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순간 집중력은 엄청 좋은데 끈기가 좀 없어요. 어릴 때 선생님들도 많이 말씀하셨거든요. 집중력이 오래가질 못한다고. 하하하” 쾌활하고 당당하게 말하는 오연서가 최근 순간 집중력을 쏟는 곳은 KBS <넝쿨째 굴러온 당신>의 방말숙이란 캐릭터다. ‘시월드’라 불리는 곳의 최전방에 선 말숙은 사사건건 새로 생긴 시언니 차윤희(김남주)의 군기를 잡고 말끝마다 시비를 건다. “시어른들 말씀을 존중해야 한다”고 어른스러운 척 훈계를 하면서도 맘에 드는 시언니의 옷은 뻔뻔하게 빌려 가는 말숙은 윤희의 미움은 물론 시청자의 미움까지 한 몸에 받는 얄미운 시동생이다. 하지만 이상하게 미워할수록 눈에 밟히고 다시는 보고 싶지 않을 만큼 질리다가도 마음이 쓰이는 건, 말숙리 솔직하게 감정을 표현하고 “질러놓고는 결국 혼자 다 당하는” 허당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이다.

누구보다 말숙의 이런 매력을 발견하고 다듬어가고 있는 사람은 오연서다. “사실 말숙이 오디션을 보고 감독님이 연락을 한 번 더 주신다고 했는데 못 받았어요. 근데 제가 막 조른 거예요. 원래 그런 성격이 아닌데 이 역할을 너무 하고 싶었거든요.” 어리기 때문에, 혹은 너무 지나친 욕심으로 보일 수 있기 때문에 오연서는 말숙을 연기하고 싶다고 외치기 전 멈칫했지만 “이렇게 말하면 우습겠지만 ‘내 거다’라는 생각이 드는 캐릭터” 앞에서 스스로 기회를 만들었다. 그렇게 얻게 된 캐릭터로 오연서는 김남주, 윤여정 등 선배들의 조언에 귀 기울이고 말숙이라 가능한 연기와 행동을 통해 스스로 행복을 얻고 있다. 그 행복은 “겁이 많고 가진 꿈만큼 노력을 안 해서” 16살 데뷔 후 한동안 느끼기 힘들었던 즐거움이다. “어릴 땐 마음을 표현하는 게 서툴렀어요. 그냥 남이 먼저 알아주기만을 기다렸던 것 같아요. 근데 나이가 들수록 갖고 있는 만큼 표현해야 한다는 걸 알게 됐어요.” 이제 무엇보다 일하고 있는 순간이 소중하다는 오연서는 그렇게 스스로 행복을 만들어가고 있었다. 그 크기만큼 맑은 에너지를 주고 있는 오연서가 계속 들어도 언제나 좋은 음악을 추천했다.




1. 에픽하이의 < epilogue >
“저 이 노래 너무 좋아해요. 피쳐링하신 분 목소리가 너무 좋잖아요. 가사도 ‘오늘도 난 바보처럼 아무 말도 못 해 이 제자리에 서 있죠’ 이렇게 짝사랑하는 마음이 묻어나서 애절하고. 목소리랑 가사 때문에 이 노래 추천해요.” “고심해서 다섯 곡을 골랐다”며 손수 손으로 써온 리스트를 꺼낸 오연서는 첫 번째로 에픽하이 < epilogue > 앨범에 수록된 ‘바보 (Feat. Bumkey)’를 추천했다. 오연서의 말대로 ‘바보 (Feat. Bumkey)’는 절실하게 사랑하지만 다가갈 수 없는 마음을 답은 랩과 범키의 애절한 목소리가 조화를 이룬 곡이다. 특히 범키의 쓸쓸하면서 맑은 목소리가 곡의 분위기를 주도하는데 에픽하이뿐 아니라 다이나믹 듀오, 최근 앨범을 발표한 프라이머리의 곡에서도 범키의 매력을 확인할 수 있다.



2. 윤하의 < Audition (Digital Single) (Time 2 Rock) >
오연서가 두 번째로 추천한 음악은 윤하의 ‘기다리다’. 오연서는 ‘바보 (Feat. Bumkey)’에 이어 “짝사랑의 감성을 무엇보다 좋아한다”며 ‘기다리다’를 강력 추천했다. “‘기다리다’는 진짜 짝사랑하는 사람이라면 모두 다 공감할 수밖에 없고 그만큼 너무 슬퍼요. 저도 어릴 때 짝사랑을 많이 해봤고 자주 들었던 노래에요. 저는 또 짝사랑하는 감성이 너무 예뻐 보이고 애절해 보이더라고요.” ‘기다리다’는 윤하의 신인 시절 발표된 곡이다. 윤하가 작곡한 곡으로 MBC <거침없이 하이킥>에서 삽입되기도 하면서 큰 인기를 얻었고 소녀시대 태연이 라디오에서 라이브로 부르기도 했다. ‘오지 않을 그댈 알면서 또 하염없이 뒤척이며 기다리다 기다리다 잠들죠’ 등의 가사와 윤하의 목소리가 슬픈 분위기를 강조한다.



