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업채널 M, 지치지 않고 재밌게 MBC 프리덤
파업채널 M, 지치지 않고 재밌게 MBC 프리덤
MBC는 지난 5일 인사위원회를 열어 이용마 MBC 노조 홍보국장을 해고하고 김민식 부위원장에게 정직 3개월의 징계를 내렸다. 다음 날 300여 명의 MBC 노조 조합원들은 서울역에서 UV의 ‘이태원 프리덤’을 개사해 ‘MBC 프리덤’ 플래시몹을 선보였다. 김민식 노조 부위원장은 “우리도 ‘숙박왕 김재철’을 위해 헌정방송 하나 만들어야 하지 않을까”라는 아이디어를 냈고, 라디오 PD들은 바로 다음 날 녹음 및 송출 장비를 챙겨 왔다. 김민식 부위원장과 이용마 홍보국장을 주축으로 한 ‘사장님의 법인카드’ 편은 그렇게 시작됐다. 이 모든 일은 가 지난 달 28일과 지난 3일, 두 차례에 걸쳐 김재철 사장의 법인카드와 관련된 의혹을 집중 분석한 ‘숙박왕 김재철’ 편을 내보낸 이후에 발생했다.

사측은 의 보도에 대해 해고와 정직으로 대응했고, 노조 측은 라디오 방송과 플래시몹으로 맞대응했다. 지난 2010년 6월 이근행 당시 노조위원장이 해고됐을 때 MBC 노조 집행부가 삭발과 단식 투쟁을 감행했던 것과 비교하면 상당히 다른 양상의 파업이다. 2012년의 MBC 노조는 유튜브 사이트에 파업채널 M을 만들었다. 이러한 변화에 대해 김민식 부위원장은 “2년 전 경험을 통해 우리가 아무리 삭발과 단식을 하며 목숨 걸고 싸워도 사측이 눈 하나 깜빡하지 않는다는 걸 알았다. 결국 우리가 할 수 있는 건 우리 마음대로 온갖 방송을 다 만드는 것”이라 설명했다. 그렇게 MBC의 울타리를 벗어나 지난 1월 29일에 탄생한 파업채널 M은 보도 기능을 담당하는 와 , 예능적인 재미를 더한 < MBC 프리덤 >, 자칭 “저급한 라디오 방송”이라 부르는 등으로 구성돼있다. 종합채널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분노가 새로운 아이디어로 태어나다
파업채널 M, 지치지 않고 재밌게 MBC 프리덤
파업채널 M, 지치지 않고 재밌게 MBC 프리덤
문소현 노조 대변인은 “파업채널 M의 목표는 팟캐스트 방송 (이하 )의 유머를 능가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파업에 참여하는 사람도, 지켜보는 사람도 “지치지 않고 즐겁고 재밌게” 연대하자는 것이 바로 파업채널 M의 지향점이다. 그래서 는 “감히 를 롤 모델로 삼았고”(김민식 부위원장), 는 ‘김재철을 찾아라’라는 코너에서 노조 조합원들이 시민들에게 김재철 사장 공개수배 전단지를 배포하는 모습을 보도했다. 무겁고 진지한 이슈를 재기발랄한 방식으로 가공한 것이다. 김민식 부위원장은 파업채널 M을 만드는 조합원들의 태도에 대해 “워낙 분노의 파도가 거세서 따로 노를 젓지 않아도 서핑을 즐길 수 있는 수준”이라고 표현했다. 조합원들의 대화는 곧 파업채널 M의 아이디어 회의로 연결되고, 아이디어가 나오면 “그거 재밌겠다”는 말과 함께 즉각 실행에 옮긴다. 2년 전의 “먹히지 않았던” 파업방식을 버리고 새로운 판을 벌인 결과는 성공적이었다. 현재 파업채널 M은 아이튠즈 팟캐스트 부문에서 4위(12일 기준)를 차지하고 있다.

더 중요한 건, 파업채널 M이 단지 MBC만의 파업 수단에서 그치지 않는다는 사실이다. 지난 8일 KBS 새노조는 < KBS 뉴스 9 >을 리셋한다는 의미에서 < Reset KBS 뉴스 9 >(가제)을 제작한다고 밝혔고, 오는 13일 유튜브 채널을 통해 첫 방송될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KBS 새노조와 MBC 노조의 뉴스 공동제작 방안도 논의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MBC 파업이 앞으로 진행될 사회 전반의 저항운동의 방향을 잡았으면 한다”는 김민식 부위원장의 바람이 이미 실현되고 있는 셈이다. 이제 남은 건, MBC 노조 조합원들이 다시 현장으로 돌아가 ‘제대로’ < MBC 뉴스데스크 >를 만드는 일이다.

글. 이가온 thirteen@
편집. 장경진 three@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