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소연 “우리의 경쟁상대는 야구와 축구”
김소연 “우리의 경쟁상대는 야구와 축구”
SBS 영종도 촬영 현장은 썰물 때가 되어 물이 빠져 있었다. 전지훈련 중인 국가대표 후보 선수들이 바닷물에 발을 담그고 서로에게 물을 뿌리며 노는 장면을 촬영해야 하는 상황, 물 때를 잘못 만난 배우들은 10월 서해안의 바닷바람을 맞으며 물이 있는 곳까지 갯벌을 한참 걸어갔다. ‘일정대로 했으면 집에 갔을 시간’까지 촬영이 미뤄졌다고는 하지만, 배우들은 피곤해 보일지언정 아무도 싫은 기색 하나 보이지 않았다. 한 자리수로 종영한 의 뒤를 이어 편성되었지만, 방영 시작과 함께 10%를 넘는 시청률을 거두며 호평마저 받고 있으니 그럴 법도 했다. 심지어 이 날 촬영이 없던 차예련마저 아직 부상에서 다 회복하지 않은 채로 기자들을 만났으니, 들떠있는 배우들의 즐거움을 미뤄 짐작할 수 있을 듯 했다. 지난 8일 영종도 을왕리 해수욕장 인근에서 열린 기자 간담회 현장에 모인 배우들과 박형기 감독의 대화를 옮겼다.

초반 시청률 반응이 좋다. 만족스러운가?
엄태웅: 만족스럽고 동시에 불안하다. 뉴스 시간대이니 또 무슨 일이 터지진 않을까 불안하고, 다음 주에는 또 한일전 축구랑 붙기도 하니까. 그래도 참 재미있는 드라마인 것 같다.
김소연: 부담 많이 된다. 농담 삼아 문근영씨랑 손예진씨 없으니까 이젠 야구랑 축구가 있다고 이야기도 하고. (웃음)
박형기 감독: 시청률이 생각보다 많이 나오는 거 같진 않다. (웃음) 시청자들 사이에서 반응이 좋은 것은 드라마가 표현하고자 하는 휴머니즘과 좋은 대본이 밸런스가 잘 맞아서일 거다. 주연부터 단역까지 모든 연기자들이 배역과의 싱크로율 100% 이상의 호연을 보여주기도 하고.

촬영이 바쁜 것 같다. 전지훈련 장면을 찍는 건가?
엄태웅: 선수들은 전지훈련 장면을 찍고, 의사들은 도핑 테스트하고 세미나 장면 촬영이 붙어 있다. 모든 장면을 다 감독님이 직접 연출하면서 찍는다. 그래도 일정이 아주 급한 건 아니다. 선수촌에 계셨던 분이신지, 어떤 시청자 분께서 드라마를 보시곤 태릉선수촌이 많이 변했다고 글을 올리셨더라 (웃음)

“연기자와 배역의 싱크로은 100% 이상”
김소연 “우리의 경쟁상대는 야구와 축구”
김소연 “우리의 경쟁상대는 야구와 축구”
김소연 “우리의 경쟁상대는 야구와 축구”
김소연 “우리의 경쟁상대는 야구와 축구”
캐논 5D Mark II로 촬영한 장면들이 화제다. 써보니 어떤가?
박형기 감독: 방송용 카메라가 아니기 때문에 생기는 단점도 있긴 한데, 그걸 커버할 만큼 장점이 있으니까 만족스럽다. 가벼워서 여기 저기 장착하기도 용이하다. 다양한 앵글을 보여줄 수 있어서 좋다.
정겨운: 아무리 오랜 시간을 들여서 찍어도 그 결과물이 너무 좋기 때문에 배우 입장에선 너무 좋은 카메라다. 다른 현장에서도 이 카메라가 아니라면 많이 허전할 거 같다.

엄태웅은 다리 저는 연기가 좀 익숙해 졌나?
엄태웅: 많이 적응이 됐다. 손목이 아프길래 왜 그런가 생각해 봤더니 팔로 목발에 지탱하느라 그런 거 같다.

도욱은 독설을 많이 하는데, 실제 성격도 그런 편인가?
엄태웅: 독설은 아니고, 친해지면 깐죽거리긴 한다. (웃음) 도욱의 언행을 보고 촌철살인이라고들 하는데, 독설이라기보단 도욱이라는 인물이 좀 엉뚱한 거 같다.

차예련은 교통사고로 발 부상을 당했는데 지금은 어떤가?
차예련: 인공발톱을 심어 넣고 열 바늘을 꿰맸다. 덕분에 면역력이 약해진 상태에서 감기에 걸려 열이 40도까지 올라가기도 했지만. (웃음) 지금은 거의 다 아문 단계인데, 실밥을 안 풀어서 신발을 신거나 걸을 때는 아직 무리가 있다. 제작진이 배려해 줘서 발이 나오는 전신샷이 많이 빠져서 다행이다.

