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수향 “그냥 다모가 정신차리고 군대나 갔으면 좋겠다”
임수향 “그냥 다모가 정신차리고 군대나 갔으면 좋겠다”
작품에 대한 호불호를 떠나, SBS 이 안팎으로 시끄러운 드라마라는 건 누구도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여자 주인공 사란과 라라를 둘러싼 출생의 비밀, 오로지 돈에 눈이 멀어 딸 사란에게 기생이 되기를 강요하는 계모, 그리고 조연들의 뜬금없는 죽음까지 임성한 작가의 전작들이 그러했던 것처럼 은 초반부터 ‘막장 드라마’라는 비판을 받고 있으며, 화면 바깥에서는 임성한 작가의 ‘노예계약설’이 제기되면서 연일 몸살을 앓고 있다. 그리고 이 모든 폭풍을 감당해야 하는 주인공들은 이제 막 연기를 시작한, 이 날 기자간담회가 공식적인 첫 인터뷰라는 신인배우들이다. 잔뜩 긴장한 표정으로 등장했지만 시간이 갈수록 입이 풀렸는지 민감한 질문에도 서슴지 않고 대답하는 임수향(단사란 역), 성훈(아다모 역), 한혜린(금라라 역)과의 대화를 옮긴다.

지난 주 사란이 부용각에 들어가면서 기생 사란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는데, 소감이 어떤가.
임수향: 요즘 촬영만 하다보니까 사실 바깥 반응이 어떤지 모르는데, 주변 분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정말 벅차오른다. 내가 꿈꾸고 바랐던 일이니까 몸둘 바를 모르겠다.

“‘막장’이 드라마의 장점이 될 수도 있지 않을까”
임수향 “그냥 다모가 정신차리고 군대나 갔으면 좋겠다”
임수향 “그냥 다모가 정신차리고 군대나 갔으면 좋겠다”
임수향 “그냥 다모가 정신차리고 군대나 갔으면 좋겠다”
임수향 “그냥 다모가 정신차리고 군대나 갔으면 좋겠다”
하지만 다모는 부용각 입성을 결사반대하다가 사란에게 ‘폭풍 따귀’를 맞지 않았나. (웃음)
성훈: 양 쪽 뺨을 번갈아 맞는 장면이었는데, 한 9~10대는 맞은 것 같다. 두 번째 NG까지는 수향이가 당황해서 실수를 했겠거니 이해했는데, 세 번째 NG를 냈을 때는 나도 모르게 감정이 북받쳐서 셔츠를 벗어던졌다. 좀 한 번에 가자고. (웃음) 수향이는 맞아도 얼굴이 깨끗하게 나왔는데, 난 목과 양 볼이 다 새빨갛게 나왔다.
임수향: 누구를 때려보는 게 처음이라 나도 모르게 긴장하고 당황했던 것 같다. 때리고 나니까 대사가 기억이 안 나서 NG를 많이 냈다.

최근 임성한 작가가 출연자들의 인터뷰와 타 작품 출연을 금지시키는 일명 ‘노예계약’ 논란이 있었는데 이 부분에 대해 알고 있었나.
한혜린: 기사를 통해 노예계약 논란을 접하게 됐다. 그런 계약서를 본 적도 없고, 어떻게 보면 제약이라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반대로 연기에 몰입해야 하는 신인배우를 배려해주신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다른 것 신경 안 쓰고 대본과 연기에만 집중한 덕분에 그나마 이 정도 연기가 나올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성훈: 만약 노예계약서가 있었다면 이 드라마에 출연하지 않았을 것이다. 작가님과 감독님에 대한 믿음, 그리고 내가 좋아서 시작한 일이다. 왜 그런 얘기가 나오는지 공감 못하겠다.

‘노예계약’ 뿐만 아니라 막장 드라마라는 비판에서도 자유롭지 못하다. 주연배우로서 이런 스토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궁금하다.
임수향: 사실 대본을 보면 설정에 대한 설명이 다 쓰여있다. 개연성도 충분하고. 물론 좀 자극적인 면은 있지만, 그건 배우들이 연기적으로 부드럽게 풀어가면 된다. 다만 우리가 신인이다보니 연기력이 부족해서 막장 드라마처럼 비춰지는 것 같다.
한혜린: 세상에는 꼭 정상적인 일만 일어나는 건 아니지 않나. 상식 밖의 일도 많이 발생한다. 그리고 다큐멘터리처럼 리얼리티만 좇으면 오히려 지루할 수 있기 때문에 시청자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기 위해 특별한 이야기를 보여주는 것도 좋다고 생각한다. ‘막장’이라는 요소가 드라마의 장점이 될 수도 있지 않을까.

