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의 가장 큰 특징은 멘토 시스템이다. 지금까지 이 시스템은 프로그램에 긍정적으로 작용했다. 그러나 이제 조금씩 이 시스템의 단점이 드러나기 시작했다. 가장 아쉬운 점은 멘티보다 멘토의 경쟁이 되어 버렸다는 것이다. 때문에 멘토들의 선곡은 무대의 완성도와는 다른 전략적 의도를 담고 있거나, 지금 할 수 있는 선에서 점수를 잃지 않겠다는 느낌이 강하다. 무난하기만 한 무대가 속출하는 것은 멘티들의 역량 문제이기도 하지만 멘토들의 경쟁이 빚어낸 묘한 분위기 때문이기도 하다. 무대 현장과 TV를 통해 지켜본 TOP10 무대의 좋았던 점과 아쉬웠던 점을 하나하나 짚어본다.

<위대한 탄생> TOP10 리포트 - 방시혁 멘티 편
TOP10 리포트 - 방시혁 멘티 편" />데이비드 오: Machael Jackson – ‘Beat It’
마이클 잭슨의 음악은 록과 소울, 펑키의 조화가 핵심인데 돌파구를 찾으려는 강박이 너무 단순한 해석으로 이어졌다. 그 결과 강렬한 편곡에 묻히지 않으려 무리한 데이비드 오는 지금까지 감추어져 있던 치명적인 약점을 드러낸다. 음역대가 너무 좁고, 목소리가 답답하다는 것이다. 발음도 분명치 않고 음정과 박자는 평가하는 것 자체가 의미가 없을 정도였다. 현장에선 방송보다 좀 낫게 들리긴 했지만 가사 전달이 되지 않는 것은 마찬가지였다. 변신은 자기 모습이 갖추어진 다음에 하는 것이다. 시청자투표나 경쟁, 생방송 자꾸 이런 것에 휘둘리는 것 같은데 바쁜 일정이겠지만 하루 정도는 초조한 마음을 비우고 자기 자신을 돌이켜 보는 여유를 가져보는 것은 어떨까.
<위대한 탄생> TOP10 리포트 - 방시혁 멘티 편
TOP10 리포트 - 방시혁 멘티 편" />노지훈: Air Supply – ‘Good Bye’
노지훈은 안정감 있는 타자다. 그는 늘 확실한 안타를 쳐낸다. 지난주에도 그는 안정감과 완성도가 있는 무대를 선보였다. 할 수 있는 것을 확실히 해낸다는 것은 무척 어려운 일이다. 하지만 이것은 한 명만 살아남는 생존경쟁이고, 매주 누군가는 탈락해야 한다. 시청자는 홈런을 기대한다. 노지훈은 좀 더 과감해질 필요가 있다. ‘Hug’에서 한 단계 올라섰던 노지훈이 다시 한 번 성장할 수 있을지가 앞으로의 관전 포인트일 것이다.

글. 김명현 기자 eighteen@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