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주혁│새벽 6시에 흥얼거리는 음악들
김주혁│새벽 6시에 흥얼거리는 음악들
요즘 이 남자의 눈물이 뜨겁다. 고려 시대 강력한 무신 정권을 배경으로 한 MBC 에서 주인공 김준 역을 맡은 배우 김주혁의 이야기다. 2003년 영화 , 2005년 SBS , 영화 , 2008년 영화 등, 힘들 때 어깨를 토닥여줄 것만 같은 따뜻함으로 다가왔던 배우 김주혁과 ‘뜨겁다’라는 형용사라니. 많은 이들에게 이 조합은 어색할지 모른다. 그만큼 피라미드의 최하층인 노비에서 정권 최고 자리에까지 오르며 매 순간 죽음의 고비를 넘기고 있는 김준은 배우 스스로에게도 낯선 캐릭터다. “처음 시놉시스를 받았을 때 망설임도 있었어요. 한 번도 연기해본 적이 없는 캐릭터이거든요. 하지만 김준처럼 온화한 인물이 자신을 위해서가 아니라 ‘누군가를 위해서’ 변한다는 점에 끌렸어요.” 지난해부터 감지된 몇몇 모습도 그의 궤적과는 분명 달랐다. 김주혁은 SBS ‘런닝맨’에서 어눌하면서도 독특한 유머를, tvN < SNL 코리아 >에서 영화 의 나비 족 분장까지 소화했고 사람들은 그런 그의 모습에 술렁였다. 조용할 것만 같았던 남자의 변신이었으니까.

하지만 정작 김주혁은 이런 변화에 대해 무덤덤하다. “특별한 계기라고 할 것까진 없고요. 소속사랑 ‘이걸 하면 잘 될까?’ 하면서 이야기를 많이 했죠. 그러다가 ‘그래, 지금 아니면 언제 해보겠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별일 아니라는 듯 이어지는 그의 말에서 쓸데없이 들어간 힘은 느껴지지 않는다. “원래 낯을 가리기도 하고 떠들썩하게 이야기하는 성격이 못돼요. 하지만 연기를 할 때는 강약 조절이 필요하잖아요. ‘성격으로 조금 외향적으로 바꾸면 목소리 톤이나 감정 강약 조절도 더 잘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요.” 누구보다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그런 자신을 이야기하는데 거리낌이 없는 김주혁. 물 흐르듯 묵묵하게, 하지만 쉼 없이 움직이는 김주혁의 연기는 그래서 거추장스러운 장식이나 불필요한 포장이 없이도 빛난다. “영화 찍을 때 김선아 씨도 그랬고 주변 사람들도 저보고 재밌는 사람이라고 하는데 저는 잘 모르겠어요”라며 소탈하게 말하는 김주혁의 눈빛은 꾸미지 않아 더욱 믿음을 주고 있다. 다음은 그런 그의 눈빛을 닮은, 새벽 6시에 흥얼거리는 음악들이다.
김주혁│새벽 6시에 흥얼거리는 음악들
김주혁│새벽 6시에 흥얼거리는 음악들
1. Steve Barakatt의 < Love Affair >
투명하고 상쾌하다. 김주혁이 첫 번째로 추천한 곡은 스티브 바라캇의 ‘Flying’. 시작부터 나오는 경쾌한 아침을 여는 듯한 바이올린 선율과 피아노의 연주가 어울리는 이 음악은, 가사 없이도 충분히 듣는 사람을 움직이게 한다. 김주혁 또한 이 음악을 “달리면서 듣기 좋은 곡”으로 표현한다. “아침 일찍 출근하시는 분들이나 조깅하시는 분들이 들으면 특히 좋을 것 같아요. 아마 신선한 산소를 들이마시는 기분이 들 거예요.” 1987년 데뷔한 스티브 바라캇은 지난해 4월 정규 앨범을 발매하며 꾸준한 활동을 하고 있다. 특히 국내에서는 ‘Flying’ 이외에도 ‘Rainbow Bridge’, ‘Day By Day’ 등으로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
김주혁│새벽 6시에 흥얼거리는 음악들
김주혁│새벽 6시에 흥얼거리는 음악들
2. Andy Williams의 < Moon River: The Very Best Of >
김주혁이 추천한 두 번째 곡은 영화 에 삽입된 곡이다. 니노 로타가 작곡한 이 곡은 악기 버전에서 ‘Love Theme From The Godfather’로, 영어 보컬 버전에서는 ‘Speak Softly Love’로 불리고 있다. 김주혁은 의 김준에게 비장함을 담기 위해 제목과 가사에서 애절함이 묻어나는 이 곡을 자주 듣고 있다고. “에서 나오는 격구(고려 시대 마상경기, 폴로와 비슷하다) 장면은 스포츠 경기가 아니라 일종의 전투 같거든요. 이 음악은 ‘남자가 싸우러 간다’는 느낌이 있어서 그런 장면에 어울리는 거 같았어요. 얼마 전 영국의 오페라가수 폴 포츠가 다시 부른 버전도 들었는데 애절함이 더 느껴지더라고요. 제가 맡은 김준과 정말 맞는 음악 같아요.”
