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 명 중에 한두 명 정도 저희를 알아보시는 것 같아요”라는 자신들의 말대로, 인피니트는 아직 아는 사람보다 모르는 사람이 더 많은 신인 아이돌 그룹이다. 지난해 첫 번째 미니앨범 타이틀곡 ‘다시 돌아와’로 데뷔한 이들은 고군분투 끝에 아이돌 범람기를 무사히 버텨냈고, 최근 반 년 만에 드라마틱한 댄스곡 ‘BTD(BEFORE THE DAWN)’으로 돌아왔다. 대형 기획사의 지원도 수십만 팬덤도 없고 아직은 ‘대세’도 아니지만 데뷔 전 출연한 리얼리티 프로그램 Mnet <인피니트! 당신은 나의 오빠>에서처럼 옆집 오빠 같은 소박한 매력과 순수함으로 틈새시장을 점점 넓혀가고 있는 일곱 청년들을 만났다.

밤새고 인트로



인피니트의 동우, 호야, 성규, L, 우현, 성종, 성열. (왼쪽부터)
어제 MBC <아이돌 육상대회> 녹화가 있었죠? 성적이 어땠나요?
성종
: 망했어요. 호야 형이 잘할 수 있었는데 예선 탈락했어요.
호야 : 제 옆에 계신 분이 넘어지면서 저도 같이 넘어지는 바람에.
성종 : 그래도 리액션이라도 잡혀야 되니까 남아서 계속 응원하다 왔어요.

녹화가 아침이 다 되어 끝났을 텐데 오늘 인터뷰 이후 일정은 어떻게 되나요?
우현
: 연습요.

1집 방송 활동 이후 이번 컴백 전까지는 좀 휴식기가 있었나요?
인피니트
: 아니요!
호야 : 행사하고 연습하고 녹음하고 보컬 트레이닝 받았어요. 공백기가 아니었죠.

작년 크리스마스 땐 뭐했어요?
인피니트
: 연습요!

배수의 진 에볼루션



인피니트는 데뷔 전 출연한 <인피니트! 당신은 나의 오빠>에서처럼 옆집 오빠 같은 소박한 매력과 순수함으로 틈새시장을 점점 넓히고 있다.
일단 앨범 얘기를 좀 해 보죠.
성규
: 이번 앨범 타이틀이 < Evolution >인데 ‘진화’라는 뜻이에요. 그래서 첫 번째 미니앨범에 비해 참여도가 높아요. 보컬도 좀 더 성숙해졌고 무대에서는 더욱 화려한 군무를 보실 수 있고 동우랑 호야는 직접 랩 메이킹을 했구요. ‘Can U Smile’이라는 곡 같은 경우는 원래 첫 번째 앨범에 실으려던 노래인데 좀 더 완성도 있게 다듬어서 새로 녹음을 했고 여섯 곡 모두 저희의 간절한 바람이 담긴 좋은 곡들이에요. 무엇보다, 정말 꼭! 성공해야 되는 (인피니트 : 으하하하!) 앨범입니다.

그런데 두 번째 앨범이 성공해야 된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인기를 얻고 싶다’는 것과는 좀 다를 것 같아요.
성규
: 사장님이 진지하게 그러셨어요. 이번 앨범 안 되면 다음 앨범 안 낸다고.

과연 사장님이 정말로 앨범을 안 내 주실까요? (웃음)
성규
: 에이, 또 그건 아닐 것 같지만. 하하. 그래도 일단 그렇게 생각하고 더 열심히 해야 다음 앨범이 나오고, 또 잘 되면 유닛 활동 같은 걸 할 수도 있으니까요. 아직 구체적인 계획이 나온 건 아니지만 우현이 같은 경우는 발라드 솔로 같은 걸 할 수도 있고 호야나 동우는 힙합을 좋아하니까 그 쪽으로 활동하는 길도 있을 거구요. 사실 회사에서 안 밀어주는 게 문제가 아니라, 또 결과가 아쉬우면 저희도 용기가 안 생길 것 같아서 후회 없이 열심히 하려구요.
우현 : 저희 1집 때도 기대가 컸거든요. 결과가 그에 못 미쳤던 것 같아서 2집 준비하며 많이 보완했으니까 이번엔 기대를 좀 더 많이 하고 있어요. 이번에 안 되면 정말 안 된다는 마음으로!

1집 때는 에픽하이의 미쓰라 씨가 랩 메이킹을 도와줬는데 그 사이 입대하셔서 이번 앨범은 직접 다 해야 했잖아요. 어땠어요?
동우
: 연습생 때부터 하긴 했지만 1집 때는 더 좋은 퀄리티를 위해 미쓰라 형이 도와주신 거거든요. 이번에 직접 다 해 보니 재미있었어요.
호야 : 경력이 많은 분들은 그냥 한 번 딱 쓰시면 오케이 하고 가시지만 저희는 대여섯 개 써 가면 하나 통과되고, 그렇게 하다가도 편곡이 바뀌면 다시 써야 하고. 많이 배웠어요.

