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재웅 “3년 사이 김무열이 능구렁이가 됐다”
최재웅 “3년 사이 김무열이 능구렁이가 됐다”
지난 2007년 국내에 처음 소개된 뮤지컬 (thrill me)는 두 남자 사이의 비틀린 애정과 권력을 그린 작품이다. 1924년 실제 시카고에서 일어난 어린이 유괴 살인사건을 소재로 두 남자의 묘한 심리를 다룬 이 작품은 매회 관객들의 폭발적인 사랑을 받으며 성장해왔다. 특히, 2007년 초연의 류정한은 이 작품으로 한국뮤지컬대상 남우주연상을 수상했고, 김무열, 최재웅, 김우형, 이창용, 정상윤 등은 이 작품을 통해 한 단계 더 성숙해지는 계기를 마련하기도 했다. 그런 가 네 번째 시즌을 맞는다. 2010년 에는 초연을 함께 한 김무열과 최재웅이 돌아오고, 2009년 ‘그’를 연기했던 김하늘이 ‘나’로 관객을 찾는다. 이 외에도 최지호, 지창욱과 뮤지컬배우 김재범, 조강현, 최수형이 함께한다. 5월 14일부터 11월 14일까지 6개월 동안 신촌 더 스테이지에서 계속되는 를 향한 갈증은 아래의 인터뷰가 얼마간 채워줄 것이다. 또 한 가지, 여덟 배우의 더욱 자세한 모습이 궁금한 독자라면 5월 14일 ‘GOGO 10’을 주목하길 바란다.

김무열과 최재웅은 2007년 초연에 이어 다시 작업을 하게 되었는데, 오래간만에 작품을 접하니 어떤가.
김무열 : 뮤지컬해븐의 박용호 대표님 다음으로 를 가장 많이 한 사람이 나다. (웃음) 이번엔 많은 팀과 연습을 하다 보니 힘든 부분이 많았다. 하지만 그러한 과정 속에서도 즐거움을 찾을 수 있었다. 2009년을 제외하고 모든 시즌에 참여했는데, 세 번째 하는 작업임에도 불구하고 남다른 느낌이 들었다. 사실 다시 작품을 하게 되면 익숙할 거라는 생각이 들었었다. 하지만 막상 연습에 들어가니 스스로도 낯설었고, 새로운 작품을 만나는 느낌이었다.
최재웅 : 나 역시 오래간만에 를 하게 돼서 설렌다. 힘들었던 기억들은 지금 생각해보니 다 즐거운 것 같다.

“무대는 시공간을 같이 한다는 것이 가장 큰 매력이다”
최재웅 “3년 사이 김무열이 능구렁이가 됐다”
최재웅 “3년 사이 김무열이 능구렁이가 됐다”
최재웅 “3년 사이 김무열이 능구렁이가 됐다”
최재웅 “3년 사이 김무열이 능구렁이가 됐다”
3년 만에 조우한 김무열과 최재웅, 세월의 변화를 느끼나.
최재웅 : 김무열이라는 배우는 2005년 을 하면서 처음 알았다. 그 이후 2007년에 와 를 같이 했는데, 올해 다시 만나니 그가 많이 유해졌구나 싶다. 예전에는 연습과정에서 인물을 만들어갈때의 느낌이 굉장히 직선적이었다. 그런데 지금은 굉장히 폭이 많이 넓어졌다. 특히 내가 어떤 액션을 했을 때 보여주는 리액션이 굉장히 유들유들해졌다. 능구렁이가 된 느낌이라 좀 놀랬다. (웃음) 기본적으로는 너무 호흡이 좋은 배우라서 굉장히 편하고, 서로 굳이 어떤 약속을 하지 않아도 알아서 잘 할 정도다.
김무열 : 예전에 를 같이 하면서 정말 욕을 많이 얻어먹었었다. (웃음) 옛날에 최재웅이라는 배우가 표현하고자 하는 것이나 생각하는 것들에 대해 잘 몰랐던 것들을 내가 이제야 좀 이해할 수 있을 것 같다. 다 이해하진 못하지만 알겠다 싶다. 보면 볼수록 날카롭고 기민한 배우가 됐구나, 하는 걸 느낀다. 그렇지만 형 역시도 유들유들하고 능구렁이 같은 게 생겨서, 연습을 할 때 상당히 편하게 했다. 내가 순간 느껴지는 행동을 하면 신날 정도로 잘 받아주셔서 그동안 믿고 있던 좋은 배우, 선배구나 하는 생각을 다시 했다. 아름답네요. (웃음)

