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는 만큼 보인다. 는 그 자체로도 충분히 흥미로운 작품이지만, 배트맨 3부작의 서사 안에서 이해할 때 더욱 풍요로운 텍스트이기도 하다. 그래서 를 관람하기에 앞서 와 를 복습하는 것은 더 큰 재미를 위한 투자인 셈이다. 그러나 영화를 두 편이나 볼 시간은 없고, 스포일러를 알게 될까 마음은 조급한 관객들에게도 영화를 즐길 권리는 있는 법. 2005년부터 시작된 크리스토퍼 놀란의 고담 시티를 간단하게 살펴 볼 수 있는 관광 안내서를 마련했다. 영화에 등장했던 주요한 장소에 관련한 추억을 되살릴 수 있다면, 마지막 고담 여행에 대한 준비는 충분하다.

<다크 나이트 라이즈>│고담 시티 투어
│고담 시티 투어" />
<다크 나이트 라이즈>│고담 시티 투어
│고담 시티 투어" />웨인 타워
역사 높은 빌딩들이 즐비한 고담에서도 특히 눈에 띄는 이 건물은 웨인엔터프라이즈의 본사로 사용되기 위해 건설된 것으로, 전차 승강장에서 매우 가깝다. 의사이자 사회사업가인 토마스 웨인이 건물의 소유주였으나, 아내와 함께 오페라 극장 근처에서 강도를 만나 사망한 후 그의 아들 브루스 웨인이 재산을 물려받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체험 브루스 웨인은 기업의 대주주로서 응용과학부서의 운영에 직접 참여도 하고 있으므로 운이 좋다면 드물게 출근하는 젊은 재벌의 모습을 목격할 수도 있겠다. 기회가 닿아 그의 뺨을 두 번 가량 때린다면, 그는 앞으로 당신 앞에서 사랑의 노예!
메모 멀지 않은 곳에 브루스 웨인이 소유한 펜트하우스가 있다. 관리비만 한 달에 3만 달러 이상이 청구되는 것으로 알려진 이 장소는 일반에게 개방되어 있지 않으나 도시 전망대에서 그 위치를 대강이나마 확인할 수 있다. 고담 부동산 전문가에 따르면 역세권일 뿐 아니라 전면이 유리창으로 되어 도심을 한눈에 조망할 수 있는 최적의 입지를 자랑하는 곳이라고.
<다크 나이트 라이즈>│고담 시티 투어
│고담 시티 투어" />웨인 성
위치 고담시에 확실히 편입되어 있는지 헷갈릴 정도로 교외에 위치하고 있어 교통편이 불편하다. 그러나 성수기에는 임시 셔틀버스를 운행 중이니 미리 확인하자.
역사 웨인 가문이 6대에 걸쳐 거주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웨인 성은 거대한 규모는 물론이거니와 수려한 자연경관과 박쥐 서식지로 유명한 곳이다. 그러나 브루스 웨인의 생일 파티 이후에 큰 화재 사건이 발생해 전량 소진되어 버렸다. 그러므로 현재 방문객들이 볼 수 있는 웨인 성은 벽돌 한 장까지 그대로 재현하겠다는 브루스 웨인의 의지를 기반으로 재건된 신축 건물이다.
소문 건물 신축 공사 당시 길을 잃었던 인부가 거대한 지하 동굴을 발견했다는 이야기를 한 바 있으며, 내부 설계도를 우연히 보게 된 조명 설비사는 피아노 건반이 열쇠라는 이상한 말을 하기도 했다고 전해진다. 현재 두 사람은 모두 다른 도시로 이주했다.
<다크 나이트 라이즈>│고담 시티 투어
│고담 시티 투어" />아캄 정신병원
역사 폭력 조직의 수장 팔코니가 입원하고 있는 것으로 유명한 병원이다. 검찰에 기소되어 구속될 상황이었으나 심리학 전문가인 조나단 크레인 박사와의 상담 이후 상태가 급격히 나빠지면서 정신병원행을 면치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허수아비’에 대한 공포가 극심한 상태다.
체험 도심 전체로 연결되는 수도관이 이 건물 지하를 지나고 있는데, 크레인 박사와 그의 일당들은 이곳을 통해 고담의 상수원을 오염시키려는 시도를 한 바 있다. 독가스를 수도를 통해 살포하고 방열기를 탈취해 수자원을 증발시키려는 이들의 작당은 결국 경찰에 의해 저지되었으며, 그 배후는 라스 알굴로 밝혀지기도 했다. 고딕 양식을 반영한 건물 자체도 인상적이지만, 역사적인 범죄의 장소야말로 고담 관광의 백미라고 생각하는 여행객들에게 놓칠 수 없는 견학 장소다.
메모 아캄 정신병원이 위치한 네로우즈 구역은 치안이 썩 좋지 않은 고담에서도 특히 위험한 지역이다. 그러니 부근을 산책할 생각은 애초에 접고, 전차를 이용해 웨인 타워에서 곧장 병원으로 이동하는 것을 추천한다. 낡고 더러운 전차는 그 을씨년스러운 분위기 자체로 고담 투어의 기분을 만끽하게 한다.
