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우리들의 일밤> `신입사원‘의 최종 합격자가 결정됐다. 지난 26일 방송에서 최후의 5인 중 김대호, 김초롱, 오승훈이 최종 합격, MBC 아나운서로 채용됐다. ‘신입사원’은 최초로 아나운서를 TV프로그램으로 공개 채용하는 콘셉트로 많은 우려와 기대가 높았다. 하지만 결론적으로 저조한 시청률을 기록했다. 특히 마지막 회에서는 그간 진행해왔던 생방송 대신 녹화방송으로 최종 합격자를 선발, 프로그램에서 내세운 ‘국민들과 함께 뽑는 신입사원’이라는 취지가 무색해 진 것이 아니냐는 비판도 제기됐다. 이에 대해 ‘신입사원’의 전성호 PD는 “생방송을 진행하면서 문자투표로 탈락자를 발표하는 게 기술적으로 어려웠기 때문에 생방송을 할 수 없었다. 최종 합격자를 실시간 문자투표로 결정하지는 못했지만, 그동안 생방송에서 했던 문자투표가 최종 합격자를 결정하는 단계에서 참고가 됐다.”고 언급했다.

또한 전성호 PD는 ‘신입사원’에 대한 아쉬움으로 “아나운서라는 조직원을 뽑는 과정에 예능의 재미까지 모두 담기에는 한계가 있었다.”고 말했다. 아나운서가 다방면에서 활동하는 ‘아나테이너’적인 측면을 부각시켜야 할지, 전통적인 아나운서라는 이미지를 강조할 것인지를 정하는 것이 어려웠다는 것. 그런 점에서 ‘신입사원’에서 했던 진행미션이나 인터뷰 이외에 더 다양한 미션을 도입하고 싶었지만 아나운서를 뽑는 채용과정에 필요한 것인지를 따져봤을 때 쉽사리 도입하기가 쉽지 않았다고. 또한 출연자를 캐릭터화 시켜서 웃음을 만드는 예능프로그램의 특성을 활용해 프로그램을 만들기엔 이들이 앞으로 사회활동을 해야 하는 아나운서 지망생이라는 점에서 한계가 있었다는 것이다.

한편 ‘신입사원’은 제작 초기 단계에서 김영희 PD가 “만약에 ‘신입사원’이 성공하게 되면 예능PD나 드라마 PD를 뽑는 오디션 프로그램을 만들 수도 있다”고 언급했다. 하지만 전성호 PD는 ‘신입사원 시즌 2’의 제작 가능성에 대해 “좋은 사람을 뽑는다는 면에서는 괜찮다고 생각하지만 쇼적인 면을 부각시키기 어렵다는 점에서 한계성이 있는 편이다. 그런 점에서 다른 직종에까지 확대해 공개채용을 할 수 있을지 모르겠다”는 의견을 밝혔다.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