김주혁│새벽 6시에 흥얼거리는 음악들
김주혁│새벽 6시에 흥얼거리는 음악들
3. 존 박의 < Knock >
김주혁이 세 번째로 추천한 곡은 Mnet 로 얼굴을 알린 존 박의 첫 미니앨범 타이틀곡이다. 그동안 중저음 대의 목소리로 매력을 보여줬던 존 박은 이번 타이틀곡 ‘Falling’으로 가성까지 사용하며 새로운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영국 작곡가인 앤디 플래츠가 작곡하고 존 박이 가사를 쓴 이 곡은 브릿팝의 분위기에 ‘까맣게 번지는 하늘 위에서 한없이 추락하는 날 보고만 있네요’처럼 쓸쓸한 가사가 녹아든 것이 특징이다. 김주혁 또한 “라디오에서 신곡을 듣게 됐는데 가사가 좋더라고요. 예전 오디션 프로그램에 출연했을 때도 관심 있게 지켜보고 있었어요”라며 추천했다.
김주혁│새벽 6시에 흥얼거리는 음악들
김주혁│새벽 6시에 흥얼거리는 음악들
4. Maroon 5의 < Moves Like Jagger >
지난해 여름 발표된 < Moves Like Jagger >는 신나는 비트에 크리스티나 아길레라가 피처링으로 참여해 더욱 화제가 됐다. 김주혁 또한 이 곡이 주는 흥겨움을 좋아해 추천했다. “이동 중에 라디오에서 듣게 됐어요. 휘파람 소리가 귀에 쏙쏙 들어오더라고요. 청량감이 있어서 그런지 가끔 흥얼거리고 나면 기분도 좋아지는 거 같아요.” 김주혁의 말처럼, ‘Moves Like Jagger’는 이른 아침에 들어도 충분히 몸을 들썩일 수 있는 음악이다. 미국 NBC의 < The Voice >에서 마룬 5의 아담 리바인과 크리스티나 아길레라가 라이브로 처음 공개했으며 그와 동시에 US iTunes 차트에서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김주혁│새벽 6시에 흥얼거리는 음악들
김주혁│새벽 6시에 흥얼거리는 음악들
5. 최호섭의
김주혁이 마지막으로 추천한 곡은 최호섭의 ‘세월이 가면’이다. 국내에서 수많은 가수에 의해 재해석되고 있는 이 곡은 김주혁에게도 특별하다. “영화 에서 제가 직접 부르기도 한 노래에요. 물론 잘 부르지는 못했지만, 그때만큼은 역할에 푹 빠져서 불렀어요.” 김주혁은 영화에서 늘 곁에 있었지만, 사랑하는 여자 윤경(이요원)에게 고백 한 번 하지 못하는 광식 역을 연기했다. 절실하지만 쉽게 표현하지 못하는 남자의 사랑을 김주혁은 곧은 목소리로 표현했고 “가끔 생각나서 흥얼거리게 되더라고요”라는 배우의 말대로 관객에게도 원곡만큼 깊은 인상을 남겼다.
김주혁│새벽 6시에 흥얼거리는 음악들
김주혁│새벽 6시에 흥얼거리는 음악들
2012년을 50부작 사극으로 시작한 김주혁은 지금도 의 김준과 함께 걸어가고 있다. “이환경 작가 선생님께서 10년 동안 준비하신 작품에 합류한 만큼 지금은 머릿속에 온통 생각뿐이에요. 사극이라는 장르가 낯설었고 50부작을 이끌어 갈 수 있을지 걱정도 했지만, 고민은 길게 하지 않았어요. 반년 동안 매주 시청자 여러분을 만나게 될 테니 흡족하게 드라마를 시청하실 수 있도록 계속 온 힘을 다하려고요.” 매일 새벽 촬영을 위해 용인으로 향하는 그의 발걸음은 과연 어떤 모습으로 남을까. 그것이 무엇이든 배우 김주혁의 필모그래피를 한층 더 뜨겁게 해주리라는 것만은 확실하다.

글. 한여울 기자 sixteen@
사진. 채기원 ten@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