인피니트의 음악은 트렌디 하면서도 90년대 팝 같은 느낌이 배어나는데 지금의 색깔도 좋지만 각자 하고 싶은 음악 스타일은 다를 것 같아요.
성규
: 전 사실 R&B나 흑인음악을 좋아하는 편이지만 제가 좋아하는 장르와 그룹 음악이 항상 같을 수는 없으니까요. 그리고 지금 하고 있는 댄스 음악도 재미있어요.

전갈 변신, 봉인 해제!



인피니트의 퍼포먼스는 각이 딱딱 맞는 군무가 대표적인데 ‘BTD’의 포인트인 ‘전갈춤’을 잘 소화하기 위한 팁이 있다면.
우현
: 전갈 자세를 꼭 취해야 되고.
인피니트 : …
호야 : 처음에 성규 형한테 전갈춤을 가르쳐줬더니 ‘난 못 할 것 같아’ 그러더라구요.
성규 : 그 때 사장님이 옆에서 보시고 “이 춤은 성규 때문에 못하겠다” 그러시는 거예요! 와, 너무 자존심에 상처를 입었는데 솔직히 인정할 수밖에 없는 게, 진짜 저 때문에 못할 것 같았어요. 그랬더니 호야가 할 수 있다고, 지금 하는 동작이 맞으니까 좀 더 자신 있게 일어나 보라고. 그렇게 계속 연습하니까 되더라구요. 그러니까 난 할 수 있다는 믿음, 마음가짐이 중요한 것 같아요.
호야 : 사실 동작을 배우면 누구나 할 수 있는데 느낌이 일어날 때, 아무렇지 않은 척 하면서 표정도 여유롭게. 근데 전갈춤 하고 나서 봉인해제 되는 순간이 있어요. 바닥을 쓸고 나서 다들 프리스타일을 추는 순간이에요.

그 순간 어떤 생각을 해요?
동우
: 아, 자유다.
성종 : 내 세계다~
성규 : 호야나 동우처럼 춤 잘 추는 친구들은 막 신나서 춤을 추는데, 저는 멀리 갔다가 제 자리가 어딘지 눈치 보면서 찾아오고, 바로 고음 애드리브를 해야 되기 때문에 애써 호흡을 가다듬으면서 흠흠, 하면서 뒤로 가요.
동우 : 다 같은 무대에 있는데 다 다른 생각을. 흐흐흐.

신호등이 되리



성규 “전 사실 R&B나 흑인음악을 좋아해요”
동우 씨가 빨강, 성종 씨가 금발로 염색을 해서 아주 눈에 띄는데 어떻게 결정된 건가요?
성종
: 전 원래 대표님이 ‘She`s back’ 끝나고 무조건 파란색으로 염색을 시키겠다고 하셨는데 이 색이 나온 걸 보고 이것도 괜찮다고 하셔서 그냥 이렇게.
동우 : 저는 원래 포도주 색이었는데, 다음엔 체리 색, 그 다음엔 토마토 색 나오고 나서 확실히 빨강색으로 했어요. 눈썹도 같이 탈색하고 색을 칠했는데, 할 때마다 바뀌었어요. 분홍색, 노란색, 빨강색, 연보라색 했다가 아이라인도 만날 파란색, 초록색 바꿔가면서.
성열 : 둘이서 ‘해와 노을’처럼 시작과 끝이 됐어요. 저도 염색 진짜 하고 싶어서 졸랐는데 전 안 어울린대요…

염색할 수 있다면 무슨 색을 하고 싶어요?
성열
: 진짜 특이하게 초록색요!

느와르가 뭐길래



‘BTD’ 퍼포먼스의 콘셉트는 느와르라고 들었는데 어떻게 준비했나요?
성규
: 사장님이 새벽에 숙소에 오셔서 홍콩 영화를 보여주셨어요. <영웅본색>이랑 <천장지구> 같은 거. 사장님이 중학생 때 보시고 많은 감명을 받으셔서 언젠가 꼭 이 비슷한 걸 해 보겠다고 결심하셨다가 저희한테 시키신 것 같아요.
호야 : KBS <미안하다 사랑한다>랑 비슷한 장면 나오던데요. 오토바이 타고.
성열 : 사장님이 말씀하신 것 중에 이해가 안 갔던 게, “느와르 영화에선 주인공이 마지막에 꼭 죽고, 공중전화박스가 나오고, 담배를 피우니까 그걸 생각하면서 표정 연습을 해”. 아니, 저희더러 어떡하란 말씀인지…
동우 : 핸드폰 있는데 왜 굳이 공중전화를…
성규 : 심지어 어떤 영화에는 공중전화가 안 나오는 거에요. 흐흐흐. 그러다가 마지막에 딱 한 번 나오니까, 사장님이 “그렇지, 공중전화 나온다!” 하고. 심지어 어떤 영화는 느와르인데 주인공이 안 죽던데요?