3. 에이미 와인하우스의 < Back To Black >
7월 23일. 에이미 와인하우스가 지난해 우리 곁을 떠나간 날이다. 이제 새로운 목소리를 들을 수 없지만 R&B, 소울 재즈에서 탁월한 재능을 보였던 그녀의 음악은 구분하기 어려울 정도로 묘하게 섞인 고통과 환희를 담은 것으로 남아 있다. 오연서가 세 번째로 추천한 ‘You Know I`m No Good’은 에이미 와인하우스의 대표곡 중 하나이며 그의 개성을 느낄 수 있는 곡이다. “템포도 경쾌하고 곡 분위기가 전체적으로 신 나는데 가사는 그렇지 않고 슬프잖아요. 목소리도 좋은데 제목과 가사, 곡 전체에서 느낄 수 있는 그런 반전이 좋아요.”오연서의 말대로 ‘I cheated my self like I knew I would. I told ya, I was trouble’ 등의 가사에서 우울한 곡의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4. 보아(BoA)의 <1집 ID Peace B>
오연서가 네 번째로 추천한 곡은 보아의 ‘비밀일기 (I`m Sorry)’다. 이 곡은 최근 SBS <일요일이 좋다> ‘K팝 스타’에서 멋진 심사평을 보여줬던 보아의 데뷔 앨범에 수록된 곡이기도 하다. “평소 꽂히는 노래가 있으면 하루 종일 듣는 편이에요. 예전 노래든 최신 노래든 상관 안 하고 랜덤으로 돌려가면서 듣는 거 같아요.” 오연서가 추천한 이 곡은 에픽하이의 ‘바보 (Feat. Bumkey)’, 윤하의 ‘기다리다’처럼 짝사랑의 감성이 짙게 밴 곡이다. ‘친구의 동생으로만 어린아이 보는 듯이 어깨를 두드리며 귀엽다 말하고 나를 또 울렸죠’ 등 좋아하면 안 되는 사람을 마음에 품은 소녀의 감성이 잘 드러나 있으며 데뷔곡 ‘ID Peace B’로 돌풍을 일으켰던 2000년 보아의 앳된 목소리 또한 확인할 수 있다.



5. 에릭 베넷의 < Hurricane >
오연서가 마지막으로 추천한 곡은 에릭 베넷의 ‘Still With You’다. 이 곡은 이미 한국에서 ‘Hurricane’, ‘My Prayer’ 등의 곡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에릭 베넷의 대표곡 중 하나다. 제목처럼 ‘Heaven knows what you`ve been through so much pain. Even though you can`t see I`m not far away’ 등의 가사가 따뜻하고 평온한 곡의 분위기를 이끌고 있다. 여기에 가사만큼 부드러운 에릭 베넷의 목소리가 더해져 ‘Still With You’는 R&B 보컬리스트로서 에릭 베넷이 사랑받는 이유를 느낄 수 있는 곡이 됐다. 서울 재즈 페스티벌에도 참여한 에릭 베넷은 지난 2일 새 앨범인 정규 6집 < The One >을 미국보다 한 달 앞서 한국에 공개하기도 했다.




“어릴 땐 겁나서 하고 싶은 걸 못했어요. 스스로 행복해지려고 노력한 것 같지도 않고요. 그래서 엄청 우울하기도 했고 스스로에게 상처도 많이 줬는데 이젠 단순해졌어요.” 어느새 데뷔 10년 차 오연서가 말하는 단순함은 생각 없이 떠도는 가벼운 말이 아니다. 오히려 남들에게 자신을 더 열어주고 그만큼 많은 것을 배우기 위한 준비에 가깝다. 그래서 오연서는 거창한 목표나 포부를 전하지 않아도 믿을만하다. “앞으로 여러 역할 하면서 맞는 옷도 찾아보고 싶어요. 설사 그 옷이 안 맞더라도 도전하는 자체가 좋을 것 같아요. 그러려면 무엇보다 연기를 정말 열심히 잘해야겠죠? 으하하하” 배우 스스로가 즐거워하는 연기만큼, 확실한 흥행 보증수표는 없기 때문이다.

<10 아시아>와 사전협의 없이 본 기사의 무단 인용이나 도용,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