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선 호환, 마마, <스킨즈>
" />
이번 겨울시즌에 인기 영국 드라마를 리메이크한 미국 드라마가 3편 소개됐다. 이들은 바로 케이블 채널 Syfy의 과 유료 케이블 채널 쇼타임의 , 그리고 미국 학부모 방송위원회(이하 PTC)로부터 보이콧을 당한 MTV의 다. 이 리메이크 시리즈들은 평론가들의 혹평에도 불구하고 높은 시청률을 기록하고 있다는 것이다. 평론 포털사이트 메타크리틱 (Metacritic)에 따르면 100점 만점에서 은 59점, 는 66점, 는 55점을 받았다. 평론가들의 공통적인 의견은 작품성이나 캐스팅 면에서 수준 높았던 오리지널 영국 시리즈에 한참 못 미치는 리메이크라는 것이다.

그러나 시청률 면에서는 지난 17일에 데뷔한 가 케이블 TV에서는 상당히 높은 수치인 326만 명을 기록해 모두를 놀라게 했다. 이는 MTV의 전체 시청률을 15%나 향상시키는 수치였다. 은 본 방송의 경우 196만 명이 시청했으며, 재방영까지 합산하면 총 380만 명이나 시청을 했다. 이는 2005년 이후 Syfy 채널 데뷔 시리즈 중 가장 높은 시청률이며, 18-49세 여성 시청자의 시청률도 사상 최대를 기록했다. 전체 시청자 중 58% 이상이 여성이라고 한다. 이는 뱀파이어 소재의 영화 시리즈와 , 시리즈 등의 인기에 편승된 것으로 평론가들은 보고 있다.

미국판 , 학부모들이 왜 난리일까
미국에선 호환, 마마, <스킨즈>
" />
윌리암 H. 메이시와 에미 로섬, 조안 쿠삭 등 연기파 배우들이 대거 출연해 눈길을 끌고 있는 의 경우 데뷔 에피소드가 130만 명의 시청률을 기록해 쇼타임에서 이후 7년 만에 높은 시청률을 기록한 시리즈로 꼽혔다. 인기 시리즈였던 < L 워드 > (2004년)의 경우 데뷔 시청률이 93만6천명이었고, (2007년)의 경우 86만9천명, (2006년)의 경우 60만3천명에 그친 것에 비하면 엄청난 수치다.

한편 는 “학부모들이 지금까지 본 TV쇼 중 자녀들에게 가장 위험한 시리즈”라고 주장하는 PTC로부터 곤욕을 당하고 있다. 이미 PTC의 압력으로 프로그램의 스폰서 중 페스트푸드 체인점 타코 벨과 세금전문업체‘에이치 & 알 블록, 샌드위치 체인점 서브웨이, 추잉검 회사 리글리, 면도기 회사 쉬크, 제너럴 모터스 등이 광고를 중단했다. 이 뿐만 아니라 PTC는 미국판 가 미국 내 아동 보호법에 저촉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PTC에 따르면 18세 미만을 모두 미성년자로 규정하는 미국에서 가 실제 15-19세 배우들에게 극중 노출을 조장했다는 것. PTC는 이와 관련해 이미 미국연방통신위원회 (FCC)는 물론 미국 상원과 하원에 심의를 강력하게 요구한 상태다.

이 같은 문제가 대두된 이유는 미국판 가 이미 수년 전 방영된 영국판 오리지널과 거의 흡사하지만 영국의 경우 방송심의가 미국보다 엄격하지 않으며, 이 때문에 노출수위도 상당히 높다. 또 미국이 미성년을 18세 이하로 규정하는 반면 영국은 기 기준 나이가 16세이다. 지금까지 미국 청소년 드라마 역시 문제가 될만한 부분이 많았으나, 법적 심의까지 가지 않은 것은 대부분 극중 청소년을 연기하는 배우들이 20대의 성인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심의 후 MTV가 고의적으로 미성년 배우에게 노출을 조장했다고 판단되거나, 이 같은 심의 요청이 접수됐는데도 불구하고 문제가 된 에피소드를 편집하지 않고 방영할 경우 심하게는 아동 포르노그라피로 인정돼 형사처벌을 감수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학부모 보이콧 악재만은 아니다
미국에선 호환, 마마, <스킨즈>
" />
미국판 에 지속적인 보이콧이 계속되자, 시리즈 창작과 집필, 제작 등을 맡은 브라이언 에슬리는 급기야 성명서를 발표하기도 했다. 그는 가 현대 청소년들이 당면하는 문제를 사실적으로 표현한 시리즈이며, 일부 내용은 학부모나 성인들이 받아들이기에 힘들 수도 있지만 이들 역시 청소년들이 실제 겪는 일들을 묘사한 것이라고 밝혔다.

가 겪고 있는 어려움은 새로운 것은 아니다. MTV의 역시 이탈리아계 미국인 단체의 심한 압박을 받고, 몇몇 광고주를 잃기도 했다. 그러나 현재 9백만 명에 육박하는 높은 시청률을 자랑하는 것은 물론 미국 대중문화에 한 획을 긋는 기이한 현상을 일으키고 있다. 일부에서는 PTC의 보이콧은 의 시청률을 높이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는 주장도 나오고 있으나, 두 번째 에피소드의 시청률은 첫 에피소드에 비해 52%나 하락한 160만 명에 그쳤다. 아직 이 시리즈들에 대한 평가를 내리기에는 시기 상조이지만, 리메이크 후 징크스를 깨고 자신만의 목소리를 찾은 나 처럼 이들이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가졌으면 한다.

글. 뉴욕=양지현 (뉴욕 통신원)
편집. 이지혜 seven@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