임성한 작가는 전작에서도 신인 배우를 주인공으로 내세우는 경우가 많았는데, 오디션을 볼 때 어떤 부분을 어필했나.
임수향: 감독님이 ‘임수향 씨 울어보세요’라고 하시길래 이게 기회다 싶어서 죽자 살자 울었다. 극 중 사란이가 눈물을 흘리는 감정신이 많았는데 내가 잘 울어서 뽑았다고 하시더라.
성훈: 처음에는 왜 뽑혔는지 몰라서 의문이 들었는데, 최근에 입 다물고 있는 모습이 임 작가님이 생각하시던 다모 이미지랑 비슷해서 캐스팅하셨다는 얘기를 들었다.
한혜린: 나 같은 경우는 오디션을 두 번 봤는데, 처음에 갔을 땐 감독님과 작가님이 화장기 없는 맨 얼굴의 이미지를 보고 싶다며 세수를 하고 오라고 하셨다. 두 번째 오디션에서는 ‘악역이고 비중이 작은데 출연할 의향이 있냐’고 여쭤보셨는데 연기자로서 경험을 쌓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물론입니다!’라고 대답했다. 나중에 내가 주인공이라는 사실을 알고나서 엄청난 책임감이 생겼다.

“사란과 다모의 애틋한 사랑을 잘 지켜봐주셨으면”
임수향 “그냥 다모가 정신차리고 군대나 갔으면 좋겠다”
임수향 “그냥 다모가 정신차리고 군대나 갔으면 좋겠다”
세 명의 신인배우가 작품을 이끌어가다보면 아무래도 현장에서 감독이나 선배들에게 연기에 대한 조언도 많이 듣겠다.
한혜린: 감독님이 직접 연기지도를 해주신다. 워낙 배우들한테 애정이 많으신 분이라 감정 신을 찍을 때 우리가 느끼는 부담감을 미리 눈치채시고 거기에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많이 알려주신다. 믿고 갈 수 있는 분이 있어서 든든하다.
성훈: 솔직히 선배님들도 본인 연기하시기 바쁘실 텐데, 많이 도와주셔서 감사하다. 어떤 선배님은 저한테 ‘네가 연기 경험이 없는 상태에서 다른 사람을 흉내내려고 하면 더 어설프니까 그냥 네가 하고 싶은 대로 편하게 연기하라’고 말씀해주셨는데, 그게 너무 감사했다.

극 중에서 다모는 승마와 수영을 하는 장면이 많고 사란은 무용과 학생으로 나오는데, 작품을 위해 운동이나 춤을 따로 배웠나.
성훈: 수영은 원래 내 특기였기 때문에 딱히 어려운 부분은 없었고, 승마는 드라마 시작하면서 6개월 정도 배웠다. 초반에는 헬스를 꾸준히 해서 몸도 좋게 만들었는데, 최근에는 촬영 스케줄이 많아서 운동도 못하고 심지어 점점 말라가고 있다. 한 달만에 5kg이나 빠졌는데 회복될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요즘엔 그냥 해골 같다. 하하.
임수향: 무용을 전공한 인물이니까 춤을 잘 춰야 할 것 같아서 촬영 전부터 6개월 정도 연습했다. 하지만 워낙 노련함을 요하는 춤이라 내가 몇 개월 연습해도 발끝도 못 따라가는 것 같다.

두 사람의 러브라인이 점점 험난해지는 것 같은데, 앞으로 어떻게 진행되나.
성훈: 다모 입장에서는 사란이 기생이 된 것도 싫고 거기서 춤추는 것도 싫다. 그냥 데리고 나오고 싶은 마음뿐이다. 그런데 사란의 고집이 세서 그게 쉽지가 않다.

만약에 사란이 다모의 마음을 받아준다면, 어떤 로맨틱한 장면을 찍고 싶나.
성훈: 사란이 키스를 해주는 것만으로도 감사할 것 같다. 음… 승마를 하면서 키스하면 뭔가 더 색다르지 않을까?
임수향: 극구 반대한다. 난 말도 못 타는데, 그렇게 키스하면 불구된다. 하하하.
성훈: 에이, 내가 앞에 태우면 되잖아.
임수향: 그냥 다모가 정신 차리고 군대나 갔으면 좋겠다. (웃음)
성훈: 스물아홉 살에 군대라… 작가님이 다모는 이미 군대를 갔다 온 인물로 설정해주셨으면 좋겠다.

사진제공. SBS

글. 이가온 thirteen@
편집. 이지혜 seven@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