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도훈 이사장님, 부디 용기를 내세요
한도훈 이사장님, 부디 용기를 내세요
한도훈 이사장님, 부디 용기를 내세요
한도훈 이사장님, 부디 용기를 내세요
지난번 “조금만 예뻤으면 좀 더 빨리 좋아했을 텐데” 하며 차 안에서 한도훈(류진) 이사장님이 김 비서(이수경)의 고개를 고쳐 어깨에 기대 편히 잘 수 있게 해주고 조심스레 손을 끌어다 잡으며 행복해하는 모습을 보고 있자니 주책없이 눈시울이 뜨거워지더군요. 난생처음 ‘나쁜 사람’의 편이 되어주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 당황스러웠습니다. 저는 언제나 정의의 편에 서 왔거늘 이게 어인 일이란 말입니까. 어쨌거나, 문제는 이 모든 게 착각과 오해에 의한 짝사랑이라는 사실 아니겠어요? 떡 줄 사람은 생각도 않는데 김칫국부터 마시기도 유분수지, 이를 어쩌면 좋습니까. 나중에 사랑스러운 김 비서(실은 오하나 순경)가 스파이였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을 때, 더구나 김 비서의 동생이라고 철석같이 믿고 있는 백수 진상(김상경)이 정보국 요원 고진혁 팀장인데다가 김 비서와 이미 연인 사이라는 걸 알게 되었을 때 얼마나 충격이 심하실지 차마 생각하고 싶지도 않네요. “용돈 필요하면 언제든지 연락해. 이 옷, 직장인 코스프레. 눈물 난다” 라며 은근히 동정했던 진상이 이사장님을 잡아들이려는 수사요원일 줄, 어디 짐작이나 하셨겠습니까. 이사장님이 아무리 나쁜 사람이라고 해도 이렇게 남의 감정을 가지고 놀아도 되나 싶어요.

근본이 영 나쁜 사람은 아니시잖아요
한도훈 이사장님, 부디 용기를 내세요
한도훈 이사장님, 부디 용기를 내세요
대놓고 ‘나쁜 사람’이라 해서 기분 언짢으시겠지만 그냥 나쁘다기보다는 ‘범죄자’라는 표현이 더 맞을 겁니다. 이사장님은 엄연히 마약밀매라는 천인공노할 범죄에 가담하고 계시니까요. 도무지 인정하고 싶지 않은 현실이지만 말이에요. 솔직히 저는 이사장님이 또 다른 수사기관에서 심어 놓은 비밀요원이었다든지, 아니면 알고 보니 마약이 아닌 단순한 미술품의 밀반입이었다든지 하는 반전이라도 있으면 좋겠습니다. FBI라든지, 우리가 알지 못하는 국제적인 수사기관이 또 있을 수 있지 않겠어요? 미술품 밀반입이라면 인명에 관계된 범죄는 아니니 그나마 다행인 거고요. 물론 말도 안 되는 얘기라는 거, 잘 압니다. 하지만 이사장님의 암울한 미래가 눈에 빤히 보이는지라 딱한 마음에 이런저런 궁리를 해보게 됩니다.

사실 처음에는 이사장님을 제가 경멸해 마지않는 부류의 인간이라 여겨 삐딱하니 봤어요. 남부러울 것 없이 자라나 안하무인인데다 어려운 사람들 무시해치우는 남자는 답이 없는 법이거든요. 그런데 김 비서가 정보국의 감시용 목걸이를 아버지가 남긴 유품이라며 둘러대자 단박에 속아 눈물을 글썽이며 동정하는 걸 보니 제가 오해를 했을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기 시작하더군요. 근본이 영 나쁜 사람은 아닌데 자칫 한 발 잘못 내딛는 바람에 한없이 그릇된 길로 가게 된 걸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아마 안하무인인 건 일종의 허세고, 사람이 순수하고 귀가 얇아 누군가가 작심하고 꼬드기면 홀랑 넘어가 버리는 걸 거예요. 바른길로 이끌어줄 어머니는 안 계시는데다가 대쪽같이 꼿꼿한 아버지는 그저 어렵기만 하니 마음 붙일 곳이 없었겠죠. 그러다 보니 돈 하나에 의지하고 살았을 텐데 ‘국가투명성확립위원회 위원장’이라는 거창한 직함을 지닌 아버지가 그 직책에 걸맞게 전 재산 기부를 선언해버리셨으니 얼마나 혼란스러웠겠어요. 더구나 벌이는 일마다 실패를 하고, 채워 넣을 돈이 필요했을 테고 그래서 이젠 빼도 박도 못하게 된 걸 테고요.

뭐든 눈앞에 닥치면 다 견디게 되어 있어요
한도훈 이사장님, 부디 용기를 내세요
한도훈 이사장님, 부디 용기를 내세요
그러나 어떤 변명을 늘어놓는다 한들 이사장님이 무서운 범죄에 가담했다는 사실만큼은 돌이킬 수가 없습니다. 경찰이란 신분을 사사로이 이용해 이른바 ‘삥’을 뜯어 온 오하나 순경은 이번엔 이사장님의 사랑을 이용해 마약밀매조직 일망타진이라는 수훈을 세우고 당당히 복직할 수도 있겠지만 이사장님이 저지른 범죄는 쉽게 용서받을 수 있는 사안이 아니니까요. 선과 악의 갈림길에 선 이사장님, 부디 용기를 내시기 바랍니다. 몇 번씩이나 아버지께 털어놓으려다 원천 봉쇄되곤 하셨지만 김 비서에 의해 되살아난 ‘순수’의 불씨를 그냥 사그라지게 놔두지는 말아 주세요. 김 비서가 모처럼 옳은 소릴 하더군요. “과감하게 버리세요. 다 버리고 그 뒤에 오는 상황들은 걱정하지 마세요. 뭐든 눈앞에 닥치면 다 견디게 되어 있어요.” 그리고 이사장님이 ‘내가 어떤 사람인 거 같으냐?’ 묻자 ‘나쁜 사람은 아닌 거 같아요’ 라고 답하기도 했죠. 저 역시 동감입니다. 이사장님께 크나큰 상처가 될까 두려워 이 편지는 보내지 못할 테지만 올바른 길을 택하시리라는 믿음으로 기다려 보려고요. 부디, 부디 최악의 선택만큼은 하지 않으시길 바라며, 이만 줄이겠습니다.
한도훈 이사장님, 부디 용기를 내세요
한도훈 이사장님, 부디 용기를 내세요
글. 정석희 (칼럼니스트)
편집. 장경진 three@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