앞서 언급했듯, 김무열의 경우 2009년을 제외하고 에 참여해왔다. 김무열에게 는 어떤 의미인가.
김무열 : 는 배우로서 성장에 큰 발판이 되었다. 나는 현재 내가 하는 공연이 제일 소중한 사람인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마음에 계속 남아 있는 작품이었다. 작년엔 을 하고 있었는데, 종종 가 생각났다. 몸은 떠났지만 마음은 그 곳에 와있는 기분이랄까.

최근 무대 외에도 드라마, 영화 등에 도전하고 있는데, 본인이 생각하는 무대의 매력은 무엇인가.
김무열 : 무대는 시간과 공간을 같이 한다는 것이 가장 큰 매력이다. 특히 는 신과 신 사이를 100% 피아노 선율이 연결시켜준다. 그로 인해 관객들이 더 쉽게 몰입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그런 관객의 몰입도가 배우들에게 온 몸으로 전달이 된다. 이 작품은 마지막 장면이 끝나고, 극 전체 피아노의 완주가 끝났을 때 탁 하고 풀리는 긴장감이 있다. 그리고 이번엔 무대 위에 객석이 올라와 있는데, 배우들의 움직임 때문에 관객들이 깜짝 놀랄 정도로 거리가 많이 줄었다. 그런 부분들이 무대에서 가장 매력을 느끼는 부분이다.

“김무열이 전투력의 50% 이상을 차지한다”
최재웅 “3년 사이 김무열이 능구렁이가 됐다”
최재웅 “3년 사이 김무열이 능구렁이가 됐다”
최재웅 “3년 사이 김무열이 능구렁이가 됐다”
최재웅 “3년 사이 김무열이 능구렁이가 됐다”
패션모델로 무대에 섰을 때와 배우로 무대에 섰을 때의 느낌이 다를 것 같다.
최지호 : 와 로 무대에 서보니 뮤지컬 무대는 패션쇼 무대와는 많이 달랐다. 무대라는 공간과 뭔가를 표현한다는 점에 있어서는 비슷하지만, 긴 시간을 무대에서 떠나지 않고 표현해낸다는 것이 앞으로 배우생활을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 와 같은 대극장 공연을 했던 최수형은 소극장 무대에 서보니 어떤가.
최수형 : 관객이 이렇게나 가까이 있는 것에 대해 많이 놀랐다. (웃음) 그 앞에서 연기하는 것 자체가 많이 힘들었다. 하지만 이겨내야 하고, 를 통해 이겨낼 수 있어서 더욱 기쁘다.

캐릭터를 구축해 나가면서 어떤 부분이 가장 어려웠나.
조강현 : 상대 배우와의 호흡이 가장 어려웠다. 는 2인극이기 때문에 나 혼자 한다고 되는 작품이 아니다. 옆에 있는 사람을 바라보고, 그와 함께 만들어가야 하는 게 가장 힘든 작업이다. 하지만 (김)재범이 형이 잘 하시니까 나는 묻어가는 셈이다. (웃음)

김재범의 경우 뮤지컬 의 로맨틱가이, 연극 의 변태 성욕자 등 다양한 스펙트럼을 가지고 있는데, 이 작품은 어떻게 접근하고 있나.
김재범 : 나는 로맨틱가이도 변태 성욕자도 아닌 것 같다. (웃음) 그냥 평범한 보통사람이다. 는 우선 초연 때부터 너무 하고 싶었던 작품인데, 이번에 연습을 하면서 ‘그’를 많이 사랑해야겠다는 생각으로 임하고 있다.

