라 반갑기도 했고 어떻게 나올까 궁금하기도 했는데 일단 전쟁영화라니까 ‘힘들겠구나’ 하는 생각이 먼저 들더라. 이젠 시나리오만 봐도 안다. 지문으로는 한두 줄이지만 ‘이거 여름에서 겨울까지 가겠구나’, ‘밤 신은 죽어나겠구나’, ‘한 페이지면 한 달은 찍겠구나’ 하는 생각이 곧바로 든다. 마지막 페이지를 덮는데 ‘그래도 이건 해야겠다’는 확신이 들었다.
[인터뷰] 신하균 “새롭고 다양한 영화에 피가 끓는다”
[인터뷰] 신하균 “새롭고 다양한 영화에 피가 끓는다”
전작 은 독특한 영화였다. 기대만큼 나오지 않은 흥행 성적에 무척 아쉬웠을 것 같다.
신하균: 안타까웠다. 은 매우 재미있게 찍은 영화였다. 이해영 감독과도 잘 맞았고 한 번도 그런 캐릭터를 해보지 않아서 재미있었다. 많은 분들이 재미있게 볼 거라고 생각했는데 호불호가 나뉘더라. ‘이만큼의 노력과 예산을 들인 영화이니 이 정도는 관객분들이 봐주시면 좋겠다’는 바람은 늘 있다. ‘이 정도 새로운 형식의 영화는 어느 정도 봐주시지 않을까’ 생각하지만 차이가 클 때는 속상해 하기도 한다.

영화 , 그리고 드라마 등 최근 출연자들은 독특하고 이색적인 작품들이 많았다.
신하균: 다양하게 해보고 싶은 욕구가 있다. 새로움에 대한 욕구가 크다. 지금도 마찬가지이고 앞으로도 다양성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연기할 것이다.

피가 끓게 만드는 시나리오나 캐릭터가 있다면.
신하균: 상황에 따라 그때마다 조금씩 변화가 생기니까 달라지는 것 같다. 한 단어로 말하자면 ‘새로움’일 것이다. 관점의 새로움일 수도 있고 캐릭터나 소재의 새로움일 수도 있다. 어떤 본질을 두고 그걸 영화적으로 어떻게 새롭게 만들어 나가느냐. 그것이 나의 피를 끓게 한다. 하지만 그런 영화들의 수가 예전보다 줄어든 것이 사실이다. 새로운 영화들이 나올 수 있는 장이 마련됐으면 좋겠다. 한 영화가 너무 많은 스크린을 차지해버리면 다른 영화들은 관객들이 보고 싶어도 못 본다.

연기자가 아닌 연예인으로서 자의식은 별로 크지 않아 보인다.
신하균: 연기하는 것 외에는 재주도 없고 할 줄 아는 것도 없다. 길거리를 다녀도 모자만 쓰면 사람들이 잘 못 알아본다. 낮에는 잘 안 다니니까 밤에 다니면 사람들이 내가 누군지 모른다.

데뷔 초와 요즘을 비교할 때 배우로서 느끼는 불안이나 고민이 어떻게 바뀌었나.
신하균: 나는 원래 계획을 세우지 않고 사는 편이다. 그래서인지 20대 때나 지금이나 고민과 불안감이 크게 달라진 것 같지는 않다. 일에 최선을 다하는 것 외에 할 수 있는 건 없다. 10년 전에 비해 여러모로 상황이 달라지긴 했지만 고민과 불안은 바뀐 게 없는 것 같다. 특별히 내 의지가 뭔가를 바꿀 수 없다는 걸 깨닫고 난 뒤에는 기다리고 버티는 수밖에 없다.
[인터뷰] 신하균 “새롭고 다양한 영화에 피가 끓는다”
[인터뷰] 신하균 “새롭고 다양한 영화에 피가 끓는다”
글. 고경석 기자 kave@
사진. 채기원 ten@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