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에는 신선하다. 두 번째는 재밌었다. 세 번째는 조금씩 지치기 시작한다. M.net < 슈퍼스타 K >로 시작된 리얼리티 쇼의 붐은 MBC 과 의 ‘나는 가수다’로 이어졌고, 이제 지상파와 케이블 가릴 것 없이 리얼리티 쇼, 특히 오디션 프로그램들을 대거 방영한다. 올 여름 방송 예정될 프로그램들만 따져도 시청자들이 일일이 기억 못할 수준. 게다가 프로그램마다 내세우는 특징과 룰도 모두 다르다. 그래서, 김연아가 출연하는 부터 M.net < 슈퍼스타 K > 시즌 3까지, 올 여름 방영할 오디션 프로그램들을 소개한다.

여름의 오디션 프로그램 TOP 7을 소개합니다
여름의 오디션 프로그램 TOP 7을 소개합니다
SBS
한 줄 정리: 김연아가 MC를 하고 아이유가 피겨 스케이팅을 한다면?
첫 방송: 5월 22일 일요일 저녁 6시 50분 방송 예정
진행자: 김연아, 신동엽
동시간대 프로그램: KBS , MBC
룰: 10명의 스타와 전문 스케이터가 짝을 이뤄 피겨스케이팅에 도전한다. 김병만, 유노윤호, 크리스탈, 아이유, 손담비, 박준금, 서지석, 이아현, 진지희, 이규혁이 현재 출연을 확정했다. 첫 회에 팀을 만들고, 그 후 정식 대회 형식으로 5번의 경연이 펼쳐진다. 제작진이 제시한 주제에 맞춰 10팀이 각각 2분 정도 구성을 짜서 준비해오면 퍼포먼스 등을 심사받는 형식. 고정 심사위원으로 김연아, 고성희 대한빙상경기연맹 심판이사가 선정됐고 김연아의 안무가 데이비드 윌슨, 가수 김장훈 등이 특별 심사위원으로 출연할 예정이다. 1등 팀은 김연아와 함께 8월 열리는 아이스쇼 무대에 서게 된다.

체크 포인트
– 예능 진행에 처음 도전하는 김연아와 관록이 묻어나는 신동엽의 호흡
– 연예인들의 피겨 스케이팅 솜씨는?
– ‘나는 가수다’와 ‘1박2일’ 사이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까.
여름의 오디션 프로그램 TOP 7을 소개합니다
여름의 오디션 프로그램 TOP 7을 소개합니다
KBS ‘불후의 명곡 2’
한 줄 정리: 아이돌 가수의 노래 실력은?
첫 방송: 6월 4일 토요일 저녁 5시 50분 방송 예정
진행자: 미공개
동시간대 프로그램: SBS , MBC
룰: 아이돌이 가창력으로 승부한다. ‘불후의 명곡 2’는 2008년 종영한 KBS 의 ‘불후의 명곡’의 새로운 버전으로, 아이돌 가수들이 선배 가수들의 노래를 재해석하고 선배 가수가 직접 심사해 우승자를 뽑는다. MBC ‘나는 가수다’와 다르게 탈락자는 없고, MR 없이 라이브 밴드와 함께 노래를 부르며, 가수들의 연습 시작부터 잠들기 전까지 계속 카메라가 그들의 뒤를 쫓는다. 현재 아이유, 이창민(2AM), 양요섭(비스트), 효린(씨스타), 예성(슈퍼주니어), 송지은(시크릿)의 출연이 확정됐고 샤이니 종현, 2PM 준수, 씨엔블루의 정용화, FT아일랜드의 이홍기는 추후 출연 가능성이 있다.

체크 포인트
–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아이돌의 라이브 실력
– 첫 번째로 선정된 선배 가수는 무려 심수봉!
여름의 오디션 프로그램 TOP 7을 소개합니다
여름의 오디션 프로그램 TOP 7을 소개합니다
KBS < TOP 밴드 >
한 줄 정리: 우리는 연주로 승부 한다!
첫 방송: 6월 4일 토요일 밤 10시 10분 방송 예정. 5월 6일부터 지원자 접수 중.
진행자: 이현주 아나운서
동시간대 프로그램: SBS , MBC
룰: 다른 오디션 프로그램과 달리 악기로 연주하는 밴드를 대상으로 한다는 점이 가장 큰 핵심이다. 대한민국 아마추어 밴드라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고, 심사위원 3명과 멘토와 비슷한 개념의 음악 코치 6명이 도전자들을 평가한다. 심사위원과 음악 코치는 모두 밴드 출신 뮤지션으로만 제한된다. 심사위원 섭외는 현재 진행 중. 1등 밴드에게는 1억 원의 상금과 전설의 밴드들과 합동 공연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체크 포인트
– 전설적인 밴드들이 한 자리에 모이는 보기 드문 모습.
– 밴드 선발의 기준은?
여름의 오디션 프로그램 TOP 7을 소개합니다
여름의 오디션 프로그램 TOP 7을 소개합니다
tvN
한 줄 정리: 스케이트 보드를 타는 개도 출연할 수 있다
첫 방송: 6월 4일 토요일 밤 11시 방송 예정. 현재 지역 2차 예선 진행 중
진행자: 신영일, 노홍철
동시간대 프로그램: KBS , MBC , SBS
룰: 야간자율학습 시간에 노래 립싱크를 하는 것도 재능일까? 스케이트보드를 타는 개도 재능이 있다고 할 수 있을까? 는 온갖 분야의 ‘깨알 같은’ 재능을 원한다. 노래, 춤, 개그, 연주, 마술 등 심사 분야가 정해져 있지 않고 심지어 사람이 아니라도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 무엇을 하든 심사위원들을 설득할 수 있으면 된다. 대한민국 6개 도시(부산, 대구, 광주, 대전, 인천, 서울)에서 1,2차 지역 예선을 거쳐 준결승 진출자 TOP40을 선정하고, 이후 생방송으로 진행되는 준결승을 거쳐 국민들의 문자투표로 10팀을 선정, 결승을 치른다. 신영일, 노홍철의 진행과 박칼린, 장진, 송윤아라는 다양한 분야의 심사위원들이 보여주는 평도 기대해볼만 하다. 우승팀에게는 상금 3억, 소니 뮤직과 전속 계약과 아직 공개되지 않은 혜택이 기다리고 있다.