2009년 에서 김하늘은 ‘그’로 공연을 했는데, 올해는 ‘나’를 맡았다. 형들의 연기에 영향을 받진 않았나.
김하늘 : 연습실에서 계속 같이 생활을 했고, 늘 형님들 연기를 보고 형들도 내 연기를 봐주셔서 영향을 안 받았다고 하면 거짓말이다. 형님들 덕에 많은 걸 배우고 있다. 로 공연한다는 것을 떠나서 좋은 선배들에게 많이 배울 수 있다는 점이 나에겐 너무 좋은 기회인 것 같다. 형님들 덕분에 나를 더 채찍질 할 수 있었다. 냉철하게 나를 바라보고 그만큼 나에게 많은 기대를 품을 수 있게 되었다.

올해는 등장하는 배우가 여덟 명이나 된다. 현재 공개된 페어만 해도 4팀인데, 각자 페어별 매력을 소개해 달라.
김하늘 : 우리 페어(김하늘-지창욱)의 장점은 형님들보다…형님들보다…형님들보다… 경력도 없고 아는 게 많이 없어서 열심히 하는 거라고 생각한다. 열심히 하는 페어인 것 같다. (웃음)
최재웅 : 우리 팀(최재웅-김무열)의 장점은 김무열이 있다는 것. (웃음) 농담이 아니라 김무열이라는 배우가 우리 팀의 전투력을 50% 이상 담당하고 있다. 그리고 사실 내세울 건 한번 해봤던 사람들이라는 것밖에 없는 것 같다. 다시 연습을 해보니까 3팀 모두 다 다른, 우리에게 없는 매력이 있어서 우리도 회의를 했다. 김하늘-지창욱 페어가 나이가 가장 어린데 (지)창욱이네 어린 걸 흉내 낼 순 없고, (최)지호나 (최)수형이네의 저 남성성을 따라갈 수도 없을 것 같고. (웃음) 그나마 비슷한 게 (김)재범이랑 (조)강현인 것 같다. 앞서 열심히 한다고 했는데 우리는 저 팀 보다 약간 더 열심히 하는 모습을 보여줘야겠다.
조강현 : 우리(김재범-조강현)는 무난한 게 장점이지 않을까. 열심히 대본보고 분석한 것을 무대에서 보여주는 것을 장점으로 꼽을 수 있을 것 같다.
최수형 : 우리(최수형-최지호)는 장점이 별로 없는데… 굳이 꼽자면 4팀 중에 평균 신장이 가장 높은 것? (웃음) 등치도 제일 좋아서 무대가 꽉 찰 것 같다.
이종석 연출 : EBS식으로 총정리를 하자면, 김하늘-지창욱 두 배우는 현재 가장 젊다. 그래서 받아들이고 표현하는 것들이 솔직하다. 많은 꾸밈없이 그들이 가진 걸 그대로 잘 표현해내고 있다. 최재웅-김무열의 경우엔 오랜시간 동안 작품을 보아온 배우들이라 그동안 스스로 해결하지 못했던 것들을 이번 공연에서 많이 시도 중이다. 그래서 내가 배울 때가 많다. 김재범-조강현 페어는 내 생각과 가장 비슷한 인물을 같이 잘 만들어냈고, 최수형-최지호 역시 김하늘-지창욱 페어와 같이 깨끗하고 건강하게 표현해내고 있다. 특별한 것을 만들어낸다기 보다는 자기 몸에 맞는 걸 잘 이끌어내고 있다.

글. 장경진 three@
사진. 이진혁 eleven@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