<다크 나이트 라이즈>│고담 시티 투어
│고담 시티 투어" />GNB(은행)
위치 고담 도심의 중심에 있다.
역사 광대 가면을 쓴 은행강도들에 의해 큰 피해를 본 바 있다. 생존한 목격자들에 의해 스쿨버스를 이용해 금고를 탈취했으며, 강도들이 단합하기보다는 서로를 죽여 최종 분할 금액의 몫을 높이려 했다는 소문이 알려지기도 했다.
메모 고담은 핫도그 등 노점상이 활발하므로 소액이나마 환전을 해 두는 것이 좋다.
<다크 나이트 라이즈>│고담 시티 투어
│고담 시티 투어" />법원
역사 범죄 많은 도시로 유명한 고담답게, 언제나 재판이 진행 중이다. 토마스 웨인을 살해한 죄로 14년을 복역한 후 검찰에 정보를 제공하고 감형 판결을 받기로 한 범죄자가 법원 로비에서 범죄 조직의 테러에 당해 죽어버릴 만큼 경비가 허술한 곳이니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체험 사망한 지방검사 하비 덴트와 관련한 전시가 진행 중이다. 홍콩 사업가 미스터 라우의 진술을 근거로 549명을 한꺼번에 기소했던 역사적인 사건 당시의 사진을 공개하는 ‘범죄와의 전쟁 : 하비, 살아있네’가 그것. 사건 진행 중에 자동차 폭발 사고로 사망한 서릴로 판사의 친필과, 독살된 경찰청장의 위스키 잔 역시 전시된다.
기념품 방문센터에서 양면이 똑같이 제작된 하비 동전을 구입할 수 있다.
<다크 나이트 라이즈>│고담 시티 투어
│고담 시티 투어" />GPD(경찰서)
역사 수많은 범죄자가 거쳐 간 곳이지만, 범죄자의 뱃속에 폭탄과 휴대폰을 넣고 이것을 통신으로 조종한 사례는 아직도 경찰들에게 트라우마가 되고 있다.
체험 미리 견학 신청을 하면 어린이에 한해 옥상의 배트맨 호출 조명을 관람할 수 있다. 시장을 구하기 위해 죽었다가 살아 온 짐 고든 경위의 설명을 듣고 ‘동트기 전 새벽이 가장 어두운 법’이라고 쓰여진 검은 수건도 기념품으로 받을 수 있다.
메모 자동차를 렌트했다면 경찰서에서 교도소로 이어지는 5번가의 지하차도를 드라이브 하는 것도 빼놓을 수 없는 코스다. 자신이 배트맨이라고 자수한 하비 덴트가 경찰에 구속된 후 수감을 위해 지나갔던 길로, 조커의 테러로 수많은 경찰이 목숨을 잃은 곳이기도 하다. 특히 대형 트럭이 전복되었던 사고 장소에서는 액자에 넣은 조커 카드를 판매하는 상인들을 만날 수 있기도 하다.
<다크 나이트 라이즈>│고담 시티 투어
│고담 시티 투어" />고담 종합병원
역사 고담 최대 규모의 종합병원으로, 배트맨의 정체를 밝히겠다고 TV에 출연한 남자를 죽이지 않았다는 이유로 대형 폭파사고를 당한 바 있다. 테러범은 조커로 밝혀졌으며, 입원해 있던 하비 덴트 검사는 이 사건 이후 잠시 실종되기도 했다. 현재 신축 공사가 한창이다.
메모 간호사 유니폼을 입고, 초록색 머리에 붉은 립스틱으로 입꼬리를 귀 옆까지 연장해서 그린 남자를 만나도 모른 척 하라. 빨간 마스크 아니다.
<다크 나이트 라이즈>│고담 시티 투어
│고담 시티 투어" />선착장
역사 조커의 도시 대테러 사건 당시, 수감 중이던 죄수들을 태운 페리와 탈출하는 시민들이 탄 페리에서 엄청난 양의 폭약이 발견된 바 있다. 피해자들은 두 개의 기폭장치가 서로에게 주어졌고, 그것을 먼저 누르지 않으면 양쪽 모두 폭파될 것이라는 협박을 받았다고 진술하기도 했다. 그러나 당시 페리 폭파사고는 없었던 것으로 기록되었다.
체험 사건 당시 죄수들이 타고 있었던 배는 현재 레스토랑으로 개조되어 ‘범죄호’라는 이름으로 운영 중이다. 선원들과 직원들이 모두 죄수복 모양의 유니폼을 입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식사를 마치고 영수증에 있는 인증 번호를 입력하면 모바일 게임 ‘눈치 게임 : 여객선을 터트려라’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이벤트가 진행중이다.
메모 선착장의 풍경과 여객선들의 모습을 보다 잘 관찰하고 싶다면 업타운의 프레윗 빌딩을 추천한다. 조커가 병원에서 납치한 환자들에게 광대 마스크를 씌워서 일당으로 속인 ‘트로이 조커’ 사건으로 유명한 장소이며, 배트맨과 조커가 결투를 벌였던 테라스는 현재 전망대로 오픈되었다.

글. 윤희성 nine@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