정겨운은 유도선수 역할이라 몸을 주로 쓴다. 힘든 점은 없나?
정겨운: 힘든 건 별로 없다. 다만 공들여 찍은 유도 장면이 편집이 되어서 아쉽다. 러브라인이나 의사들 이야기가 중점이 되다 보니 꼭 잘리는 건 다 유도 장면이더라. 이젠 유도 열심히 안 하려고 (웃음)
박형기 감독: 본인 분량만 모니터 하니까 유도 장면만 잘려 나간 거라고 하는 거다. (웃음)

김소연은 예전에 긴 대사를 미처 못 외워서 상대 배우 이마에 메모지를 붙여서 컨닝으로 위기를 모면했다고 말한 적이 있다. 지금은 어떤가?
김소연: 아직은 그렇게 긴 대사가 없다. 극중 연우가 처한 상황이 선수들이 좀처럼 다가오지 않는 상황이니 의학용어 쓸 일도 별로 없다. 그래도 앞으로 대사가 늘어나면 또 메모지의 힘을 빌려야 하는 상황이 오지 않을까? (웃음)

“캐논 5D Mark II로 찍은 결과물은 너무 좋다”
김소연 “우리의 경쟁상대는 야구와 축구”
김소연 “우리의 경쟁상대는 야구와 축구”
김소연 “우리의 경쟁상대는 야구와 축구”
김소연 “우리의 경쟁상대는 야구와 축구”
이번 작품에선 강단있는 모습도 보여주며 ‘버럭연우’라는 별명을 얻었다.
김소연: 별명? 너무 좋다. (웃음) 벌써 다음 작품에선 또 다른 연기를 보여주고 싶은 욕심이 들 만큼, 언제나 새로운 모습을 보여주고 싶다. 에서는 발랄한 연기를 하며 상기된 상태로 지냈는데, 연우를 연기하면서 그런 부분이 많이 줄어들었다. 감독님(진혁 감독)이 현장에 오셨다가 왜 이렇게 차분하냐고 묻더라. 지금은 한국의료원에서 일하는 초반처럼 ‘버럭’하는 장면이 없는데, 그런 모습이 나중에라도 다시 나왔으면 할 정도로 그 연기가 재미있었다.

현장에서 NG를 많이 내거나 애드리브를 많이 하는 배우는 누군가?
엄태웅: 나는 애드리브는 거의 안 한다. NG는 제일 많이 내는 거 같고. (웃음) 김소연이나 차예련은 NG를 거의 안 내는 편이다.
차예련: 엄태웅이 원래 NG를 많이 낸다. (좌중 웃음) 나도 하루에 한두 번씩은 내는 거 같다. 엄태웅과 찍는 장면이 많은데, 엄태웅은 유독 나랑 찍을 때 NG를 더 많이 낸다.
김소연: 정겨운이 아이디어가 많아서 애드리브를 많이 제안한다. “이런 장면에선 이런 식으로 하면 어떨까”하고 감독님에게 제안도 많이 하고.
정겨운: 재미있게 생각하고, 많이 시도한다. 준비한 만큼 표현이 되진 않더라. 감독님은 그래도 주인공은 멋있어야 하니까 너무 멀리 가진 말라고 말씀하신다.

드라마 홍보 차 엄태웅을 제외한 주연 배우들이 에 나갔다.
정겨운: 예능에서 너무 많은 걸 보여주면 신비감이 사라질 것 같아서. (웃음) 모든 걸 보여주고 앞으론 예능 안 하려고 복근도 보여주고 춤도 췄다. 방송으로 보니 심장이 너무 뛰고 손발은 오그라들더라. 그래도 내가 봐도 참 열심히 췄다. 장하다 싶었다. 연말에 상 타려고 열심히 췄나. (웃음)
엄태웅: 은 내가 심장이 약해서 못 나갔다. (웃음) 영화 홍보한다고 다른 예능은 많이 나갔는데, 만큼은 무서워서 못 나가겠더라.
김소연: 예능을 자제해 왔는데, 고심 끝에 를 위한 거라 생각하고 나갔다. 역시나더라 (웃음) 이야기할 때 끝맺음도 잘 못 내고. 그런 부분은 편집될 줄 알았는데 다 나가더라. 불 꺼진 방에서 혼자 우울해 하면서 봤다. (웃음) 평상시에는 끝맺음 잘 한다 (웃음)
엄태웅: 연기는 똑 부러지게 잘 하는데. 평상시에도 끝맺음은 안 좋다. (웃음)

사진제공. SBS

글. 이승한 fourteen@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