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 스타일
1. 한강 이남 지역에 crazy boy는 나 하나야 on the floor
2. 오빤 월드 스타~ㄹ

“당신이 사는 곳이 당신을 말해줍니다”라는 한 아파트 광고 문구는 부동산 공화국으로서 대한민국의 정체성을 그대로 반영한다. 그런데 싸이의 6집 타이틀곡 ‘강남 스타일’은 자신의 강남 거주 여부나 강남 부동산 소유 여부를 언급하는 대신 “커피 식기도 전에 원샷 때리는 사나이 점잖아 보이지만 놀 땐 노는 사나이”라는 표현으로 ‘스타일’을 통한 강남화를 추구한다는 면에서 주목할 만하다. 또한 여성이 스스로를 이름으로 부르는 식의 굴절된 애교와 대적할 만한, 자신을 굳이 ‘오빠’라 칭하는 남성의 기름진 허세가 더해지며 “오빤 강남 스타일”은 하나의 강렬한 애티튜드를 완성한다.

유튜브 업로드 3주 만에 조회수 1천 6백만 건 이상을 기록한 이 뮤직비디오의 전 세계 팬들이 ‘강남 스타일’의 의미를 제대로 이해했는지는 알 수 없다. “오빤 강남 스타일”을 “OPEN CONDOM STYLE”로 알아듣는 이가 적지 않을 뿐더러 뮤직비디오의 주인공이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냐고 묻는 댓글도 종종 볼 수 있다. 그러나 한국인들은 물론 미국인들이 이 노래를 ‘떼창’ 하고, 티페인과 로비 윌리엄스 등 해외 뮤지션들이 뮤직비디오를 강력 추천하며, CNN 뉴스아침 방송 진행자들이 ‘말춤’에 도전하게 한 것은 분명 싸이 고유의 힘이다. 심지어 울던 국가대표 축구선수들에게 단체로 말춤을 추게 하며 사기를 북돋우고, 세금 한 푼 안 쓰고도 ‘세계 속의 강남’을 홍보했으니 본의 아닌 국위선양이기에 오빤 정말 멋진 사나이. 때가 되면 여장 불사하는 사나이. 그런 용감스러운 남자.

용례 [用例]* 옵 옵옵옵 오빤 훈남 스타일
임자 있는 훈남 스타일

* 옵 옵옵옵 오빤 장남 스타일
아스가르드 장남 스타일

* 강남 오빤 경남 스타일
오빠가 아니무니다.

글. 최지은 five@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