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지연│무대가 뜨겁다
차지연│무대가 뜨겁다
차지연에게는 잔인하도록 미안한 얘기지만, 몇년 전 그가 생계를 책임져야 하는 상황이 벌어지지 않았다면, 이라는 생각을 종종하곤 한다. 은행에서 단기 아르바이트를 하지 않았다면, 친구의 오디션 전화를 무의식중에 받지 않았더라면, 그랬다면 우리는 뮤지컬배우 차지연을 만나지 못했을 것이다. 한국에 노래를 잘하는 뮤지컬배우는 많다. 하지만 폭발적인 가창력 속에 깊은 슬픔을 담아 노래하는 배우는 많지 않다. 안정적인 저음과 쇳소리가 살짝 섞인 고음, 그 이중성 안에서 차지연은 자신의 강한 이미지에 가려진 여리고 상처 받은 내면을 세상 밖으로 터뜨리기 시작했다.

“데뷔 전까지 뮤지컬은 단 한 편도 본 적이 없어요”
차지연│무대가 뜨겁다
차지연│무대가 뜨겁다
그런 그가 2009년 뮤지컬 로 대중의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는 것은 당연한 결과다. 제니퍼 허드슨이 맡은 에피는, 폭발적인 가창력은 물론이거니와 촘촘히 살아있는 여린 감성이 중요한 배역이었다. 데뷔 4년차, 노래 잘하는 여배우란 여배우는 모두 봤다는 1200:1의 오디션을 뚫고 에피 역에 캐스팅된 차지연에게 ‘신데렐라’라는 수식어가 붙기 시작했다. 하지만 그는 그런 수식어가 무색하도록 길고 어두운 길을 돌아 무대에 설 수 있었다. 국악인 집안이 물려준 운명의 길과 가수가 되고 싶어 수많은 기획사를 전전하던 꿈의 길을 거쳐 모든 것을 포기하고 주저앉았던 상실의 길 한복판에 서있을 때였다. “뮤지컬은 단 한 편도 본 적이 없고, 앙상블이나 얼터라는 단어의 개념조차 생소한” 차지연 앞에 ‘뮤지컬’이라는 곧게 뻗은 신작로가 불쑥 뛰어 들어왔다. “신데렐라라는 수식어 때문이 아닌, 역할 하나를 따기 위해 몇 년씩 준비하는 기존 배우들에게 누가 되면 안 된다는 생각에 정말 열심히 했어요. 그리고 뮤지컬은 제가 노래할 수 있도록 허락한 유일한 무대였기에 절대 배신하면 안 된다는 생각도 강했구요.” 그래서 그는 빛이 들어오지 않는 좁은 방에 갇힌 사람처럼 앞만 보고 내달렸다. “오해도 받고, 욕도 많이 먹었지만” 그에게 옆과 뒤는 없었다.

겨우 찾은 길을 오로지 치열함만으로 퍽퍽하게 만들어 가던 때, 길가에 따스한 햇볕을 비추고 잡초를 뽑아내 꽃을 심어 준 건 최근작 뮤지컬 다. “여자가 됐어요. (웃음) 사실 이렇게 사랑받는 역할을 처음 해보거든요. 그래서 너무 어색했는데, 제겐 없었다고 생각했던 여성스러움이 배우와 스태프들 덕에 많이 나타나서 스스로의 삶도 풍성해졌어요.” 사랑을 잃고 비틀거리던 에피와 자신이 가진 권력을 위해 부단히도 애쓰던 의 미실을 거쳐 입게 된 메르세데스의 옷은, 잊고 있었던 스스로의 내면을 바라보는 시간이 되었다. “그동안 보이지 않았던 것들이 보이기 시작하더라구요. 를 하면서 안팎으로 모든 사람들이 감사하고 소중해져서, 함께하는 순간만큼은 최선을 다해 주변사람들에게 진실로 다가가려구요. 믿음을 주는, 책임감 있는 배우도 되고 싶지만 정말 좋은 사람이 되고 싶어졌어요. 사라졌다 느꼈던 여유나 자신감을 찾을 수 있어서 저에게 는 선물 같은 작품이에요.”

뮤지컬 배우, 그 이상을 향해
차지연│무대가 뜨겁다
차지연│무대가 뜨겁다
차지연│무대가 뜨겁다
차지연│무대가 뜨겁다
“여러 가지 창법으로 새로운 사람을 만들어내고 싶어” 메르세데스를 선택한 그가 올해가 가기 전 꼭 해내고 싶은 일은 자신의 이름을 찾는 것이다. 데뷔부터 현재까지 대부분의 작품에 더블캐스팅 되면서 언제나 다른 이의 이름 뒤에 가려져 있던 차지연은 자신의 이름으로 된 CD 한 장을 준비 중이다. “장르별로 잘 하는 가수들은 너무 많지만, 모든 장르를 파워풀하게 소화해내는 인순이, 이은미 선배님의 맥락을 잇는 여가수가 많지 않은 것 같아요. 그런 가수가 되고 싶어요. 퍼포먼스가 뛰어나면서도 라이브를 기가 막히게 잘 해내는, 비욘세의 무대처럼요.” 내내 반달눈으로 웃던 그가 결코 쉽지 않은 길 위에서 “도전에 있어서의 용기는 꼭 필요하다”며 예리해진 눈빛으로 말했다. 그리고 덧붙이는 조건 하나. “뮤지컬배우라는 명칭을 먼저 가졌으니 거기에 누가 되지 않도록 완성도 있는 앨범을 만들고 싶어요.” 참 다행이다. 차지연이라는 뮤지컬배우를 가질 수 있어서.

글. 장경진 three@
사진. 이진혁 eleven@
편집. 이지혜 seven@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