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N <네버랜드>│원초적 웃음의 네버랜드를 찾아서
│원초적 웃음의 네버랜드를 찾아서" />
토크는 없지만 몸 개그는 많다. 감동까진 몰라도 웃음만큼은 보장한다. ‘신개념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을 표방하는 tvN 는 쉽게 말하면 코미디 쇼와 버라이어티 쇼의 합집합이다. ‘조용한 도서관’, ‘즐거운 인생’ 그리고 ‘더 폰’이라는 세 코너로 구성된 는 ‘늦은 밤 아무 생각 없이 단순하고 편하게 웃을 수 있는 프로그램’이라는 기획의도에 맞게 원초적인 웃음을 유발한다.

게임과 콩트가 중심이 되는 이 프로그램에는 토크와 진행에 특화된 사람보다 오히려 망가지는 걸 두려워하지 않는 인물이 적격이다. 그런 면에서 SBS 의 수많은 콩트에서 ‘변태 할머니’라는 독보적 캐릭터를 구축한 신동엽을 비롯해 남희석, 지상렬, 김종민 그리고 “기분 나쁘면 표정관리 못 하는 인간적인 모습”을 보여주겠다고 나선 김성주는 상당히 적절한 조합으로 보인다. 또한, MBC 처럼 획기적인 메시지를 던지지 않아도, KBS ‘1박 2일’ 같은 감동을 선사하지 않아도 는 콩트와 상황극만으로 그냥 ‘골 때리게’ 웃기는 프로그램이다. 하지만 똑같은 강도의 웃음기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더 센 벌칙과 더 황당한 상황을 만들어야 하고, 이는 곧 가학성 논란으로 이어질 위험도 있다. 장시간의 토크 혹은 야생 버라이어티로 가득한 방송계에서 짧고 굵은 ‘옴니버스 쇼’가 살아남기 위해서는 제작진들의 꾸준한 고민이 필요할 것 같다. 는 오는 27일 밤 11시, tvN에서 첫 방송된다.

tvN <네버랜드>│원초적 웃음의 네버랜드를 찾아서
│원초적 웃음의 네버랜드를 찾아서" />‘조용한 도서관’, 위험한 메인코너
MC 신동엽이 말했다. “방송 20년 만에 이런 코너는 처음”이라고. 엄숙한 도서관에서 벌칙카드를 고른 한 사람이 각종 벌칙을 수행하는 형식이다. 이 코너의 핵심이자 위험요소는 바로 벌칙이다. 가벼운 꿀밤 때리기로 시작해 뜨거운 티백을 뺨에 올리거나 발가락 사이에 낀 휴지조각에 불을 붙이는 등 시간이 지날수록 예상치 못한 잔인한 벌칙들이 등장하는데, 앞으로도 벌칙 수위 조절은 필수적이다. 한 번이야 재밌겠지만, 두 번은 불편하고 세 번은 끔찍해질 수도 있다. 일본에서 수입한 포맷.
tvN <네버랜드>│원초적 웃음의 네버랜드를 찾아서
│원초적 웃음의 네버랜드를 찾아서" />‘즐거운 인생’, 노인들의 ‘깜놀몰카’
옆에 앉은 백발의 할머니가 “야, 강남에서 간지 좔좔 흐르는 영감한테 명품백 득템했어. 오늘은 압구정에 뜨자”고 전화통화를 하고, 어떤 할아버지는 전동 휠체어에 ‘애인 구함’이라는 팻말을 매달고 질주한다. ‘즐거운 인생’은 한 마디로 젊은이들을 대상으로 한 노인들의 몰래 카메라다. 신조어를 남발하고 방탕한 인생을 즐기는 등 전혀 예상치 못한 어르신들의 모습을 멍하게 쳐다보는 젊은이들의 반응은 상당히 신선한 풍경이다. 벨기에 원작 포맷이다.
tvN <네버랜드>│원초적 웃음의 네버랜드를 찾아서
│원초적 웃음의 네버랜드를 찾아서" />‘더 폰’, 따라하지 마세요
다섯 명의 MC가 연예인 혹은 일반인을 대상으로 황당한 장난전화를 거는 코너. 소재야 무궁무진하겠지만, 어린 시절 누구나 한 번쯤 해봤을 법한 놀이라 금방 지루해질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첫 회에서는 남희석이 어머니에게 전화를 걸어 출연료 3억짜리 술 광고를 찍게 됐다고 거짓말을 한다. 그가 개그맨으로 데뷔할 때부터 “술 광고는 절대 안 된다”는 지론을 펼쳤던 어머니는 과연 3억이라는 액수와 사은품으로 따라오는 소주 두 트럭에 어떤 반응을 보일까.

사진제공. tvN

글. 이가온 thirteen@
편집. 장경진 three@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