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위대한 탄생>의 가장 큰 특징은 멘토 시스템이다. 지금까지 이 시스템은 프로그램에 긍정적으로 작용했다. 그러나 이제 조금씩 이 시스템의 단점이 드러나기 시작했다. 가장 아쉬운 점은 멘티보다 멘토의 경쟁이 되어 버렸다는 것이다. 때문에 멘토들의 선곡은 무대의 완성도와는 다른 전략적 의도를 담고 있거나, 지금 할 수 있는 선에서 점수를 잃지 않겠다는 느낌이 강하다. 무난하기만 한 무대가 속출하는 것은 멘티들의 역량 문제이기도 하지만 멘토들의 경쟁이 빚어낸 묘한 분위기 때문이기도 하다. 무대 현장과 TV를 통해 지켜본 TOP10 무대의 좋았던 점과 아쉬웠던 점을 하나하나 짚어본다.


조형우: Frankie Valli – ‘Can`t Take My Eyes Off You’
신승훈의 선곡은 오히려 신승훈 본인의 무대를 보고 싶게 만드는 아쉬움이 있다. 이 노래를 신승훈이 불렀다면 정말 훌륭한 무대였을 것이다. 그러나 미션을 수행하는 것은 조형우였다. 이 노래는 너무 유명하고 많은 사람이 불러서 어지간하지 않으면 큰 인상을 남기기 힘들다. 역시 조형우의 ‘Can`t Take My Eyes Off You’는 너무 심심했다. 퍼포먼스가 없었다면 달랐을까. 조형우의 무대는 퍼포먼스 때문에 심심해진 것이 아니라, 노래가 심심하기 때문에 퍼포먼스를 넣은 것에 가깝다. 그리고 그 결과는 탈락이었다. 율동이 어설프더라도 관객을 환호하게 만드는 경우가 있다면 약속된 퍼포먼스를 틀림없이 수행하는데도 관객을 불안하게 만드는 경우가 있다. 전자는 재능이고, 후자는 그릇이다. 조형우가 탈락한 것은 바로 그 때문일 것이다. 좀 더 대범해지고, 능글맞아지기 위해 차라리 진짜 클럽에 드나들어보는 것도 필요할지 모른다.




셰인: Norah Jones – ‘Don`t Know Why’
셰인에게 ‘Don`t Know Why’는 꼭 들어맞는 선곡이다. 여전히 호흡은 불안하고, 음정은 이상하지만 셰인의 ‘현재’ 매력을 아주 잘 발휘할 수 있는 곡이다. 그러나 이건 오디션 프로그램이고, 사람들은 소위 ‘포텐’이 언제 터질 것이냐를 기대한다. 그 점 때문에 변신에 대한 강박이 생기기도 하지만, 그동안 해왔던걸 잘 해내는 예상 가능한 그림 또한 반복되면 지루한 것도 사실이다. 때문에 발음과 곡 해석 부담이 덜한 팝송 미션은 셰인에겐 큰 기회였다. 서정적이고 달콤한, 잔잔한 곡만을 부를 수 있다는 편견을 깨야만 했다. 못했기 때문이 아니라 더 잘할 수 있었기 때문에 아쉬운 무대였다.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