체크 포인트
– 대체 얼마나 신기한 재능들이 나올까.
– 진행자와 심사위원들의 입담은?
여름의 오디션 프로그램 TOP 7을 소개합니다
여름의 오디션 프로그램 TOP 7을 소개합니다
MBC
한 줄 정리: 셀러브리티가 춤추는 모습이 궁금하다면
첫 방송: 6월 10일 금요일 밤 10시 방송 예정
진행자: 미공개
동시간대 프로그램: SBS , KBS < VJ 특공대 >
룰: 는 방송인, 스포츠 등 연예인과 사회 저명인사가 전문 댄서와 짝을 이뤄 댄스 대결을 펼쳐 우승팀을 뽑는다. 열심히 춤을 연습하고 배워나가는 과정을 리얼리티 형식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는 후속 프로그램으로 12주의 방송 후 가 예정된 만큼 성공여부가 매우 중요하다. 참가자와 심사위원, 우승팀을 위한 혜택과 구체적인 프로그램 방식은 아직 공개되지 않은 상태. 영국 BBC 방송에서 시작해 미국 ABC에서도 성공한 프로그램인 만큼 얼마나 현지에 맞게 재탄생될 것인가가 중요할 듯하다.

체크 포인트
– 미국 방송에서는 오프라 윈프리와 하인스 워드가 출연했다. 한국에서는?
여름의 오디션 프로그램 TOP 7을 소개합니다
여름의 오디션 프로그램 TOP 7을 소개합니다
SBS
한 줄 정리: 최고의 연기지도를 받고 싶다면
첫 방송: 6월 말 방송예정.
진행자: 미정
룰: 이번에는 연기자다. ‘2011 SBS 7대 기획 중 하나’라는 타이틀을 걸고 SBS가 내놓는 프로그램으로, 대전, 광주, 부산, 대구, 서울의 지역 예선을 통해 뽑힌 50명의 도전자가 ‘미라클 스쿨’에 입학해 연기 트레이닝을 받는다. 김갑수, 곽경택, 김정은, 이미숙, 이범수로 구성된 드림 마스터즈가 심사위원이자 도전자들의 스승 역할을 할 예정. 일 대 일 연기지도를 받은 후 10~12 명을 뽑는 최종 도전자 안에 들면 생방송 오디션에 참가할 기회가 주어진다. 최후의 1인은 성별이나 나이에 상관없이 연기 트레이닝을 거쳐 SBS에서 제작되는 드라마에 주연급으로 캐스팅 되고 2억 원 상금과 CF 모델 기회까지 얻는다.

체크 포인트
– 짧은 시간동안 시청자들에게 노래가 아닌 연기 평가의 기준을 어떻게 납득시킬까
– 이미숙과 김갑수는 대체 어떻게 연기를 가르칠까?
여름의 오디션 프로그램 TOP 7을 소개합니다
여름의 오디션 프로그램 TOP 7을 소개합니다
M.net
한 줄 정리: 60초도 못 기다리게 했던 그 프로그램
첫 방송: 8월 12일 금요일 밤 11시 방송예정. 현재 2차 지역예선 진행 중
진행자: 김성주
동시간대 프로그램: MBC 창사 50주년 특집 휴먼다큐멘터리 , SBS
룰: 시즌 1,2와 비슷하게 전국 8개 지역에서 1,2,3차 예선을, 미국과 중국에서는 2,3차 예선을 한다. 3차 합격자를 대상으로 2박 3일 간의 합숙인 ‘슈퍼 위크’를 통해 최종 예선을 열고 TOP 10을 선발한다. TOP 10은 생방송 본선 서바이벌 무대에 오르고 시청자 투표, 심사위원 평가로 매회 탈락자가 결정된다. 최후의 1인에게는 상금 3억 원과 음반제작비 2억 원이 주어진다. 시즌 3에서는 아카펠라, 록밴드, 듀오, 댄스그룹 등 그룹 지원이 다양해진다고. 현재 이승철과 윤종신만이 심사위원으로 확정된 상태.

체크 포인트
– 이번에도 대박낼까?
– 이번에도 김성주는 “60초 뒤에 공개 합니다”를 말하고, 아무로 나미에가 나올까?

글. 한여울 기자 sixteen@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