그 영화들을 보고 나서 느낀 건 뭔가요?
인피니트
: 음…
성열 : 저런 남자가… 멋진 건가?
동우 : 느와르가 뭐길래. 우리가.
성규 : 오히려 요즘에 나온 <달콤한 인생> 같은 영화는 너무 재밌고 멋있는데 옛날 영화는 잘 모르겠어서…그래도 뭔가 씁쓸하고 비장한 기분 같은 건 느낀 것 같아요.
우현 : 그리고 새벽에 연습실 가서 표정 연습 했어요. 무대에 설 때 조금씩 떠올리긴 해요.

굳이 따지자면 누가 제일 멋있었던 것 같아요?
인피니트
: 유덕화!

하지메 마시데. 와따시노 성규 데스

일본 쇼케이스를 준비 중이라고 들었어요.
우현
: 4월 예정인데, 해외 쇼케이스는 처음이라 굉장히 뜻 깊을 것 같아요. 게다가 호야 빼고는 다들 일본에 한 번도 안 가봤거든요.
L: 저 같은 경우엔 일본에 대한 환상이 있어요.

…어떤 환상이요?
L
: 아니, 왜 저를 이상하게 보세요? 하하. 그냥, 공연 시스템 얘기를 들어보니까 카메라 리허설도 하루 전에 하고 음향시설도 좋다고 해서 좋은 무대를 보여드릴 수 있을 것 같아요.

일본어를 좀 배워 둬야 할 텐데 준비가 됐나요?
우현
: 아마… 성규 형이 준비하고 있을 거예요.
성규 : 예전에 레슨을 좀 받았어요. 하지메 마시데. 와따시노 성규 데스.

하지만 이렇게 한 명에게 통역을 맡기면 나에 대해 어떤 얘기를 할지 모른다는 단점이…
우현
: 저 정도는 저희도 해요.
성종 : 믿고 맡기겠습니다.
우현 : 하지메 마시데. 와따시노 우현데스. 아리가또 고자이마스~

7년 후, 19금 콘서트에서 객석으로 다이빙



동우 “랩 메이킹을 직접 다 해 보니 재미있었어요”
신인가수들 최대의 꿈은 단독 콘서트인데 언젠가 그런 무대에 서게 된다면 어떤 모습을 보여주고 싶어요?
L
: 제가 기타를 배우고 있는데 아직은 미흡하지만, 콘서트를 하게 된다면 저만의 자작곡을 만들어서 불러드리겠습니다.
성규 : 한 7년 걸릴 걸로 예상합니다.
성종 : 저는 일단 자신 있는 노래 한 곡 하고, 간단하게 트로트 한 소절과 춤을 맛보기로 보여드리고 싶어요. 그리고 무엇보다 제일 하고 싶은 건 객석으로 몸을 던지는 거요! 팬들이 막 저를 옮겨주고.
우현 : 그러다 죽어요.
인피니트 : 으하하하하!

만약 성종 씨가 객석에 뛰어들었다가 위험에 처하면 어떡할 거예요?
성규
: 같이 뛰어들어야죠.
우현 : 이미 죽었는데요, 뭘.
성종 : (굴하지 않고) 전, 그것도 해보고 싶어요. 뮤지컬처럼 와이프, 아니 와이어 타고 멋지게 내려오는 거.
우현 : 뭐? 와이프? 마누라를?
성종 : 다리에 줄을 매달아서 거꾸로 슈~웅.
성열: 저는 성종이랑 같이 코믹댄스나 트로트를 해서 관객들에게 기쁨을 드리고 싶어요.
동우 : 으흐흐흐, 저는…
우현 : 리액션.
성종 : 동우 형은 VIP석 마련해서 우리가 하는 거 앉아서 보고.
동우 : 전 진짜, 그냥 같이 즐기는. 하하하.
우현 : 뭐, 보는 것만으로 일당백 하니까. 워낙 잘 웃으니까 패널로 나가도 방청객 100인분 리액션을 다 한다는 소문이 있어요.
성규 : 저는 피아노 치면서 R&B를 한 곡 부르고 싶고 밴드랑 같이 록 음악도 하고 싶어요.
호야 : 저는 방송에서 할 수 없는 특별한 무대, 콘서트에도 19금 공연이 있잖아요. 어셔 공연에서 하는 것 같은 끈적한 퍼포먼스를 보여주고 싶어요.
인피니트 : 오오오오~

<10 아시아>와 사전협의 없이 본 기사와 사진의 무단 인용이나 도용,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